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1기 출범.. “글로벌 진출 지원 본격화”

2020-11-23 2 min read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1기 출범.. “글로벌 진출 지원 본격화”

Reading Time: 2 minutes

신한금융그룹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² Bridge : 인천』(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이 글로벌 유니콘을 꿈꾸는 스타트업들로 구성된 1기 멤버십 선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S² Bridge : 인천』(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은 창업 초기부터 시리즈A까지 모든 단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신한금융그룹의 대표적인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개방형 혁신 창업거점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스타트업 파크’ 사업과도 연계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은 『S² Bridge : 인천』 1기 멤버십 스타트업들의 사업확장을 위한 각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용 펀드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들의 스케일업과 해외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4차 산업 관련 혁신기술, 바이오·헬스케어 등 특화분야 스타트업의 집중 육성을 위해 퓨처스랩, 셀트리온을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 프로그램도 계획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8월부터 두 달여 간의 심사과정을 거쳐 △인큐베이션 △액셀러레이팅 △글로벌 등 3개 트랙에서 총 84개의 멤버십 기업을 선정했다. 

먼저, 창업초기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인큐베이션 멤버십에는 펫택시를 운영하는 ‘펫잇’, 바이오 의약품 및 진단기기 연구 생산용 위한 멤브레인 제품을 개발하는 ‘움틀’, 이용자 중심의 음악 감상 서비스 및 기술을 개발하는 ‘버시스’ 등 16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시드 투자에서 시리즈A 투자까지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팅 멤버십에도 16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액셀러레이팅 멤버십에는 기업들의 언택트 협업툴로 잘 알려진 ‘콜라비팀’, 암호화폐 자금세탁방지솔루션 및 시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블랙버드‘, 두뇌질환 치료 및 실시간 진단시스템을 개발하는 ‘브레인기어’, 지능형 보안 솔루션 개발사인 ‘소테리아’ 등 향후 행보가 기대되는 스타트업들이 대거 선정됐다.

가장 많은 스타트업이 선정된 글로벌 멤버십에는 2015년 국내 처음 공유주방이라는 개념을 도입하며 혁신성장을 거듭한 ‘위쿡’ 운영사 ‘심플프로젝트컴퍼니’가 선정됐다. 또한 국제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을 개발하는 ‘코코넛사일로’, 신약개발 플랫폼을 개발하는 ‘퀀텀인텔리전스’, 교육용 완구 및 O2O 서비스 플랫폼 운영사인 ‘로보트리’ 등도 해외 사업 확장을 지원하는 멤버십 회원사로 함께 선정됐다. 이들 글로벌 멤버십 기업들에게는 글로벌 파트너십과 연계한 해외 시장 진출 프로그램이 적극 지원될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은 스타트업 생태계의 조성과 확장을 위하여 미국의 MTB(Mind the Bridge), ERA(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 독일의 GEA(German Entrepreneurship Asia), 미국 SOSV 內 AC Chinaccelerator & MOX, 스위스의 Seedstars, 덴마크의 Maersk 등 글로벌 AC 및 대기업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S² Bridge : 인천』 1기 멤버십으로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송도에 위치한 인천스타트업파크 內 사무공간을 비롯해 인천시, 셀트리온 등 스타트업 파크 운영 파트너들이 보유한 편의시설 및 개발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총 면적 5,579.58㎡(약 1,688평) 규모의 지상2층, 지하1층의 인스타2동은 입주 기업을 위한 사무공간은 물론, 오픈 네트워킹을 위한 핫데스크, 화상 회의실 등으로 구성된다. 뿐만 아니라 휴식을 위한 수면실, 오픈키친, 휴게라운지 등 입주하는 스타트업 구성원들의 웰니스를 위한 공간도 마련된다. 1기 멤버십 중 입주를 희망한 스타트업들은 이르면 연내 순차적으로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 12월 중장기 혁신금융 플랜인 『Triple-K Project』를 천명하고 혁신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Triple-K Project』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전국 단위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사업의 새로운 브랜드로 『S² Bridge』(신한 스퀘어브릿지)를 선보였다. 『S² Bridge』는 글로벌 도약, 유니콘 입성을 위한 플랫폼을 상징함과 동시에, 실리콘밸리를 표방하는 혁신성장 생태 계 속에서의 신한금융그룹과 스타트업(Shinhan X Start-up)의 협업관계를 의미한다.

이번에 선정된 전체 팀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3 Comments
  1. […] 지난해 11월 『S² Bridge : 인천』 멤버십 84개 기업을 선발했으며 인큐베이팅, 전용펀드를 통한 투자,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등 다양한 […]

  2. […] 프로그램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의 글로벌 멤버십으로 선정되어 비즈니스 역량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등의 성과를 거뒀다. 올해 […]

  3. […] 스퀘어브릿지(S2 Bridge) 인천』은 지난 1년간의 운영성과를 공개하며, 102개의 선발기업 중 50%인 51개사가 총 705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