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artup News wowtalk

코엑스 김태은 파트장, “전시 참가자에 비즈니스-투자 적극 연결”(동영상)

2023-04-12 3 min read

코엑스 김태은 파트장, “전시 참가자에 비즈니스-투자 적극 연결”(동영상)

Reading Time: 3 minutes

주간 스타트업뉴스는 오랜만에 스타트업 생태계 현장에 있는 분의 인터뷰를 마련했다. 오는 4월19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는 월드IT쇼가 열리는데, 이번 전시에 참가하는 130개의 스타트업과 대중견 기업이 비즈니스 및 투자 커넥팅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밍글링존을 런칭했다. 

현재 코엑스에서 오픈이노베이션 파트장을 맡아 밍글링존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태은 파트장을 만나 밍글링존과 코엑스의 오픈이노베이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밍글링존 바로가기]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엑스 오픈이노베이션 파트장으로 코엑스 전시컨벤션사업본부에서  전시산업을 혁신하는 역할과  신사업개발실에서 코엑스 신사업개발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한 외부 네트워크를 내부에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코엑스 오픈이노베이션 김태은 파트장

월드IT쇼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급변하는 ICT 산업의 최신 기술동향과 미래 트렌드를 공유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전시회로 “2023 월드IT쇼(WIS 2023)” 올해 15회차로 약 400여개 대중견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전시에 참여하고, 약 5만명 참관 예정입니다.  

밍글링존은 무엇인가요? 

코엑스 전시에 참여하시는 몇만명의 참관객들의 주요목적은 기존사업을 고도화하고 신사업개발을 목적으로 오시는 기업임직원분들과, 투자할 유망기업을 검토하기위해 오시는 투자자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전시부스로 참여한 기업들의 사업협력 및 투자에 대한 니즈를 사전에 파악해 비즈니스 및 투자 커넥팅의 확률을 높여보고자 밍글린존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월드IT쇼에서는 ICT분야 대표 유망스타트업 130여개사가 밍글링존에 참여하게  밍글링존에 참여한 유망스타트업들과의 비즈니스 및 투자 커텍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밍글링존은 전시참관객들중 사업협력, 기술소싱 및 투자검토(M&A포함)를 희망하는 기업임직원과 유망기업을 발굴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밍글링존 기업을 소개하고 컨텍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가장 큰 변화는? 

스타트업생태계를 연계해 다양한 컨텐츠를 시도해 월드IT쇼에 참여하는 수만명의 참관기업들에게 특히 신사업개발을 고민하는 기업들과 투자사들에게 ITC분야 유망스타트업들을  사전에 소개하고, 상호니즈를 파악해 커넥팅 확률을 높여 봤습니다. 

또한 전시에 참여하는 참관기업을 대상으로 “신사업개발을 위한 사업협력 및 투자 전략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대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및 유망스타트업 투자 성공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들과의 프라이빗한 네트워킹 기회를 마련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드립니다. 

밍글링존에 참가하는 130개 스타트업은 어딘가요?  

밍글링존은 총 11개 공동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아래와 같이 약 130여개 ICT분야 대표스타트업이 참여합니다.

  • 창업진흥원 : 사내벤처,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아기유니콘, TIPS, 창구 선정 스타트업 24개사
  • SBA(서울경제진흥원) :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사업 참여기업 10개사
  • AI 양재 허브 : AI분야 혁신스타트업 17개사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환경부 산하 ESG분야 유망스타트업  6개사
  • KTOA 벤처리움 :  KT, SK텔레콤, LGU+ 통신3사 연합육성 스타트업 4개사
  • 런치패드 :  더인벤션랩, 우미건설, 국보디자인 협력 다자간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 ‘런치패드 1기’ 유망 스타트업 5개사
  • 더존비즈온 :  더존비즈온 TIPS투자 유망스타트업 5개사
  • 강남구청 :  강남구 스마트도시과 스타트시티구축 및 ESG 협력스타트업 5개사
  • IBK창공(創工) : IBK기업은행 선정 혁신스타트업 24개사
  • 청년창업사관학교 :  중소벤처기업부 육성 유망청년스타트업 20개사
  • 포항시 :  포항시(포항테크노파크) 선정 대표 유망혁신 스타트업 10개사

밍글링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밍글링존 바이어 및 투자사로 참여하기위해 신청링크를 통해 사업협력 및 투자니즈에 대한 상세한 정보기입후, 커넥팅 적합성을 판단하여 밍글링존 운영사무국에서 승인받으신 분들께만 밍글링존 참여기업들의 정보를 열람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전시기관 뿐아니라, 전시참여 후 사후미팅 신청도 가능하니 월드IT쇼 참여시 1층 B1홀 밍글링존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코엑스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은? 

코엑스에서는 일년에 크고 작은 전시들이 약 150~200여 건이 개최됩니다. 그중 코엑스가 직접 주최/주관하는 국내외 전시가 약 30여건이 됩니다. 이러한 전시속에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연계하여  각 산업 분야별 대중소 기업간의 비즈니스협력 기회와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할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활성화 하기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예정입니다. 매년 코엑스도 한국무역협회와 오픈이노베이션을 진행해왔고, 현재 올해도 아래와 같이  코엑스의 사업협력에 대한 상세한 니즈를 공유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인 무역센터 테스트베드에 참가할 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기타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앞으로 코엑스는 다양한 분야별 전시 개최시 각 바이어군과 투자자군을 적극 초대하여 비즈니스와 투자 커텍팅을 활성화할 예정이고, 코엑스 또한 전시산업을 혁신하고 신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혁신기업들과 상생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것입니다. 

저는 전시 비전문가로서 전시에 참여하는 고객(기업, 기관, 투자자)의 시야로 전시산업과 스타트업 생태계 장벽을 낮추는 역할과 함께, 아직 스타트업 생태계를 접해보지 못한 기업들이 스타트업 생태계에 관심을 갖고 더욱 널리 참여할수 있도록 확산시키는 역할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간 스타트업 뉴스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