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wowtalk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RNA 표적 치료제 개발 ‘제이알랩스’

2022-11-15 3 min read

author: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RNA 표적 치료제 개발 ‘제이알랩스’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액트너랩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함께 하는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2022 넥스트 챌린저스 데이’에 참여한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2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4분기

바이오 특화 액셀러레이터 액트너랩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2022 Next Challenger’s Day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제이알랩스는 RNA 메커니즘의 이해를 기반으로 RNA 대량생산 시스템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제이알랩스는 국내 유일의 ncRNA 부품화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이를 통해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RNA 표적 치료제를 개발한다. 

제이알랩스는 카이스트 교원창업 회사로 30년간 RNA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축적해왔다. 세포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RNA Biology를 수십년간 연구한 결과, 최고 수준의 RNA 조작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제이알랩스 석신애 대표

다양한 RNA 기반 특허 출원과 함께 특히 ncRNA 기술의 제품화 및 mRNA 백신 개발 플랫폼 확립을 진행 중이다. 제이알랩스는 오는 2023년까지 RNA 대량 생산 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ncRNA 부품화 제품은 제품화돼 현재 판매 중이다.

석신애 제이알랩스 대표는 “원료가 되는 RNA를 생산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의료기관과 협력하고 있다”며 “의약품 원료로서 알부민과 RNA 생산 및 판매를 통해 23년부터 매출을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RNA를 생산하는 방식은 화학적 합성, 효소 합성, 세포내 합성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화학적 합성과 효소합성 방식은 대량생산이 어려워 RNA의 가격이 비싸집니다. 세포 내 합성방식은 대량생산이 가능하지만 RNA는 쉽게 분해되는 성질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이알랩스는 세포 내에서 생산하고자 하는 RNA가 안정한 구조를 가지도록 설계하고, RNA 분해효소의 활성을 막아 RNA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RNA는 세포 내에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체를 가집니다. 세포 내에서 안정한 구조를 가지는 natural RNA를 mimic하여 생산하고자 하는 RNA가 안정한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RNA가 세포 내에서 발현되도록 플라스미드 DN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포 내에서 과발현된 RNA가 분해되지 않도록 리보핵산 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합니다. 리보핵산 분해효소는 대장균의 생존과 성장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비암호화 RNA을 통한 유전자 침묵 방식을 사용하여 발현양을 감소시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비암호화 RNA를 부품화 및 상용화한 곳은 제이알랩스가 국내외 유일합니다. 제이알랩스는 카이스트 교원창업회사로 30년간 RNA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축적되어 있고, 최고 수준의 RNA 조작 및 분석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제이알랩스는 RNA 대량생산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정 최적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RNA 대량생산 및 분리 기술을 바탕으로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항암 치료제로 RNA를 표적하는 siRNA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RNA 대량 생산 서비스는 늦어도 2023년 내 출시 예정이고, ncRNA 부품화 제품은 현재 홈페이지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RNA 추출 및 분석 제품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험 노하우를 살려 실험관련 제품들도 꾸준히 개발하고 판매할 예정입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RNA 치료제는 siRNA와 mRNA 치료제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iRNA 시장은 2021년 7억달러에서 2026년 74억 달러로 연평균 61.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mRNA 시장은 2021년 467억 달러 2026년 1,013억 달러로 16.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RNA 위탁 생산 서비스는 RNA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벤처, 제약사, 치료제 개발 연구원 및 학교를 대상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RNA 표적 유방암 치료제는 HER2 음성 유방암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으며, 유방암 치료제 시장은 2019년 23조원 규모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대장균을 생산균주로 사용하는 RNA 대량생산 시스템을 통해 RNA 위탁생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g당 수백~수천만원으로 생산되는 RNA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RNA 표적 유방암 치료제는 연구개발 단계로 가격을 정하기는 어렵지만, 단백질 치료제의 개발보다는 적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며, RNA 대량생산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치료제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국내의 우수한 바이오벤처들과 MOU를 체결하고 제품 개발에 있어 협력하고 있습니다. 제이알랩스는 대장균 생산시스템을 이용하여 유전자재조합 알부민을 생산하고 있고, 지속형 통풍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프로앱텍과 MOU를 체결하여 알부민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RNA 면역 증강제를 개발하고 있는 휴룩스와 MOU를 체결하고, 원료가 되는 RNA를 생산해 공급하고자 합니다. RNA 표적 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에이치바이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원료로서 알부민과 RNA 생산 및 판매로 2023년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제이알랩스는 30년간 카이스트 생화학 연구실에서 축적된 RNA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연구 업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RNA 조작, 활용 및 분석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사태로 인해 RNA 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과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고, 시대적 요구에 맞춰 RNA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 Next Challenger’s Day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한국산업보건진흥원의 지원과 액트너랩의 도움을 받아 참석했고, IR피칭을 준비하면서 우리팀의 경쟁력과 사업성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투자 심사역님들의 컨설팅을 받으면서 향후 사업의 확장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으로 앞으로 갖추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좋은 네트워크를 통해 연구자에서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넥스트 챌린저스 데이 참가팀 인터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