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스마일게이트-KT&G, 투자 업무제휴 협약 체결…출자자와 운용사간 상생 강화

2022-08-30 < 1 min read

스마일게이트-KT&G, 투자 업무제휴 협약 체결…출자자와 운용사간 상생 강화

Reading Time: < 1 minute

KT&G 성장투자실과 벤처캐피탈(VC)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지속가능한 벤처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투자업무 관련 임직원 교육 △시장 친화적인 펀드 운용 △유망기업 및 투자 분야 정보 공유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G는 창사 최초로 VC 현장에 임직원을 파견한다. 9월 한 달간 성장투자실 직원을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투자1본부에 배치해, 딜 소싱(deal sourcing) 단계부터 투자심의위원회, 투자계약서 작성 및 납입까지 전체 투자 과정에 실제로 참여한다.

그리고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20년 이상 600여개의 기업에 투자하고 현재 약 1.1조원의 자산을 운용하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 자산평가 및 부실자산 관리, ESG 리스크 등 사후관리 전략 부문에서도 KT&G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이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은 올 연말까지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KT&G는 기존의 건강기능생활, 제약바이오 사업 외에도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청년창업 지원, 벤처투자ㆍ출자 부문도 늘리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원사로 활동하며 VC업계 내 행보를 넓히는 중이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직접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함으로써 신규 사업 기회를 확보할 뿐 아니라, 벤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시장 친화적인 출자사업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김유석 상무는 “양사는 수 년간 출자자(LP) 및 운용사(GP)로서 상호 신뢰와 이해도가 높은 파트너십을 이어왔다”며, “협약을 계기로 투자자의 역량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더욱 높이며 양사의 사업에 시너지 창출은 물론, 벤처생태계내 상생의 사례를 만들어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덧붙였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