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식기 렌탈·세척 ‘뽀득’, 33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예비유니콘 등극

2022-06-21 2 min read

author:

식기 렌탈·세척 ‘뽀득’, 33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예비유니콘 등극

Reading Time: 2 minutes

식기 렌탈 세척 서비스 스타트업 뽀득이 33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하며 예비유니콘(기업가치 1천억원 이상)으로 등극했다고 21일 밝혔다. 뽀득은 “차별화된 세척 기술력과 관련 인프라스트럭처 등을 높이 평가받아 창업 4년 반만에 1천억원이 넘는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산업은행이 주도하고 KB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닷커넥트, 기업은행, 하나금융투자 등이 참여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1월 시리즈A 투자 유치 이후 약 1년4개월 만으로, 뽀득은 누적 투자금액 380억원을 달성했다.

뽀득은 2017년 8월 설립된 국내 최초의 렌탈·세척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일회용품을 다회용 식기로 대체하는 ‘뽀득 에코’ ▲요식 사업장에 설거지 및 식기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뽀득 비즈’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살균 소독된 식기를 렌탈하는 ‘뽀득 키즈’ 등 3가지 사업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투자사들은 뽀득의 차별화된 세척 및 렌탈 기술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기 렌탈·세척 사업의 핵심은 높은 생산성과 철저한 품질관리다. 그동안 대부분의 세척 및 렌탈 업체들은 일일이 육안과 수작업으로 세척상태를 점검한 만큼, 품질 관리도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한계가 있었다.

반면 뽀득은 세척 절차를 완전 자동화해 생산성과 효율성 모두를 확보했다. 뽀득은 자사 ‘클린 테크 센터’를 통해 직접 개발한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하루 약 40만 개의 식기를 공급 중이다. 또한 자체 구축한 배송망을 통해 세척을 마친 식기를 수도권 전역에 빠르게 공급하고 있다.

또한 뽀득은 ‘비전 검수’를 도입해 품질 관리를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비전 검수는 반도체 공정에서만 사용되는 정밀 검수 시스템으로, 초정밀 카메라로 세척 대상을 총 8차례 촬영해 검수한다. 나아가 뽀득은 현재 세척 공정 전반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인라인 자동화 세척 라인’을 개발 중이다. 스팀 세척과 나노버블 등 기술을 적용해 검수가 무용한 수준의 자동화된 세척 라인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최근 리오프닝과 ESG 경영 트렌드도 뽀득의 예비유니콘 등극을 도운 요소로 꼽힌다. 리오프닝 이후 방역이 완화되면서 외식과 대규모 급식이 늘어나 식기 세척 및 렌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ESG 트렌드가 국내 경영의 표준으로 자리잡으며 GS건설, 현대백화점, CJ CGV, 롯데시네마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뽀득 서비스를 적극 도입했다.

이 외에도 뽀득은 지난해 영화관, 장례식장, 배달 음식 등에서 시행 중이던 시범 사업을 정식 사업으로 전환하며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뽀득의 사업 중 사업장에 설거지 및 식기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뽀득 비즈’와 일회용품 절감을 돕는 ‘뽀득 에코’ 등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0배 이상 성장한 것 역시 이에 기인한다.

뽀득은 이번 투자 유치 자금을 연구개발(R&D)과 생산설비 확충에 사용할 계획이다. 대형 세척 인프라를 구축하고 후발주자와의 기술격차를 넓혀, 세척 및 렌탈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강화할 구상이다. 뽀득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인 1만평 규모의 메가팩토리를 증설하고 있으며, 환경 기술을 개발하는 ‘클린 테크 센터’(Clean Tech Center)를 설립하고 전문연구 인력을 충원 중이다. 또한 세척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영세업체, 스타트업들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임원진 KB인베스트먼트 디렉터는 “B2B 세척·렌탈 시장은 규모가 크지만 사업화하기 어려운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뽀득은 강하고 빠른 실행력으로 해당 영역에서 자동화와 스케일업을 만든 유일한 기업”이라며 “경제적 및 ESG 관점에서 향후 거대한 시장이 형성돼 안정적이면서도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어 금번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뽀득은 국내 세척·렌탈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여 유니콘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노준 뽀득 대표는 “이번 투자금을 기반으로 기술 기반 ‘초격자’를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며 “기술 개발과 설비 투자 그리고 우수 인재 채용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클린테크(cleantech) 관련 소식 전체보기]


[ESG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