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주니어 커리어 시장의 No.1 되겠다”…이십사점오

2023-01-20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주니어 커리어 시장의 No.1 되겠다”…이십사점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 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1분기 

인재 채용을 위해 다양한 검증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지만 신입 채용은 인사 담당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업무이기도 하다. 인성, 업무 적합성, 숙련도 등 회사가 원하는 인재에 적합한 인물인지 판단할 수 있는 검증이 힘들기 때문이다. 때문에 신입 채용을 꺼려하거나 경력직 위주의 채용만 진행하는 기업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취업을 앞둔 신입 구직자들에게 마찬가지. 경기침체로 채용계획 축소 및 취소되는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신에 맞는 기업, 복지와 기업문화를 갖춘 회사를 찾는 과정도 어렵기는 매한가지다. 이처럼 구인과 구직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HR테크 기업들이 각각의 장점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가운데 “모든 비즈니스는 이용자의 시간이나 비용을 줄여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신입 채용 시장에 뛰어든 이십사점오는 신입 인재 커리어 플랫폼 ‘슥삭‘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에서 1명 채용하는데 소요되는 평균 32일을 7일 이내로 단축시켜 효율적인 채용 시장을 개척한다는 목표다. 

김신우 대표

대학생/취준생에게 커리어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정보 제공하는 ‘슥삭’은 13만 회원 확보하며 신입 구직자들에게는 잘 알려진 서비스다. 13만명의 회원을 통해 1,500만개의 유저 활동 데이터, 1,500개의 커리어 프로필을 확보하며 대학생 3대 필수어플로 꼽히고 있다.

이십사점오는 이같은 데이터를 통해 개인 맞춤형 스펙/취업 정보를 큐레이션해 제공한다. 성장하는 기업과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재를 1차로 스크리닝해 인재풀을 관리하고 기업에서 인재 매칭 신청 시 24시간 내 추천 인재를 제공한다. 기업에서는 이십사점오의 서비스를 이용해 채용에 소요되는 홍보, 이력서 작성, 지원자 모집 과정 등 평균 32일의 채용 과정을 7일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세번의 창업 경험을 통해 신입 인재 채용이라는 서비스를 착안한 김신우 이십사점오 대표는 “학생들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시작한 ‘슥삭’은 동종 업계에서 독보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며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로 진화했다”며 “현재 추천 인재 면접 성사율 75%, 약 30명의 인턴을 채용성사 등 인재 채용 서비스로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나아가 대학생/취준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멘토링 BM 등 사업을 다각화하겠다”라며 “압도적인 서비스가 부재한 신입 커리어 시장에서 2024년 내 국내 No.1 주니어 커리어 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채용 과정의 비효율성 개선, 소요 시간 획기적 단축 

기업에서 1명 채용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평균 32일이라고 합니다. 팀 24.5는 채용 과정에서의 비효율을 개선하여 적합한 신입 인재를 7일 이내에 채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가장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적합한 인재에게 기업의 채용 공고가 도달되는 것 입니다. 슥삭은 두가지 방법으로 단 하루만에 적합한 인재를 매칭합니다. 첫번째는 커리어 관리 플랫폼 ‘슥삭’  서비스를 통해 인재풀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대학생/취준생에게 커리어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정보 제공하는 ‘슥삭’ 앱 서비스는 13만 회원 확보, 1,500만개의 유저 활동 데이터, 1,500개의 커리어 프로필을 확보하며 대학생 3대 필수어플 중에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슥삭’ 서비스를 통해 대학생활 기간 동안의 커리어를 성장시키고 관리하는 기능을 통해 신입 인재풀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두번째는 인재풀 관리 및 매칭입니다. 성장하는 기업과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재를 1차로 스크리닝하여 인재풀을 관리하고 기업에서 인재 매칭 신청 시 24시간 내 추천 인재를 제공합니다. 관리되는 인재풀에서 적합한 인재를 추출하기 때문에 채용에 소요되는 앞단의 홍보, 이력서 작성, 지원자 모집 과정을 생략할 수 있게 됩니다.

