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wowtalk

“전세계에서 앱을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 되길” 김경하 꾸러기수비대 대표(동영상)

2023-02-21 2 min read

author:

“전세계에서 앱을 가장 많이 제작하는 나라 되길” 김경하 꾸러기수비대 대표(동영상)

Reading Time: 2 minutes

2월 넷째주 주간 스타트업뉴스에서는 코딩을 몰라도 누구나 멋있게 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노코드 기반 앱 빌더 ‘오마이앱‘을 운영 중인 김경하 꾸러기수비대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이디어와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코딩을 몰라도 앱을 만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코드·로코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지식이 없어도 앱 개발이 가능한 새로운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며 진화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오마이앱’은 이같은 노코드 서비스에 대한 관심에 부흥해 개발자 출신인 김경하 대표가 출시한 서비스로, 이미 여러 대기업과 농협, 롯데칠성 등의 앱을 제작해 선보인 바 있다. 

김경하 대표는 “누구나 꿈이 있지 않나. 모든 사람이 자신이 하던 일을 하면서 주말같은 시간에 잠깐 짬을 내 앱을 만들 수 있는, 전세계에서 앱을 가장 많이 만들어 내는 그런 나라가 됐으면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회사(서비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누구나 멋있게 앱을 만들 수 있는 노코드 앱 빌더, 오마이앱 SaaS를 만들고 있습니다. 슈퍼개발자K 라는 개발자 대회 우승작을 8년간 발전시켰고 지금은 16명의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가 개발자 없이도 쇼핑몰 사업을 할 수 있게 만든 것 처럼 오마이앱으로 누구나 앱을 만들고 스타트업에 도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게 우리의 미션입니다.

시장에 노코드(또는 로코드) 모바일앱 빌더 경쟁사가 있는데, 우리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결과물입니다. 프로토타입이나 MVP 수준이 아닌 야놀자, 당근마켓, 쿠팡 같은 시제품 앱을 정말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입니다. 자유도, 시간, 품질,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오마이앱의 타깃 고객은 누구인가요?

앱 개발을 위해 외주를 찾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확장해나가려고 합니다. 예비창업패키지와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발된 회사 4,000개와 25,000명의 지원자 중 앱 비즈니스가 50%에 육박합니다. 

아직 시장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현재 오마이앱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그동안 분야를 가리지 않고 26개의 앱을 오마이앱으로 개발했는데, 시장의 외주 개발 비용을 그대로 받았습니다. 이렇게 자유도와 품질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나서, 일반 대학생들과 50대 직장인 상대로 클래스를 진행하며 더 쉽고 빠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UX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오마이앱은 ‘디캠프’를 졸업 후 ‘B-스타트업 챌린지 대회’에서 우승했고 현재 ‘하버드 스타트업 컴피티션’ 아시아 8강에 진입했습니다. 오는 4월 3일에 오마이앱 1.0을 출시함과 동시에 디스콰이엇과 협업하여 200만원으로 앱 만들기 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마이앱의 투자 유치 현황과 투자 관련 향후 계획은?

그동안 지원금이나 투자 없이 성장해 왔고 최근 Pre Valuation 100억원으로 1.3억원의 첫 투자 유치, 3억원의 기보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제품 출시 후 2천건의 구독료로 BEP를 달성하기 위해서 5억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고자 합니다. 

올해 오마이앱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게 만들고 싶습니다. 학생, 직장인, 주부, 누구나 아이디어가 있었고 경제적인 요인 때문에 도전할 수 없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그 첫 도전으로 디스콰이엇과 함께 오마이앱 클래스를 열었다.

[주간 스타트업 뉴스 소식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