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Venture Capital

한국벤처투자, 1.3조원 모태펀드 출자.. 총 2.5조원 규모 벤처펀드 조성

2020-02-10 < 1 min read

한국벤처투자, 1.3조원 모태펀드 출자.. 총 2.5조원 규모 벤처펀드 조성

Reading Time: < 1 minute

중소벤처기업부한국벤처투자는 지난 7일 올해 모태펀드 출자 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4.3조원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벤처투자 성장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 1.1조원을 포함, 총 1.3조원을 공급해 벤처펀드를 총 2.5조원 조성한다. 세부적으로 올해는 창업 단계와 후속 도약단계를 균형있게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창업초기, 청년창업 등 스타트업 펀드에 출자재원의 절반이 넘은 5,200억원을 공급해 9,200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또한 혁신적  창업기업의 스케일업 지원을 공고히 해서 유니콘 탄생의 초석으로  삼는다는 방침 아래, 창업 이후도약을 지원하는 점프업 펀드에도 3,800억원을 투입, 약 1조원을 조성한다. 

그 밖에도 문화, 콘텐츠, 특허 등 섹터별 정책펀드도 3,975억원을 출자해 6,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민간자금을 벤처투자 시장에 유치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 연기금, 공제회, 주요 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기관투자자와의 협업‧소통을 확대한다. 

한국벤처투자는 올해 순수 민간펀드 등을 포함해, 총 4조원 후반대의 벤처펀드가 벤처투자 시장에 공급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한국벤처투자는 그간 펀드 출자자로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자로서 역할을 강화한다. 국내외 벤처캐피탈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제대로 평가받고, 신속하게 투자받을 수 있도록 투자자와 기업을 끈끈하게 연결할 계획이다.

지난해 출범한 벤처캐피탈 중심의 K-유니콘 서포터즈를 통해 최우량 기업의 유니콘 도약을 중점 지원한다.

한편, 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도 8,800억원을 출자해서 2.5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를 결성한다고 밝히고 운용사 모집에 나섰다.

두 정책펀드가 출자하는 규모만 2조원을 훌쩍 넘었고, 이를 통해 결성되는 총 펀드 규모는 5조원을 넘을 전망이다. 정말 ‘스타트업 전성시대’임에 틀림 없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