1,500만개 데이터 확보 강점 

채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KPI 중 하나는 채용 소요기간 입니다. 우리는 채용 소요기간에 집중합니다. 커리어 관리 서비스 ‘슥삭’을 통해 인재풀을 지속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으며 더 정확한 기업-인재 매칭을 위한 유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슥삭’ 서비스 내에서 특정 유저가 어떤 정보에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Swipe 데이터를 1,500만개 확보하였으며 활동 이력을 꾸준히 작성함으로써 타 서비스 대비 매칭에 필요한 커리어 데이터를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저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커리어 정보를 개인화 큐레이션해 제공하며 채용정보에 대한 개인화 큐레이션 서비스를 상반기 내 출시 예정입니다.최종적으로는 데이터 기반 기업-신입 인재 매칭 AI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생 커리어 관리 서비스 ‘슥삭’은 개인 맞춤형 스펙/취업 정보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나의 커리어를 기록할 수 있는 커리어 프로필 기능을 통해 1,500개의 프로필과 500개의 이력서를 확보했습니다.

인재풀을 ‘슥삭’ 서비스를 통해 확보해 기업 인사담당자를 위한 신입 인재 매칭 솔루션 ‘슈퍼패스’를 2022년 11월에 출시, 스타트업의 인턴 매칭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추천 인재 면접 성사율 75%, 약 30명의 인턴을 채용성사 시키며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업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슈퍼패스 신입 인재 매칭 솔루션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7조원 신입 채용시장 겨냥, 사업 다각화 목표 

신입 채용은 연간 30만명 규모이며 채용 시장 규모는 약 7조원, 그 중 신입채용 시장은 약 1.5조원 규모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IT 직무 신입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IT/스타트업 기업을 1차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B2C 시장으로는 교육 시장 20조원 중 취업/직무 교육 시장 8,000억원과 대학교육 12조원 중 일부를 타깃으로 잡고 있습니다.

우리의 메인 비즈니스 모델은 신입 인재 채용 수수료로 약 100~150만원이 발생되는 BM입니다. 채용 홍보에 대한 광고/미디어 BM으로 광고 1건 당 약 100만원~500만원이 발생되며, 대학생/취준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멘토링 BM을 통해 BM을 다각화 할 예정입니다.

숙련도 높은 팀-13만 회원 확보, 성장 동력 

대학생/취준생 13만명 확보와 Owned 미디어 채널(ig) 5.3만 팔로워 확보, 이력서 500개 확보, 인재 매칭 30건 성사, 누적 투자금 4.5억원의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3년 간 수많은 과정을 겪으며 현재의 팀을 구축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이사 김신우는 광고매체 사업과 서비스 창업, 2번의 창업 경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과 마진율의 중요성, 팀 창업의 중요성을 몸으로 익혀 3번째 창업을 IT, Data 서비스 분야에서 시작했으며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IT 서비스를 통해 10억명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권대건 CTO는 15년차 개발 경력과 1회 창업 경험이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근무 경험, exit 과정을 구성원으로서 경험, 40명 IT 조직의 리더 경험을 보유했으며 선한 영향력을 세상에 전파하고자 대표자의 비전에 합류했습니다.

2명의 리더십과 함께 스타트업을 시드 단계에서 시리즈B까지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디자이너, 마케터, 개발자 팀원이 함께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100만 다운로드 이상의 앱의 기획자를 영입하였습니다. IT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자율적이고 성장속도가 빠르며 3년 내 동년배 중 업계 최고가 되고자 하는 젊은 인재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덧붙여 HR 시장 가운데 아직 압도적인 서비스가 없는 분야가 신입 커리어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2024년 내 국내 No.1 주니어 커리어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그 비전에 동참하실 투자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