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vents

[컴업 2022] “문화테크 산업 아이콘될 것” 정현경 뮤직카우 대표

2022-11-11 2 min read

author:

[컴업 2022] “문화테크 산업 아이콘될 것” 정현경 뮤직카우 대표

Reading Time: 2 minutes

음악IP 저작권료 수익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뮤직카우 정현경 총괄대표가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행사 ‘컴업2022’에 참여해 뮤직카우가 추구하는 3대 가치를 소개하고 문화테크 기업으로서의 비전을 밝혔다.

정현경 뮤직카우 총괄대표는 행사 두번째 날인 지난 10일, 유니콘 및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성을 지닌 국내외 혁신 리더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는 ‘유니콘 토크’ 세션의 발표 연사로 참여했다. 올해 신설된 유니콘 토크 세션은 야놀자, 우아한형제들, 무신사, 더핑크퐁컴퍼니 등 미래를 이끌 혁신 스타트업 10개사가 참여해 기업설명(IR) 발표와 루키리그를 대상으로 선배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성장 노하우를 전하는 멘토링을 지원한다.

정현경 총괄대표는 이날, 창업 시절과 뮤직카우의 성장기를 되돌아봤을 때 “많은 어려움과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매 순간마다 의사결정의 어려움과 전략 방향성 설정 등을 고민해왔다”고 발표를 시작했다. 이어 “그럴 때마다 스스로 뮤직카우가 지향하는 가치와 방향에 대해 끝없이 탐구해왔기에 뮤직카우가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하며 뮤직카우가 추구하는 3대 가치를 소개했다.

공유, 생태계, 선순환 이라는 세 가지 단어는 뮤직카우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가치로, 뮤직카우는 음악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금융상품으로 재탄생시켜 문화소비자들과 ‘공유’하고 있으며, 플랫폼을 통해 포괄적이고 자생적인 음악 창작 ‘생태계’를 구현했다고 말했다. 나아가 문화산업과 금융산업이 보다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각각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동안 뮤직카우가 세 가지 가치를 지향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행보와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했다. 저작권이라는 자산은 문화적 가치와 금융 가치가 결합된 실체성을 가진 자산이며, 뮤직카우는 이러한 매력적이고 안정적인 저작권 자산을 발견하고 소개하고 공유하며 그 가치의 증대가 문화 창작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향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뮤직카우는 이러한 매력적인 문화금융자산을 독점으로 보유 및 투자하는 것이 아닌, 일반 투자자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뮤직카우는 세계 최초의 음악IP 저작권료 수익 공유 플랫폼을 통해 그간 아티스트들의 전유물이었던 음악 저작권료를 금융서비스화 해 일반 개인들도 공유 및 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했으며, 기존의 문화 창작자와 문화 소비자 외 저작권료 자산 투자자를 문화 생태계에 편입시켰다고 설명했다. 뮤직카우가 구축한 이러한 생태계는 창작자에게는 경제적 지원을, 일반 투자자와 문화 소비자인 팬들에게는 특별한 자산을 소장하는 기회와 경험을 선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정현경 대표는 뮤직카우가 문화금융, 문화IP데이터, 문화투자/서비스를 아우르는 ‘문화테크’ 기업으로 계속해서 나아가기 위한 계획도 설명했다. 문화금융은 문화와 금융을 창조적으로 융합하여 금융과 문화산업의 선순환을 이끌어 양 생태계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규 산업이라며 뮤직카우를 통해 더 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뮤직카우는 아무도 자산으로 간주하지 않았던 음악저작권의 정당한 가치를 발견하고 새로운 정의를 부여하여 문화금융이라는 혁신적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문화산업의 진일보한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며, 문화테크 산업의 유니콘을 넘어 아이콘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컴업(ComeUp) 2022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