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전세계 최초 능동형 EMI 전자파 차단 필터 개발 ‘이엠코어텍’… “전기차 경량화 가능”

2022-09-16 6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전세계 최초 능동형 EMI 전자파 차단 필터 개발 ‘이엠코어텍’… “전기차 경량화 가능”

Reading Time: 6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 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2년 3분기

국내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영역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만났다.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는 이엠코어텍은 세계 최초로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IC(EMIC)를 개발, 이를 이용해 능동형 EMI 전자파 차단 필터 모듈을 만들었다.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각종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유해 전자파(EMI)를 능동(Active) 회로를 통해 제거하는 능동 EMI 필터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자기기에서 전자파 차단 필터는 필수요소다. 그러나 고전압/고전력 상황에서 기존 수동 EMI 필터는 가격과 크기 역시 비례해 이용부담이 높았다.

고영욱 공동대표

이엠코어텍이 개발한 능동 EMI 필터는 기존 수동형에 비해 작고 가볍고, 가격도 저렴한데다 발열량까지 적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및 전자제품의 소형화 및 경량화를 돕는다. 

관련 분야 핵심 인재들로 구성된 이엠코어텍은 오랜 연구를 거쳐 전세계 최초로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IC를 개발해 원가적, 부피적 측면에서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유사 업체는 존재하나 동일한 기술력을 가진 경쟁사는 현재 전무한 상태다. 

고영욱 이엠코어텍 공동대표는 “이엠코어텍의 IC는 들어오는 신호를 분석하고 여기에 반대되는 신호를 생성해 역위상을 내보내서 전자파를 상쇄시키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경량화, 소형화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고 대표는 “우리는 세계 최초로 전자파를 센싱하고 핸들링할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원천 특허와 IP를 확보하고 있다”며 “향후에 나올 제품과 응용기술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엠코어텍이 가진 파급력을 클 것으로 예상되며 회사 또한 굉장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세계 최초 EMI 전자파 차단 기술 개발 

이론적인 측면에서 보면 기존 학계를 통해 능동적으로 EMI 노이즈를 차단하는 기술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고전압, 고출력 장치에서 신뢰성 측면에서의 구조적 한계가 존재하고, 가격이나 사이즈 면에서도 종래의 수동형 EMI 차단 필터에 비해 큰 이점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당사는 EMI 분야에 있어서의 다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전 절연형 구조의 능동 EMI 필터를 효율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구현할 수 있는 구조를 발명했습니다. 

절연형 기술을 통해 EOS(전기적 과부하), EMS(전자파 감수성)와 같이 고전압 신뢰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절연 구조를 가지면서 크기와 가격이 전력 사양에 따라 증가하지 않도록 상용화 측면에서도 능동 EMI 필터의 높은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전자제품에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시키며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전자파를 차단하고 상쇄시켜 해결하고자 합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전자제품을 만들고 전자기기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는 여러 기업에게 다양한 전자파를 차단하고 저감하고 상쇄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자제품에는 다양한 속성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전자파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전자파는 전자기기의 오작동이나 기동 오류의 원인이 됩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전자파에 대한 규제와 정책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파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EMI 필터입니다. 

EMI 필터는 전자제품의 크기가 커지거나 사용하고자 하는 전자기기의 크기가 커질수록 같이 커집니다. 그렇게 되면 전자제품, 기기 상품의 단가는 높아질 수밖에 없고 크기도 커지기 때문에 상품의 경쟁력이라는 범주에서 기업은 많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것이 저희 이엠코어텍의 Active EMI 솔루션입니다. 기존 시장에 있던 수동형 EMI 필터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단가, 크기, 발열량 등 모든 문제점을 해결해 드릴 수 있는 이엠코어텍의 독보적인 기술입니다. 나아가 제품의 크기를 작게 만들며 효율성을 높인 이엠코어텍의 EMI 필터링 솔루션으로는 산업용 폐기물의 크기를 줄이고 사용 연도를 늘리기 때문에 ESG 경영과 친환경 전자제품 생산을 고민하시는 기업의 경영진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겠습니다.

독보적 기술력, 초격차 유지할 것 

현재 당사가 개발 타깃으로 하고 있는 능동 EMI 필터 기술과 가장 관련도가 높은 경쟁기업으로는 미국의 TI사가 있습니다. 전력반도체 및 controller IC 등 하드웨어 반도체 소자로 유망한 글로벌 기업으로 2021년부터 능동 EMI 필터 기술과 관련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의 능동형 EMI 제품은 100v 이하 저전압 시스템에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반면, 당사는 고 신뢰성 절연형 구조를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의 전압 규격과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하고 종래의 수동 EMI 필터 한계를 극복하는데 더욱 유리합니다. 따라서 기술 이전 아이템을 활용한 절연형 능동 EMI 필터 사업화가 성공한다면 더 높은 기술 경쟁력 및 기술 우위를 선점할 수 있어 기술적 파급력이 매우 많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이엠코어텍의 궁극적인 기술력 특정 경쟁사를 손꼽을 수 없을 만큼 독보적인 기술입니다. 미래에는 더욱 고도화된 능동 EMI 필터 및 IC 기술을 선보여 기술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 영역 전개

