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wowtalk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로 韓 교육시장 혁신 ‘압테로’

2023-05-08 6 min read

author: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로 韓 교육시장 혁신 ‘압테로’

Reading Time: 6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해외 창업팀의 국내 진출을 돕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의 우수 창업팀을 만났다. 이들은 오는 16일 국내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자를 만날 예정이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USD1.5 million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내 

4차 산업 혁명의 주축인 메타버스 기술은 다양한 산업군에 도입되며 적용 영역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가상 현실과 기존산업의 만남을 통해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디지털 전환의 핵심 사업으로 떠올랐다. 각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메타버스 시장 활성화와 산업 간 성장 시너지의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프랑스 메타버스 전문 스타트업 압테로(APTERO)가 국내 시장을 노크하고 나섰다. 

압테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의 우수창업팀에 선정되어 빅뱅엔젤스의 후속 보육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지난 21년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을 처음 선보인 압테로는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 경험을 결합한 맞춤형 및 몰입형 가상 경험을 제공한다. 웹XR 기술을 사용하며 OpenAI의 AI 기술을 적용, 경쟁사에 비해 더욱 실감나는 개인 맞춤형 및 상호 작용을 경험하게 해준다. 

압테로는 메타버스 기술을 앞세워 우리나라의 교육 산업에 진출하고자 한다. 디지털 교육에 대한 정부의 대규모 투자 및 가상 교육에 대한 기업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것에 착안, 한국의 약 73억 달러 규모 교육 시장, 약 17억 달러에 달하는 기업 교육 시장을 겨냥한다. 

이용자에게 인터렉티브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와 교육기관들, 나아가 기업들과 다양한 산업군에 자사의 기술력을 적용시킨다는 목표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한국의 에듀테크 기술은 빠르게 발전해 왔지만, 접근성, 높은 비용, 언어 장벽 등의 문제로 인해 여전히 고품질 교육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압테로의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은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비용 효율적이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한국 및 세계의 학생들에게 언어 장벽을 극복하고 고품질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압테로의 패키지는 NFT, 웹3 및 웹XR과 같은 인기있는 및 성장하는 기술 동향에 능숙한 현실 강사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 분야에서 최신 개발 동향에 대해 참여하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교육분야에서 압테로는 완전히 맞춤화 가능한 몰입형 가상 교실 경험을 제공하여 교육자와 교수들이 학생들을 위해 더욱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가상 현장 학습, 초청강연, 커리큘럼에 맞춘 상호작용적인 활동 등을 포함하며,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기업 분야에서는 예를 들어 압테로는 완전히 맞춤화 가능한 몰입형 가상 훈련 경험을 제공하여 기업 고객이 직원들을 위해 더욱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시뮬레이션, 롤플레이, 커리큘럼에 맞춘 상호작용적인 활동 등을 포함하며, 결과적으로 직원들의 참여도와 교육 효과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압테로는 기술과 기술력 측면에서 경쟁 업체들보다 우월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압테로의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은 하드웨어 기반 가상 현실 시스템에 비해 더 접근 가능하고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경쟁 업체와 구분됩니다. 우리 기술은 AR(증강 현실)과 VR(가상 현실) 경험을 결합한 웹 기반 플랫폼인 webXR을 기반으로 합니다.

둘째, 압테로는 OpenAI의 AI 기술을 활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및 상호작용 가능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경쟁 업체보다 더 매력적이고 몰입감 있는 가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압테로는 NFT, web3 및 webXR과 같은 인기 있는 성장 동향에 능숙한 실제 강사들의 패키지를 제공하는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최신 지식과 전문성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압테로의 웹 기반 메타버스 기술, OpenAI의 AI 기술 활용 및 실제 강사들의 패키지는 기술과 기술력 측면에서 경쟁 업체에 비해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Q4.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APTERO는 2019년 페이스북 챌린지에서 전 세계 1위, 2021년 헤일로 어워드에서 유럽 최고의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는 등 웹 기반 기술 혁신에 대한 수상 경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영남대학교, 파리공항, 로레알과 같은 업계 대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교육 및 기업 요구에 맞는 가상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파트너십 중 하나인 영남대학교와는 프랑스 대사관에서 장-노엘 바로 프랑스 디지털전환통신부 장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영남대학교는 NFT 및 기타 기술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가상 강의실 체험과 강의를 제공해왔습니다. 영남대학교와의 파트너십은 가상 경험의 품질과 효과를 입증하는 증거이며, 교육 업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가상 경험 제공업체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압테로의 제품과 서비스는 기존의 강의실이나 교육 세션에 비해 더 접근하기 쉽고 비용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019년부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이후 여러 업계 대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혁신적인 기술과 가상 경험으로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한국 시장에서 압테로의 제품/서비스 시장 규모는 정부가 디지털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기업들이 전통적인 교육 세션에 대한 가상 대안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큽니다. 한국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약 73억 달러로 추산되며,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한국의 기업 교육 시장도 약 17억 달러 규모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교육/에듀테크 부문에서 압테로의 주요 타깃 고객은 학생들에게 보다 몰입도 높은 인터랙티브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대학교, 전문대학 및 학교입니다. 

또한 압테로의 가상 경험은 직원들에게 비용 효율적이고 몰입도 높은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술,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고객들에게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업 카테고리의 주요 고객은 소규모 스타트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입니다.

