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Funding

‘바비디’, 창업 3개월만에 23억원 투자유치.. “퀄리티 데이터 시대 연다”

2021-09-28 2 min read

‘바비디’, 창업 3개월만에 23억원 투자유치.. “퀄리티 데이터 시대 연다”

Reading Time: 2 minutes

커뮤니티 기반 AI 테스팅 플랫폼 바비디(bobidi)뮤렉스파트너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스프링캠프, 알렉투스캐피탈(Allectus Capital),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약 23억 원 규모의 프리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바비디는 이번 투자금의 대부분을 미국 실리콘밸리와 한국 서울 사무실의 공격적인 인재 영입에 사용할 계획이다. 

바비디는 전 세계의 사람들과 함께 고객의 AI 모델을 함께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 기반의  플랫폼이다. 고객사의 AI 모델을 글로벌 커뮤니티와 함께 빠르게 테스트해 몰랐던 편향성을 찾아내고 보상해 주는 시스템이 특징이다. 고객에게 약점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생긴 편향성 데이터를 공유하여, 기존의 AI 모델을 최대 10배 더 효과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공지능(AI)를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많이 모아야 하는데, 데이터를 모을 때 편향성을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 이로인해 AI 데이터가 더 비싸고 비효율적으로 흘러가는 것이 문제인데 바비디는 정반대의 접근법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평가다. AI 모델이 학생이라고 한다면 더 많은 참고서를 던져줘 무작정 공부만 시키는 대신, 먼저 빠르게 시험을 친 후 오답 노트 위주로 효율적으로 공부시키는 것과 비슷하다. 

바비디는 커뮤니티와 AI 전문가인 두 창업가가 만들었다. 최정서 대표는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페이스북, 이베이 근무경험과 소셜커머스 스타트업 매각까지 경험한 커뮤니티와 마켓플레이스 전문가다. 다트머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 (MBA) 학위를 취득했다. 구글 3D 지도팀 선임 엔지니어 출신의 배수현 CTO는, AR 스타트업을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해 포켓몬고로 알려진 나이언틱에 매각한 연쇄 창업가이다.  조지아공대에서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투자사들도 바비디가 가진 미래 성장성과 고도화 된 플랫폼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에 함께했다. 뮤렉스파트너스의 박진영 수석은 “폭넓은 창업자들의 경험과 기존 문제를 뒤집는 문제 해결력이 AI산업의 핵심을 짚어줄 것“이라며, “바비디가 글로벌 AI 산업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비디의 최정서 대표는 “이제 빅데이터의 시대가 가고 퀄리티 데이터의 시대가 온다”면서, “바비디의 높은 기술력과 커뮤니티 노하우를 통해 전 세계의 모든 AI가 공정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바비디는 2021년 6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후 7월에 한국 자회사를 설립했다. 오는 10월에 구글스토어에 바비디 앱을 출시하여 시험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AI 데이터 플랫폼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작년 9월에 뮤렉스파트너스 등에서 프리시드 라운드에서 23억원을 투자받은 바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