우리의 사업영역 제품군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가전/산업용 전자파 EMI 필터. 많은 전자 장비가 밀집되어 사용되면서, 모든 전자제품은 항상 전자파에 의한 전자기기 피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즉 무선기기의 통화 잡음이 증가하고 성능을 저하시키며 항공기나 의료기기 등 민감하고 중요한 시스템에 오작동을 발생시켜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이엠코어텍의 능동형 EMI 필터가 기존의 수동 EMI 필터보다 효율적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고출력 ESS/전기자동차/산업,전기시스템용 EMI 반도체 (IC). 고출력 전기 전자 시스템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에너지를 갈수록 많이 사용하여 ESS 및 전기자동차가 증가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산업군에 고출력 전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많은 고출력 전자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EMI 및 ESD 측정 및 분석 시스템 개발. 그 외 각종 EMI 및 ESD 관련 측정 시스템을 분석하고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추후 고객사들의 의뢰를 받아 기술 용역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무한한 시장+타깃 확장성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우리의 상품을 어필할 수 있는 타깃과 시장은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엠코어텍의 EMI 솔루션은 우리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되는 전기가 사용되는 가전제품, 전기자동차, ESS, 산업용 초고전력 전자기기 등 전류가 흐르는 모든 전력 제품은 반드시 전자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모든 전자제품에는 EMI 필터와 같은 전자파 차단 부품을 장착해야 판매 허가가 떨어집니다. 

시장조사기업의 공개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가전제품 시장은 2020년대 1300조 원을 돌파하여 매년 2.5%의 성장률을 기록 중입니다. 또한 가정 내 가장 많이 사용되어 반드시 전자파를 억제해야 하는 전 세계 스마트 홈 가전 시장은 97조 원으로 우리가 목표로 삼는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일차적인 핵심 타깃은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또는 EMI 필터나 PCB를 생산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이엠코어텍은 2025년 매출 1,025억 원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우리 이엠코어텍은 EMI, 전자파로 인해 생기는 모든 해결책을 갖고 있는 Total EMI Solution 기업입니다. 모든 전자제품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고 전류성, 방사성 등 전자파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서비스 라인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IC 비즈니스, 모듈 비즈니스 두 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당사는 지능형 능동 EMI 필터 솔루션이 미래차에 적용될 수 있도록 능동 EMI 필터 연구 및 제품/양산화에 대한 생산 공정 검토를 수행하여 신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개국  20여개 기업과 PoC 진행, 성과 가시화 

우리 이엠코어텍은 기술기반의 기업으로서 기술검증에 대한 중요도가 제일 최우선에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금방 판매가 되는 상품이 아니라 해당 기업의 전자제품에 적용되는지, 기존 부품과의 호환 여부 등이 확실하게 확인이 되어야 저희 제품을 납품 드리거나 맞춤 설계 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저희의 기술력을 알아봐 주신 덕분에 4개 국가의 20여 개 기업과 함께 PoC(기술검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국내외 유수의 자동차, 가전제품, 태양광 전문 기업 등이 있으며 단순 제품 문의만을 포함한다면 50여 개의 기업이 저희와의 협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곧 제품 생산에 들어가야 할 구체적인 계획도 수립한 상태입니다. 이미 국내외 파운드리 회사와 자세한 계약을 마친 상태로 이엠코어텍의 원천 기술을 통해 설계된 EMI 솔루션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EMI 부품과 관련된 어떠한 문의와 생산 요청에도 대응 준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투자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리자면, 다양한 기관에서의 받은 기술 인증과 사업 과제 성과를 통해 최근 20억 원 이상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이엠코어텍은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더욱 높게 도약할 수 있는 힘과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저희는 곧 투자금을 통해 기술 R&D 부서 고도화에 대한 상세한 플랜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에 있는 R&D센터 개설을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인재들을 채용하고 수도권 지역에 있는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과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더욱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당사는 능동형 EMI 필터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IP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EMI 솔루션에 대한 지식 재산권에 대한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술 핵심 인재+ 실력파 팀 구성

이엠코어텍의 소수 정예의 실력 있는 인원으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고영욱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엠코어텍의 기술력을 구체적인 사업모델로 적용시켜 실제 상용화와 시키는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25년 이상 공공기관과 기술기업에서 전문경영인으로 일해왔던 경험을 토대로 이엠코어텍의 매출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엠코어텍 김진국 공동대표 대표는 울산과학기술원 정교수로 재직 중이며, 관련 분야 연구 경력 20년으로 SCI 저널 논문 49편, 국제 학회 88편을 작성하였고 37건의 특허를 발명했습니다. 본 기업의 대표자는 동시에 학계 연구자로서, 무엇보다 원천 기술을 개발해 기술을 전 세계적으로 선도하려는 의지가 매우 큽니다.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정상영 이사는 울산과학기술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이엠코어텍의 R&D 연구 부서의 총책임자입니다. 회사의 핵심 주요 신기술들을 현장에서 직접 개발하고 있고 세계적인 학술대회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논문을 발표 중인 우리 회사의 핵심 인재입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소식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