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공유 모빌리티 ‘엠블’, 캄보디아서 ‘E-툭툭 어니언 T1’ 출시

2022-02-28 < 1 min read

author:

공유 모빌리티 ‘엠블’, 캄보디아서 ‘E-툭툭 어니언 T1’ 출시

Reading Time: < 1 minute

동남아시아에서 블록체인 기반 승차 공유(Ride-hailing) 서비스 타다(TADA)를 운영하는 엠블(MVL)이 캄보디아에서 E-툭툭 어니언 T1(E-Tuktuk, ONiON T1)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엠블은 캄보디아 현지에 자회사 어니언 모빌리티를 통해 전기차 공장을 설립하고 친환경 차량의 양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출시된 E-툭툭 어니언 T1은 1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배터리 교환 방식을 채택, 장시간 충전의 불편도 없앴다. 내연 차량의 문제점인 높은 기름값과 잦은 부품교체가 필요하지 않아 유지비는 약 40%가량 절감된다.

또 24시간 도심형 충전소 겸 커뮤니티 센터인 메가스테이션도 함께 공개됐다. 메가스테이션을 중심으로 프놈펜 시내에 총 6개 허브스테이션이 함께 설립됐으며, 드라이버들은 가까운 스테이션을 방문하여 즉시 배터리를 교체하고 차량 구매 상담을 할 수 있다.

어니언 T1은 현재 300여 대가 사전 판매됐으며, 올해 여객용 3,000여 대, 화물용 2,000여 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차량 제작은 국내 유수의 차량 기술 업체인 센트랄, 명신과 함께 진행했으며, 현지 판매가격은 4,999달러 수준이다.

엠블은 앞으로 차량과 스테이션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에 활용할 계획이다. 전기차와 연계된 NFT를 출시해 모빌리티 데이터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인접한 동남아시아 국가와 인도,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도 수출을 논의 중에 있다.

우경식 엠블 대표는 “친환경 E-툭툭 어니언 T1을 드디어 출시하게 되어 기쁘다”며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시키고, 전기 자동차 제조 및 공급을 확대해서 드라이버의 삶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모빌리티 관련 뉴스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