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dutech wowtalk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VR 보건 의료 및 간호 교육 ‘번들오브레이스코리아’

2022-11-03 5 min read

author: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VR 보건 의료 및 간호 교육 ‘번들오브레이스코리아’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해외 창업팀의 국내 진출을 돕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의 우수 창업팀을 만났다. 이들은 오는 16일 국내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자를 만날 예정이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4분기 내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교육에 접목해 양방향·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시장 규모는 약 5조218억원을 기록할만큼 성장했다. 비대면 경제의 발전과 함께 글로벌 시장 규모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첨단 신기술을 접목한 시도도 활발하다. 이처럼 IT 기술과 교육을 접목한 에듀테크 분야에 보건 의료 및 간호 교육 분야로 특화한 스타트업 ‘번들오브레이스코리아(Bundle of Rays, 이하 BoR)’가 있다. 

브래드 체셤 대표

BoR은 간호 및 의료 분야에서 VR 기술 적용을 적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영국, 스웨덴, 한국, 호주 등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맺고 대학생 간호 VR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많은 병원과 대학교에도 서비스 공급을 진행 중이며 VR 트레이닝을 통해 대학교와 병원에 대학생 교육 및 커리어 개발 콘텐츠를 서비스한다. 라인 교육 라이브러리의 각 모듈은 소비자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제공,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모든 학습자가 각 모듈에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에 선정돼 빅뱅엔젤스의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받고 있는 BoR은 국내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이끌고 있다. 

한국 내 주요 유통사와의 협업을 통해 35,000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시리즈A 투자 유치도 논의 중이다. BoR 은 한국 지사를 아시아 시장 확장 및 진출을 위한 발판 삼아 본격적인 글로벌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현재 간호학습은 일방적, 암기 위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VR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더욱 임상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VR 기술은 몰입감 넘치고 활동적인 교육으로서 학습 결과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간호 및 의료 교육의 질 향상, 간호 교육 커리큘럼 증진, 간호 산업 고용 유지율 및 직원 복지 증진, 간호 및 의료 산업의 직무능력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가상현실 기술은 점점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웹페이지는 실제화되고 있으며 메타버스, 게임, 온라인 쇼핑, 교육, 고용 그 외 여러 분야에서 근본적인 변화 발생하고 있습니다. BoR은 간호 및 의료 분야에서 VR 기술 적용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BoR의 핵심 서비스는 간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 VR 콘텐츠 개발에 있어 가이드라인과 기술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BoR은 영국, 스웨덴, 한국, 호주 등에서 국제적인 협력을 맺고 있으며 대학생 간호 VR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현재 BoR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진입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병원과 대학교와 같은 기존시장에도 지속적인 서비스 공급을 진행중입니다. VR 트레이닝을 통해 대학교와 병원에 대학생 교육 및 커리어 개발을 제공합니다.  

향후 3년간 BoR의 목표는 사용자들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현재 글로벌 시장에 브랜드 인식 제고와 함께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Metaverse라는 단어는 ‘그 너머’를 의미하는 ‘meta’와 우주의 역형성이라는 단어 ‘verse’로 구성됩니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인지된 가상 우주에 연결된 지속적이고 공유되는 3D 가상 공간으로 구성된 인터넷의 미래 반복 개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더 넓은 의미의 메타버스는 가상세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체입니다. Mata는 학생들을 디지털 세계로 이동시켜 교육 경험을 혁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디지털 세계를 구성, 조작,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혁신을 위한 개척지이자 투자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부문입니다. 지난 4~6개월 동안 Facebook 및 Alibaba와 같은 회사는 Apple이 2023년 초에 발표할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디지털 리더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메타버스의 도래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간호 산업과 및 간호 교육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요? 메타버스는 인간 상호 작용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가상 구성물 역할을 완전히 바꿀 것입니다. 2D 비디오는 서서히 사라지고 새로운 주요 매체는 협업 기능을 갖춘 몰입형 XR 환경이 등장할 것입니다. 학습 자유의 시대가 우리 앞에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Bundle of Rays는 전략적 콘텐츠 유통 파트너와 함께 지속적으로 교육 콘텐츠 통합 모델에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BoR은 XR 솔루션 온보딩 과  ‘교실’ 개념의 혁신을 이룰 것입니다. 일례로 BoR은 콘텐츠 채택 및 생성 프로세스를 통해 간호 XR ‘교육학’을 추진할 것입니다. BoR은 간호교육 XR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VR 시뮬레이션 랩을 설정하거나 360도 비디오를 위해 VR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e-러닝 및 현대 간호 교육의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우리 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BoR 의 타깃 인구는 건강 산업에 종사하는 24-65세 남성과 여성으로, 학생, 근로자, 기관 임원 등 다양합니다. 초기 성장 단계에서 주요 타깃은 대도시 지역의 젊은 학부생(대부분 여성)이 될 것입니다. 인구 통계에 따르면 주된 콘텐츠 이용자는 운동 능력이 뛰어나고 높은 교육 수준과 건강과 지구 환경에 대한 의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강, 웰빙, 자기관리, 외모 등은 인구 통계에서 중요 요소입니다. 혁신적인 기술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조기에 채택한 개발도상국 및 선진 시장의 사용자 및 기관이 주요 타깃으로 예상됩니다.

