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Venture Capital

중기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15개사 선정.. 누적 42개 선정

2020-07-16 2 min read

중기부,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15개사 선정.. 누적 42개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 15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벤처 4대 강국 실현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최종 선정된 기업은 최대 100억원의 특별보증을 받을 수 있다. 작년에도 1차에 13팀, 2차에 14팀 등 총 27팀을 선발한데 이어 올해 1차에서는 15팀을 선정했다.

최종 발표는 전문심사단 15명과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이끄는 60명의 국민심사단이 공동으로 평가해 유니콘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더해 국민들의 시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선정된 팀은 아래와 같다. (링크를 누르면 홈페이지 또는 와우테일 내 기사를 볼 수 있다.)

최종 선정기업을 분석한 결과 평균 투자금액은 298억원으로, 200억원 이상 투자유치(60.0%, 9개)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300억원 초과 기업도 5개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기술(ICT) 및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ata·Network·AI,이하 DNA)기반의 플랫폼 분야 혁신기업(60%, 9개)에 이어 일반 제조업 분야(26.7%, 4개), 바이오분야(13.3%, 2개) 순으로 많았다.

최종평가에서 최고 성적을 거둔 기업은 리브스메드로 주요 제품은 다관절 복강경 수술기구이다. 이 수술기구는 상하좌우 90° 회전이 가능해 수술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으로 기술과 사업성 평가결과가 선정 기업 중 최고 수준인 AA 등급이다.

선정기업 중 투자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프레시지로 누적 투자금액이 900억원을 넘는다. 프레시지는 가정 간편식인 밀키트(meal kit)를 사업화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모바일 사용자 정보를 수집·분석해 광고주에게 분석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마케팅 플랫폼 기업인 아이지에이웍스는 기업가치가 3,800억원으로 선정기업 중 최고 수준이다.

이번 최종 선정평가에 참여했던 60명 규모의 ‘국민심사단’ 장병규 단장은 “국민심사단은 예비유니콘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투명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국민심사단 도입의 취지를 살려 그 의의를 잘 실천하고자 했다“고 소회를 밝히며 ”내년에도 국민적 관심이 높은 K-유니콘 프로젝트 선정 사업에 국민심사단이 견제와 균형감을 갖는 평가 업무를 지속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 실장은 “이번에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기업 선정에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국민심사단의 참여하에 진행되었다. 평가과정에 참여해 주신 전문심사단과 국민심사단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예비유니콘 기업들이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예비유니콘의 성장 과정도 지속적으로 홍보해 많은 국민들이 지켜보고 응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예비유니콘 2차 선정(15개사 내외)은 12월 중에 이루어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부(Government) 지원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2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고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을 받아 총 37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약 10개월만에 620억원 추가 투자 유치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