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데이블, ‘데이터 대상’에서 과기정통부장관 표창 수상

2020-12-23 < 1 min read

데이블, ‘데이터 대상’에서 과기정통부장관 표창 수상

Reading Time: < 1 minute

개인화 콘텐츠 추천 플랫폼 데이블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한 ‘2020 데이터 대상’에서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데이터산업 진흥 유공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0 데이터 대상’은 국내 데이터산업 종사자의 사기 진작과 의욕 고취를 위하여, 2020년 한 해 동안 데이터 산업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이룬 공로자를 선발하여 포상하는 제도이다. 

데이블은 2015년 한국 최초 빅데이터 기반 상품 추천 플랫폼을 기획, 개발, 운영했던 핵심 인력들이 설립한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이다. 데이블은 웹사이트 우측이나 하단에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와 같은 콘텐츠 추천 위젯을 통하여, 매월 5억 명의 사용자에게 50억 건의 콘텐츠를 추천한다. 매월 1억 건의 추천 클릭이 데이블 플랫폼을 통해 발생되고 있다.

데이블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 및 보유하고 있다. 확장 가능한 플랫폼으로 설계된 데이블의 빅데이터 플랫폼은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자동으로 서버들이 늘어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데이블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더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콘텐츠 분석에는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을, 콘텐츠 카테고리 예측에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다. 또한 데이블은 개인화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으며,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데이블은 2015년 케이글로벌 디비스타즈 미래부 장관상, 2016년 대한민국 온라인광고대상 최우수상, 2017년 TIPS 어워드 창업진흥원장상, 2019년 B2G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20년 중소기업 R&D 우수성과기업으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상을 수상하였다.

이채현 데이블 대표는 “데이블은 ‘데이터(Data)로 할수 있는(Able) 모든 것을 해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때문에 데이터 산업 활성화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게 되어 더욱 뜻깊다”며 “데이블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우수한 개인화 기술 그리고 10년 이상 축적된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데이블은 12월 초에 있었던 ‘SW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콘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수상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