압테로의 제품과 서비스는 교육/에듀테크와 기업 비즈니스 카테고리 모두에 비용 효율적이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 혁신적이고 몰입도 높은 가상 경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서 혁신적이고 몰입도 높은 가상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압테로의 제품/서비스 시장 규모는 상당합니다.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약 2,52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6년까지 약 1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 기업 교육 시장은 2027년까지 약 3,6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에듀테크 부문에서 앱테로의 전 세계 주요 타깃 고객은 학생들에게 보다 몰입도 높은 인터랙티브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대학교, 전문대학 및 학교입니다. 기업 부문에서는 소규모 스타트업부터 기술,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반적으로 압테로의 제품과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혁신적이고 몰입도 높은 가상 경험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교육/에듀테크 및 기업 비즈니스 범주 모두에 비용 효율적이고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이유는? 한국 시장에서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 

압테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 및 디지털 교육 분야와 상당한 규모의 에듀테크 및 기업 교육 시장 규모를 활용하기 위해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또한 한국 시장은 기술 친화적인 문화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앱테로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국 시장에서 압테로는 교육 및 기업 고객에게 맞춤형 몰입형 가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국 교육 기관이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몰입도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기업 고객이 직원들에게 비용 효율적이고 몰입도 높은 교육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혁신적인 기술과 가상 경험에 대한 높은 명성을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영향력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한국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압테로는 경쟁이 치열한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이 대회는 정부 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대회로, 전 세계 2,500개 지원 기업 중 60개 기업만이 선발되었습니다. 이번 성과는 압테로의 기술과 가상 경험의 품질과 효과,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증가하는 몰입감 넘치는 가상 경험에 대한 수요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압테로의 노력을 입증하는 결과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압테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경험을 결합하여 교육 및 기업 고객을 위한 맞춤형 몰입형 환경을 만드는 웹 기반 AI 기반 가상 경험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축됩니다. 이 플랫폼은 Microsoft Teams와 같은 협업 도구와 완벽하게 통합되어 사용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합니다.

웹 기반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된 구독 기반 모델을 제공하며,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실제 강사 및 기술 지원과 같은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 기반 플랫폼은 최첨단 웹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되어 고객에게 확장 가능하고 사용자 정의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압테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가상 경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부응하는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웹 기반의 AI 기반 기술과 맞춤형 플랫폼은 교육 및 기업 고객에게 가상 경험에 필요한 비용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Microsoft Teams와 같은 협업 도구와의 원활한 통합이라는 추가적인 이점도 제공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압테로는 2019년 페이스북 개발자 서클 챌린지 글로벌 우승 등 창립 이래 수많은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2020년에는 와이콤비네이터 스타트업 스쿨을 졸업하고, BPI 이노베이터 프로그램에서 3만 유로를 지원받았으며, 헤일로 어워드에서 유럽 최고의 코워킹 앱으로 선정되었고, 프랑스 와카노 액셀러레이터에 참가했습니다.

2021년에 압테로는 프랑스에서 JEI 지위를 부여받았고, BPI-French Tech로부터 프랑스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2022년에는 미국에서 열리는 CES 2023의 전시업체로 선정되었고, 여러 액셀러레이터에 참여했으며, 프랑스 및 미국의 Microsoft Teams와 파트너십을 맺었고, 한국의 영남대학교와 공식 파트너십 및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압테로는 2023년 전경련이 선정한 대한민국 최우수 프랑스 스타트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칠레 스타트업 어워드 BIG5 부문에서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수상은 전 세계 교육 및 기업 고객에게 효과적인 가상 경험을 제공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한 압테로의 노력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국내에서는 영남대학교 등 주요 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최근 프랑스 디지털부 장관인 장-노엘 바로와 MOU를 체결하여 프랑스 및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압테로의 팀은 다양한 배경과 전문성을 갖춘 숙련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동 창립자들은 가상 경험 디자인, AI 기술 및 비즈니스 개발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광고 및 애드테크 등 비즈니스 개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노련한 지사장을 영입하여 팀에 합류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 전문성과 디지털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결합하여 고객에게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OO인 크리스티앙은 남미와 프랑스에서 여러 회사를 설립한 진중한 기업가입니다. 그는 프랑스에서 많은 대형 브랜드와 함께 일했으며 웨이브스톤에서 IT 컨설턴트로도 활동했습니다.

CEO인 세드릭은 스페인어 등 5개 국어를 구사하고, 다문화 가정 출신으로 2019년부터 메타버스 분야에서 일해왔습니다.

CTO인 헨리는 13살 때부터 개발을 시작했으며, 게임 해커톤(게임잼)에서부터 2019년 최고의 원격 협업 솔루션으로 페이스북 월드 프라이즈 1위에 이르기까지 여러 경연 대회에서 여권의 사이버 보안을 개발하여 수상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인공지능 기반 가상 경험 제공업체로서 압테로는 이미 중요한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시장에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국내 파트너, 학습 및 교육 기관, 업계 전문가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가상 경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한국 시장의 고유한 요구와 과제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고객과 파트너의 피드백과 제안에 항상 열려 있습니다

[K-Startup Grand Challenge 2022 소식보기]

[메타버스(metaverse) 관련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