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Resources

2019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동향.. 한국 5위권, 온라인 침투율은 14%

2019-12-03 2 min read

author:

2019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동향.. 한국 5위권, 온라인 침투율은 14%

Reading Time: 2 minutes

이마케터가 2019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동향을 발표했다. 모든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3,300달러를 내야 하기 때문에, 무료로 공개된 내용만 간략하게 정리한다.

전체 리테일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데,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연 4% 이상 성장 중이다.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는 이커머스 전체 시장 규모는 올해 3,535조달러에 이른다. 작년에 비해 20% 이상 성장했고, 향후에 성장율은 둔화되겠지만 여전히 15% 이상 성장한다고 예측하고 있다.

여기서 오히려 중요한 것은 오프라인을 포함한 전체 리테일 매출에서 온라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올해(2019년)에 14.1%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2023년에도 온라인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2%에 지나지 않는데, 이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다.

다음은 국가별 이커머스 매출 순위인데, 중국이 정말 압도적일 정도로 1위라는 사실보다 한국이 5위에 올라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한국 시장은 좁다’라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데.. 한국 시장이 결코 좁지 않다는 점을 명확히 해두자.

요즘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이 화두인데, 어설프게 해외 진출에 공들이지 말자. 일단 한국에서 자리를 잡고 성과를 거둬야 해외 진출에 더 유리하다는 점도 가슴에 담아두자. 개인적으로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 현지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해 봤는데, 국내에서 성과가 없는 스타트업은 해외 투자자들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

[커머스(Commerce)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유용한 자료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