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wowtalk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이륜전기차 제조 및 판매 ‘누사모터스’

2022-11-03 3 min read

author:

[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이륜전기차 제조 및 판매 ‘누사모터스’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해외 창업팀의 국내 진출을 돕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의 우수 창업팀을 만났다. 이들은 오는 16일 국내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자를 만날 예정이다. 

  •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드(Pre-seed)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USD $5m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1분기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전기이륜차 시장 규모는 약 7400억원, 운영 대수는 100만대를 돌파했다. 친환경 전동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오는 2027년 전기이륜차 해외 시장은 1조원대, 약 600만대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 역시 이같은 추세에 따라 빠르게 성장 중이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전기이륜차 시장 규모는 532억원으로 2년 전(2019년) 255억원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부가 올해 전기 오토바이 2만대에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전기 이륜차 시장의 가속화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Domex Mandey 대표

누사모터스(Nusa Motors)는 스쿠터부터 슈퍼바이크까지 다양한 이륜 전기차 개발·생산 기업으로 전기 이륜차에 대한 전세계적인 수요를 해결하고자 한다. 기존 재래식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는 사업도 진행, 친환경적인 니즈에도 부합하고 있다. 

유려한 디자인과 높은 수준의 모델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제품을 개발 중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2(K-Startup Grand Challenge 2022)’에 선정돼 빅뱅엔젤스의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받고 있는 누사모터스는 국내 진출을 모색 중이다. 누사모터스는 국내에서 차량 제조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한국의 우수한 기술적 인재 풀과 인도네시아의 물질적 자원을 결합해 파워트레인,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는 R&D 부서를 국내에 설립, 확장된 사업을 모색할 계획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0%는 일반 승용차에서 배출됩니다. 다른 형태의 교통수단이 추가로 6%를 더 배출합니다. 현재 약 14억 대의 가솔린 차량이 앞으로 더더욱 발전할 수송 시스템에 제동을 가하는 중입니다. 특히 Nusa Motors가 위치해 있는 인도네시아에서는 싱가포르 전체 인구수보다 많은 양의 오토바이들이 매년 판매되고 있으며, 이 오토바이는 인도네시아 온실가스 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Nusa는 전기 오토바이 회사이며 개인용 오토바이에서 기업 및 사업용 오토바이까지 다양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Nusa Motors는 재래식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는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우리는 고객이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높은 가격대입니다. 대부분의 오토바이 이용자들은 서민층이나 중산층인데, 인도네시아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전기 오토바이들은 프리미엄 모델들로 출시되어 가격대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름다운 디자인과 수준 높은 성능을 가진 모델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가격대로 알맞은 고객층에게 제공하려 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저희는 현재까지 총 4가지 전기이륜차 모델을 출시(전기 슈퍼바이크, 2개의 전기 자전거, 전지형 전기 이륜차)했습니다. 내년 1분기에는 저가형 전기 오토바이를 선보이려 합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전기 이륜차와 전기 스쿠터 시장 규모는 2020년 3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2021~2027년 연평균 4%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대기 오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증가와 저소음 운송 솔루션에 대한 높은 수요가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EV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투자 증가는 전기 모터사이클과 스쿠터의 시장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전기 이륜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이나 세금 환급 등으로 정부가 나서면 제조업체에게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이유는? 한국 시장에서 무엇을 하려고 합니까? 

한국에서 우리는 차량 제조에만 국한되지 않으려 합니다. 한국은 기술의 중심이자 수많은 기술 산업의 인재 풀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물질적 자원과 그것을 재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가진 완전한 생태계를 가진 유일한 나라입니다. 두 나라의 장점을 결합해 파워트레인, 배터리 개발에 주력하는 R&D 부서를 한국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애프터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액세서리 및 애드온을 판매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여전히 한국에서 우리의 사업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현지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이미 여러 업체들과 MOU를 체결하는 중입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우리 회사는 창업자들 평균으로 최소 15년간 이 업계에 종사하고 있으며 250개가 넘는 기술 및 자동차 산업 관련 수상 경력을 보유 중입니다. 특히 저는 여러 회사의 CEO로서 22년이 넘는 경력을 자랑하며 최근에는 2015년도에 카카오에 인수된 유명한 SNS 플랫폼인 ‘Path’의 경영자였습니다. 또한 스냅챗, 틱톡, 라인 등과 같은 많은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하여 인도네시아 시장에 회사를 설립하고 확장했습니다. 또한 저는 인도네시아에 투자한 개인 스타트업 포트폴리오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닥쳤을 때에도 큰 성장을 이뤘습니다.

현재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한국이 매력적인 전기 모터사이클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전기 자동차 채택률은 세계에서 굉장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파워트레인, 배터리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자체 및 젊은 인재를 고용하면서 한국에서는 R&D에만 집중할 생각입니다.

[K-Startup Grand Challenge 2022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