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크립토랩, 신한금융 빅데이터 환경에 동형암호 기술 적용 검증

2022-10-13 2 min read

author:

크립토랩, 신한금융 빅데이터 환경에 동형암호 기술 적용 검증

Reading Time: 2 minutes

동형암호 전문 스타트업 크립토랩신한금융그룹과 올 6월부터 3개월 동안 동형암호 기술 검증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크립토랩은 검증을 위해 신한금융그룹 내 계열사가 보유한 ‘보험 계약 고객 데이터’와 ‘대출 고객 데이터’를 동형암호화된 상태에서 결합·분석했다. 그 결과, 500만건이 넘는 데이터를 결합하는 데 걸린 시간은 약 2분, 결합 후 데이터 분석 진행 시 평균은 약 4초가 걸린 것으로 확인했다.

동형암호는 암호화된 상태에서 복호화 없이 평문처럼 덧셈, 곱셈 등 다양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암호 기술이다.

이번 기술 검증에 사용된 크립토랩의 ‘혜안(CKKS)’은 2016년 서울대 천정희 교수 연구팀이 독자 기술로 개발(국내 및 미국 특허 보유)한 동형암호로 세계 최초의 실수 연산이 가능한 동형암호 알고리즘이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동형암호 기술인 MS SEAL과 비교하면 연산 속도가 90배 빠르다. 1MB 데이터 암호화 처리 기준 SEAL은 0.344초, 크립토랩 0.0038초다.

또 크립토랩은 신한금융그룹이 활용하는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모형과 엑스지부스트(XGboost) 모형을 동형암호로 구현하고, 암호화된 데이터에 대해 예측값을 산출했다. 그 결과 동형암호화 데이터에 대한 예측값과 평문 데이터에 대한 예측값은 일치했다(상관관계=99.99%).

또 해당 연산을 처리하는데 걸린 시간은 1case당 0.4초 수준이었다. 그간 동형암호화 적용에 걸림돌이었던 속도가 상당 부분 개선됐으며, 민감한 고객 정보를 보유한 금융 회사에서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는 평이다.

최근 데이터 산업의 발전에 따라 이종 업권 기업 간 데이터를 결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번 동형암호 기술 검증은 금융권에서 최초로 동형암호 기술을 빅데이터 업무에 적용한 사례로, 본격적인 동형암호 활용의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신한금융그룹 CDO 김명희 부사장은 “데이터 산업의 발전과 고객 정보 주권의 실현을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신한금융은 이번 기술 검증을 통해 ‘안전과 신뢰’라는 그룹의 More Secure 비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정희 크립토랩 CEO(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는 “이번 기술 검증을 계기로 금융권에서 동형암호를 본격 적용하면 마이데이터 비즈니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세계적으로 가장 동형암호 기술 수준이 높은 한국이 활용 사례를 꾸준히 확장해 글로벌 표준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