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산은-성장금융, 3조원 규모 ‘정책형 뉴딜펀드’ 위탁운용사 26개사 선정

2021-03-02 2 min read

산은-성장금융, 3조원 규모 ‘정책형 뉴딜펀드’ 위탁운용사 26개사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산업은행한국성장금융은 지난 26일에  『정책형 뉴딜펀드』 2021년 정시 위탁운용사 선정 결과, 전체 3.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26개사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지원분야별로는 투자제안형 11개사, 뉴딜성장형 3개사, 국민참여형 9개사, 인프라 3개사 등 총 26개사 3조원 규모이며, 뉴딜투자 가이드라인상 40개 분야가 모두 선정되어 전 분야에 걸쳐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40개 분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능형 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분야가 약 77%, 친환경 소비재 등 그린분야가 약 23% 수준의 비중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출자사업은 운용사가 투자분야, 펀드규모 등 주요 출자조건을 자율적으로 제안할 수 있게 하고, 민간출자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다. 더불어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활용하면서도 다양한 뉴딜분야로 모험자본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한국판 뉴딜’에 대한 정책 목적 부합도 등을 평가에 반영하였다.

특히, 6대 핵심 뉴딜산업 중 그간 민간 자체적으로는 투자가 다소 부족했다고 평가받던 그린뉴딜 ‘친환경·녹색산업’에도 3개사가 선정되어, 종전에 비해 생산적 부문에 대한 투자범위가 더욱 확대되며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뉴딜분야 기업과 인프라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프로젝트 펀드에 대한 시장의 관심과 제안이 이어지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투자집행의 성과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선정된 운용사가 조속한 펀드결성을 통해 뉴딜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개시할 수 있도록 조기결성 인센티브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아울러, 정시출자사업을 보완하는 수시출자사업이 3월 중 1조원 규모로 진행될 계획이니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출자사업 관련 뉴스 전체보기]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