주된 이용자는 BoR의 VR 교육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최신 기술 및 사고 방식 개발을 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세계 2,900만명의 간호사가 있고 9백만명의 의사가 존재합니다. 한국에는 1백만명의 간호사과 50만명의 의사가 있습니다. BoR은 15만명의 간호사가 BoR의 구독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연간 수익은 4,5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이유는? 한국 시장에서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 

BoR은 글로벌 시장에서 파트너십 확보를 위해 한국 시장을 전략적으로 이용할 것입니다. 기간 동안 목표를 달성을 위해 마케팅 방식 또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서 잠재 고객 기관에 대한 계획된 전략적 접근 방식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잠재적 파트너 참여, 디지털 및 판촉 마케팅, 무역 박람회 참석과 관련된 판촉 지출을 증가시켜 현재 시장 활동을 확장하고, 한국에서 지원을 받는 기간 동안 전략적 변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직접 디지털 마케팅이 이루어 지지 않은 관심 국가에서 디지털 마케팅에 상당한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학계, 민간 및 공공 병원 시스템 및 CPR 교육 영역 등을 타깃 삼아 한국으로 확장하고 아시아 지역의 한국 본사를 선두로 기존 해외 시장을 매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의료 전문 분야에 대한 새로운 콘텐츠 모듈도 구축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BoR의 비즈니스 모델은 구독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는 매달 이용료를 내고 이용자의 증가는 수입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BoR에서 제공하는 간호 교육 프로그램은 VR 기술을 접목하여 PC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온라인 교육 라이브러리의 각 모듈은 소비자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제공됩니다. BoR은 상호 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협동이 가능한 환경 내에서 교육이 가능하며 따라서 모든 학습자가 각 모듈에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BoR의 모든 콘텐츠는 누구든지 어디서나 이용 가능합니다. 학습 성과에 대한 정보 또한 제공합니다. 진정성, 정확성, 일관성을 갖춘 학습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간호 업계에서 세계적으로 증강현실(XR) 기술을 도입함에 따라 새로운 간호사 커뮤니티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BoR은 한국내 주요 유통사와의 협업을 통해 35,000달러를 매출을 한국 시장에서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시리즈A 투자 유치 논의 중이며 11월 말 즈음에는 대만 대기업과 Emirati 대기업 통해 총 300만 달러의 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의 대부분은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이용할 것입니다. 또 BoR은 더 넓은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인도 대기업과의 판매 계약을 맺었습니다. BoR은 인도 대기업과 통해 메타버스 확장을 위한 주요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BoR 한국 지부는 아시아 시장 확장 및 진출을 위한 발판으로 역할할 것입니다. BoR은 인구가 3억명인 인도네시아 에서도 현재 콘텐츠 유통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KSGC 프로그램이 시작된 8월 1일 이후로 BoR은 미국, 영국, 호주, 브라질 등 다양한 국가에서 2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BoR이 놀라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눈 앞에 다가온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사실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BoR은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VR 간호 교육 솔루션의 설계 및 구현을 통해 고객을 안내하는 명확하고 간단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BoR은 처음부터 고객사와 협력하여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안내하는 전략적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VR 및 XR이 조직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하고 유사한 기관을 도운 사례 연구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범위를 지정하고 예상 결과를 통해 작업하는 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해당 과정에서 BoR은 고위 경영진의 의사 결정권자에게 적합한 XR 비즈니스 사례를 제공합니다. 개별 소액 자격 또는 응급 처치 과정에서 전체 학위 인증 학습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범위는 다양합니다. BoR의 전략적 접근 방식은 가치 증명을 포함하고 성장 및 잠재적 확장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포함합니다.

현재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한국 시장에서 직원 채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주요 시장 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K-Startup Grand Challenge 2022 소식보기]

[가상현실(VR)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