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Mobility wowtalk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AI 기반 차량 검사 자동화 솔루션 ‘인스펙트랩스’

2022-11-08 3 min read

author: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AI 기반 차량 검사 자동화 솔루션 ‘인스펙트랩스’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를 통해 국내 진출에 도전 중인 해외 스타트업 중에 빅뱅엔젤스가 보육 중인 10팀의 서비스와 기술력, 국내 시장 공략 계획을 소개한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7M USD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2분기

산업 각계에서 자동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딥러닝 솔루션은 자동화에 있어 필수 요소로, 산업 전반에 걸쳐 요구된다. 전통적인 룰베이스 솔루션과 딥러닝 솔루션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매치해 활용하는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보다 빠른 검사를 위한 속도의 개선, 시스템과의 연결성, 고른 품질 유지를 위한 자동화가 범용화 됐다. 

인스펙트랩스(Inspektlabs)는 인공지능(AI)와 딥 러닝(Deep learning)을 사용해 차량 검사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사람이 직접 방문해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대신 동영상만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AI 모델은 영상을 처리하고 각 프레임에서 실행, 차량의 손상을 식별하고 진단, 전체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키고 명확하게 상태를 제공한다. 

Devesh Trivedi 대표

사진과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차량 검사를 할 수 있도록 간소화하고 이를 통해 손해 배상까지 처리할 수 있는 웹 플랫폼을 제공한다. 보다 간편하면서도 과다 청구 및 손해 사실 누락을 방지할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명확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에 선정돼 빅뱅엔젤스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스펙트랩스는 차량 보험사, 중고차 업체, 렌트카 업체 그리고 차량 수리 매장 네트워크를 타깃으로 해 국내 시장에도 진출한다. 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발판을 마련해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로 시장을 확장하겠다는 목표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한 번은 유명 렌탈업체에서 차를 빌렸다가 반납할 때 차를 심하게 훼손한 혐의로 허위 청구를 한 적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벌금을 내야 했고, 그제서야 현재의 차량 검사 절차가 수동이고 느리며 비용이 많이 들고 사기에 취약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사건을 더 자세히 조사하면서, 보험사와 고객 모두에게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공정한 검사 절차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이 자동차 검사 자동화에 중점을 둔 컴퓨터 비전 플랫폼인 Inspektlabs를 시작하게 된 동기입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리는 인공 지능, 특히 딥 러닝(Deep learning)을 사용하여 차량 검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방문하여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대신 동영상만 있으면 됩니다. 그 후 우리의 AI 모델은 비디오를 처리하고 각 프레임에서 실행, 차량의 손상을 식별하고 현지화합니다. 결과적으로 전체 프로세스가 훨씬 더 간소화되고 빠르며 허위 청구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경쟁사와 달리 우리는 비디오와 사진을 모두 작업합니다. 비디오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높은 정확도와 정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손상들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찌그러짐과 반사와 같은 실제 손상을 더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우리는 고객에게 사진과 비디오를 업로드하고 손해 배상을 처리할 수 있는 웹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또한 청구 모듈(해당 지역 및 통합 수준에 따라 다름)이 있어 보험 비용 및 손상된 부품 수리/교체 비용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기존 서비스에 통합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고객들은 저희의 비디오 및 사진 기반 웹 앱을 사용하여 손상 감지 AI 모델에 의해 처리될 비디오와 사진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핵심 타깃 고객은 차량 보험사, 중고차 업체, 렌트카 업체 그리고 차량 수리 매장 네트워크 입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이유는?

자동차 산업에서 한국은 저희에게 매우 유리한 시장입니다.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포함)와 같은 대형 자동차 회사들이 한국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우리에게는 굉장한 기회가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면, 다른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로 시장을 확장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우리는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하기위해 마켓 조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렌터카 회사, 수리 서비스 제공업체 및 보험 회사와 함께 PoC 및 파일럿을 실행합니다. 2023년 상반기까지 연간 수익을 0.5백만 USD로 확장하기를 희망하면서 천천히 이를 장기 계약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B2B 플랫폼입니다. 저희는 저희의 고객이 사용 사례에 따라 사용하고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자체 웹 플랫폼과 API 및 웹 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검사 당 기준으로 비용을 청구하며 요금은 검사 건수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저희는 다른 기술 제공업체 및 시스템 통합업체와 협력하여 고객이 더 나은 부품 가격 매트릭스 및 청구 추정액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Barclays UK와 Techstars 육성 프로그램을 수료했으며 Mitchell, GT Motive, Mindtree 그리고 Plug n Play와 파트너를 체결했습니다. Liberty Insurance, AGE, Kotak, NTT Data, Acko, British Car Auction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BMW, Daimler와 pilots 운영하고  BMW Newcomer Day Even 2022의 10개 스타트업 중 한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MClntervis와 파트너십 및 MOU를 체결했으며 Obigo의 잠재 고객, NDA 체결, MOU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Inspektlabs는 사진과 비디오를 사용한 모든 물리적인 자산의 검사 자동화에 중점을 둔 컴퓨터 비전 기술 플랫폼입니다. Inspektlabs는 2019년도에 전 McKinsey & Co.와 Zomato 직원인 Devesh Trivedi(CEO)와 Sanchit(CPO)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 PHD, 메카닉 및 어드저스터로 구성된 저희 팀은 AI와 검사 전문 지식을 결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는 이러한 새롭고 개척되지 않은 영역에서의 AI 기반 검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한국 기술 회사 및 시스템 통합 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파트너 관계를 통해, 특히 한국 시장을 위해 우리의 솔루션과 플랫폼을 맞춤화할 수 있었고, 자동차 렌탈 업체, 수리 서비스 제공업체, 검사 회사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K-Startup Grand Challenge 2022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