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edutech Exit

뤼이드, 일본 파트너사 ‘랑구’ 인수.. “투자-인수 통한 성장전략 본격화”

2021-10-09 2 min read

뤼이드, 일본 파트너사 ‘랑구’ 인수.. “투자-인수 통한 성장전략 본격화”

Reading Time: 2 minutes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Riiid)는 자사의 AI 기반 토익학습 솔루션 ‘뤼이드 튜터’의 일본 파트너사 ‘랑구’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현지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뤼이드의 첫 번째 기업 인수 사례다. 뤼이드는 지난 5월 소프트뱅크에서 2,000억원을 투자받은 이후 시장 및 사업 외연 확장과 성장 가속화를 위해 타기업 투자 및 인수를 통한 인오가닉(inorganic) 성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랑구’는 뤼이드 튜터(구 산타토익)의 일본 내 서비스를 독점적으로 운영하는 회사로 2019년 부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다. 실제 뤼이드 튜터는 일본 유료앱 출시 1주일만에 안드로이드 앱 교육부문 매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출시 이후 약 연 400%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성을 증명했다.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일본 비대면 학습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22.4% 성장한 2,880억 엔(약 3조 600억원)이다. 코로나19로 대면교육이 제한되고 비대면,  비접촉 문화가 확산되면서 신입사원 교육 등 B2B 교육시장 내 비대면 교육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 시장은 기존에 디지털화가 상대적으로 더디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오히려 온라인 교육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평가 받는다. 

뤼이드는 이번 인수로 일본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비대면 학습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우선 기존 산타토익을 뤼이드 튜터로 전면 개편하고, 마케팅과 영업, 그리고 B2B 사업개발 등 분야별 전문 팀을 구성 및 강화해 한국에서의 성공 사례를 보다 적극적으로 현지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토익 학습 뿐 아니라 AI 기반 영어 스피킹과 코칭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여 더 넓은 고객 기반을 확보하고 기술의 높은 학습 효용을 경험하도록 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B2B 사업에 집중하여 공교육 및 교육기업의 학습 서비스, 기업 임직원 교육 등 학습과 교육 영역 곳곳에 최적화된 AI 기술을 제공해 나가겠다는 목표다.

뤼이드 장영준 대표는 “뤼이드 기술의 강점은 지역이나 언어, 도메인에 상관없이 적용가능한 확장성인 만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일본 사업을 보다 본격화하고 더 큰 시장 기회를 선점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이번 인수는 뤼이드 AI기술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세계 시장에 적용하여 더 많은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인오가닉 전략의 첫 걸음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뤼이드는 작년 초 미국 실리콘밸리 법인 설립을 기점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현재 남아메리카, 중동, 아시아 지역 등 10여개국에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한 도메인의 AI 학습 서비스를 제공 및 준비 중에 있다.

[인수합병 소식 전체보기]


[에듀테크(Edu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