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lockchain

SKT-행안부, “이니셜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2020-10-25 2 min read

SKT-행안부, “이니셜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Reading Time: 2 minutes

SK텔레콤DID이니셜(initial)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발급하고 유통하는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는 9월 SKT와 행정안전부가 체결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하나로 개발되었으며,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정부24와 ‘이니셜’ 앱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구현됐다.

SKT는 기존에 주민등록표등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출입국 사실 증명 등 공공증명서를 종이 문서로 발급받고 수작업으로 검증하는 방식을 ‘이니셜’ 앱을 기반으로 모바일 간편 제출 및 자동 검증 프로세스로 디지털화했다.

정부24 앱에서 희망 증명서 발급 시 전자문서지갑으로 수령하는 방식으로 신청하면 ‘이니셜’ 앱에서 증명서 조회가 가능하다. ‘이니셜’ 앱으로 발급받은 공공증명서는 공공기관, 신한은행·NH농협은행 등의 금융기관, 민간기업에 전자문서 형태로 제출할 수 있다.

현재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이 지원하는 증명서는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 가능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등 13종이며, 연말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세청 등이 발급하는 증명서를 추가해 총 100여종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SKT는 행정안전부와 지속 협업해 30여종의 전자증명서를 ‘이니셜’ 앱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 기능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SKT는 자사 비대면 고객센터(114)를 통한 상담업무에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연결해 구비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선, 이르면 연내 적용을 완료할 예정이다.

SKT는 향후 통신사 제휴카드 발급 신청이나 인력 채용 서류 제출 프로세스에도 모바일 간편 제출과 자동 검증 방식을 적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세현 SK텔레콤 블록체인/인증사업본부장은 “비대면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종이 문서와 수작업 중심의 공공증명서 제출·처리 프로세스에도 혁신이 필요하다”며 “SKT는 앞으로도 DID 기술을 통해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니셜은 KEB하나은행∙우리은행∙코스콤∙SK텔레콤∙LG유플러스∙KT∙삼성전자∙현대카드∙BC카드∙신한은행∙NH농협은행 등 11개사가 연합하여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아이디(DID) 서비스이다. 이니셜은 모바일 앱을 활용한 혁신성, 종이증명서 출력 없이 활용할 수 있는 편의성, 블록체인 기반의 강력한 보안성을 무기로 고객의 생활에 가치를 더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5월에는 SK텔레콤이 이니셜을 활용한 비대면 실명 확인서비스로 금융위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바 있다.

[블록체인(Blockchain)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