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건식 상온 증착 기술을 통한 폴리머 나노 코팅 ‘딥스마텍’

2023-04-28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건식 상온 증착 기술을 통한 폴리머 나노 코팅 ‘딥스마텍’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별도 문의
  • 희망 투자 시기 : 별도 문의

반도체 수준의 초박막 증착기술로 소재 제조혁신을 이끄는 딥스마텍은 발수, 친수,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기능성 폴리머 나노코팅 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접목시키고 있다. 

독자적인 고분자 박막 증착을 통한 딥스마텍의 나노코팅 기술력은 기존 화학적 기상증착(Chemical Vapor Deposition, CVD) 방식과 달리 상온에서 나노 수준의 균일한 코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특히 대규모 양산이 가능해 여러 산업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스타트업이다. 

김호연 딥스마텍 대표

열이나 수분으로 인한 소재의 손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있는 딥스마텍은 전기차 배터리의 분리막과 같은 초미세 다공성 필름에도 폴리머 코팅층을 균일하게 만들 수 있으며 친환경 식품패키징 및 고유의 질감을 유지하는 발수섬유, 정확하게 타깃에 적용되는 바이오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을 보유했다. 

폴리머 나노 코팅 양산화 설비 구축 등 본격적인 사업 확장과 인력 확충을 위해 투자에 나서는 김호연 딥스마텍 대표는 “반도체, 의류, 바이오 메디컬, 전기차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큰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는 회사”라며 “대규모 양산에 근접한 완성도 높은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달라”고 자신감을 비쳤다. 

습식 기반 고분자 초박막 코팅 단점 개선 

고분자 물질을 나노 두께의 초박막으로 균일하게 코팅(증착)하는 기술은 소재나 제품에 다양한 기능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바이오, 의류 등 여러 산업 분야에 매우 필요한 기술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표면 코팅 기술은 대부분 습식 기반으로 두꺼운 두께로 코팅되기도 하고, 또한 용제를 사용해서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등의 문제가 있어 왔습니다. 또한 PVD, CVD 등의 잘 알려진 기존 ‘박막 건식 증착 기술’은 고진공, 고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용분야가 제한적이고 대면적 또는 대량 양산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 초박막 코팅을 적용해서 그 장점을 얻기 위해선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어야 하고, 거기에 양산성이 확보된 기술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상온-상압으로 균일하고 정밀하게 

기존 기술로 불가능했던, 즉, 문제가 되었던 현상의 원인을 찾아서 코팅하고자 하는 소재의 원리부터 새롭게 분석하고 접근해서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한 새로운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상온, 상압에서 나노 두께로 균일하게 증착 할 수 있으면서도 다양한 물질들을 코팅할 수 있는 일종의 ‘나노코팅 플랫폼’ 기술입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이 원천기술을 양산기술로 확대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개발했기 때문에 곧바로 양산기술 확보가 가능했습니다.

대규모 양산 가능한 독보적 기술 보유

저희와 같이 소재기술, 공정기술, 설비기술을 턴키로 보유하고 있으면서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전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뭅니다.

저희의 장점은 독창적인 소재기술과 안정적인 공정운영 노하우, 그리고 내재화된 양산설비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대규모 양산적용이 가능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실험실 수준의 단계에서 산업계 전반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규모 양산이 가능한 단계로 차원을 높였기 때문에 실험실 규모부터 대규모 스케일업까지 고객의 각 단계마다의 최적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가능한 기술로 전망 밝아 

저희의 주요 제품은 고객사의 소재와 제품에 필요한 기능을, 제품의 손상없이 빠르고 균일하게, 증착을 통해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증착설비와 공정기술 및 설비에 사용되는 소재 레시피가 포함된 소모성 원료 키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 프로토 장비 개발이 완료된 상태로 운영 프로그램 및 소재 레시피, 구독방식 등의 완성도 등을 높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크게 네 가지 시장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ESG : 친환경 식품패키징(종이빨대, 식품포장재, 기능성 의류-아웃도어 등)
  • 친환경에너지 : 전기차배터리(분리막, 실리콘음극재 등)
  • 바이오 & 메디컬 : 의료기기, 분석시약, 진단키트 등
  • 스마트디바이스 & 제조 : SMD 공정, 디스펜싱 공정 등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종이빨대’ 같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비재에 당장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하면서도 습기와 물에 약한 종이의 특징을 완전히 바꾸는게 가능합니다. 대중적인 분야에서의 첫 적용사례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배터리 소재의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분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분리막 및 실리콘음극재 분야입니다. 단기 분야 별 수익시장 규모(SOM)은 ESG 분야에서 43,700억 원, 배터리 분야 6400억원, 바이오 & 메디컬 2200억원 순입니다.

탑티어 기업들과 협업, 성과 가시화 

고객사 사이트에서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증착설비와 여기에 사용되는 소재별 레시피가 반영된 캡슐형태의 원료 키트를 제공하는 모델을 우선 진행합니다. 고객사에서 직접 운용이 어려운 제품의 경우, 증착서비스를 용역으로 제공하는 모델도 병행하고자 합니다. 

의류 분야에서 오랜 업력을 자랑하는 한영나염으로부터 저희 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아서 섬유업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전략적 협력관계구축 및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또한 배터리 제조사에서 개최한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빅뱅엔젤스와 코리아오메가투자금융으로부터 시드 단계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또한 종이빨대의 주요 고객사와 긴밀한 협업 속에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 최고의 경험과 노하우 갖춘 팀 구성 

저희 회사는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제조회사인 삼성전자 출신 멤버들과 반도체 레벨의 최고 수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조분야에서의 10년 이상의 양산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반도체 설비에서 얻은 극한의 기술경험들을 바탕으로 시너지 효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수준의 소재기술, 공정기술, 설비기술의 일괄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 양산에 대한 실무 경험과 전문성,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 그리고 팀원 모두 새로운 도전에 주저하지 않는 도전의식과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이 저희의 경쟁력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투자에 나서며 세계 최초 건식 폴리머 나노 코팅 기술 양산화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설립된 스타트업이라는 점, 배터리, 반도체, 섬유 등 여러 산업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이 지대하는 점, 현재 기술개발 완성도가 매우 높으며 자체 보유역량이 커서 발전가능성이 많다는 것에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