긱 이코노미 선두주자 ‘썸택’, 1.2억달러 투자 유치


Thumbtack - 와우테일

긱 이코노미(Gig Economy)라고 들어본 적이 있는가?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으로 인력을 충원하고 그 대가를 지불하는 형태의 경제를 의미한다.

긱(Gig)은 초창기에는 프리랜서와 1인 자영업자 등을 의미했지만, 온디맨드 경제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업체와 단기 계약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를 의미한다.

이런 긱 이노코미의 선두주자 중의 하나로 썸택(Thumbtack)이 있다. 10년 전부터 프리랜서와 이용자를 연결해 주는 재능 마켓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얼마 전에 소개한 파이버와 국내의 크몽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https://wowtale.net/2019/05/17/fiverr-ipo/

이런 썸택(Thumbtack)이 시리즈H 펀딩으로 1억2천만달러를 투자받는다고 한다. 지난 2015년에도 시리즈G 펀딩으로 무려 1억2천5백만달러를 투자받았는데, 그 때 회사 가치가 13억달러였으니 이미 유니콘 대열에 등극한 스타트업이다.

근데 이번에도 13억달러 가치에 투자를 받는다고 한다. 4년 전과 기업 가치가 동일하다는 것은 투자자에게 그리 매력적인 대상이 아니라는 의미이고, 창업자도 인수/합병 등 다른 대안 등을 찾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번에 자금이 들어왔으니 당분간은 버틸 수 있을 것 같은데, 긱 이코노미의 선두주자가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궁금하다.

한편, 썸택에 투자한 투자자는 캐피탈G(CapitalG), 세콰이어 캐피탈(Sequoia Capital), Draper Associates 등이 있다.

기사 공유하기

응답

  1. […] 분야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썸택(Thumbtack)도 지난 주에 1.2억달러를 투자받은 바 […]

  2. […] 보여줬고, 긱이노코미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썸택(Thumbtack)도 최근에 1.2억달러를 투자받은 바 […]

  3. […] 긱이노코미 선두 주자라 할 수 있는 썸택(Thumbtack)도 최근에 1.2억달러를 투자받은 바 있다. 숨고도 올해 6월에 125억원을 투자받은 바 […]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