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Funding

그린미네랄, 50억 투자유치.. “유전자 조작 클로렐라 활용 폐리튬 회수”

2023-07-18 < 1 min read

그린미네랄, 50억 투자유치.. “유전자 조작 클로렐라 활용 폐리튬 회수”

Reading Time: < 1 minute

유전자 조작 클로렐라로 리튬을 생광물화하는 그린미네랄(Green Mineral, Inc)은 시리즈A 브릿지 라운드를 통해 5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GS벤처스, 대교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캐피탈, 캐피탈원이 참여했다. 

그린미네랄은 2021년 6월 창립 후 포스텍홀딩스에서 시드 투자를 받았고, 2022년 팁스(TIPS) 및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투자유치 자금은 클로렐라를 통한 리튬 추출 공정의 스케일업을 위한 파일럿 설비 증설과 운영자금에 사용될 예정이다.

그린미네랄은 유전자 조작 미세조류인 ‘클로렐라’를 활용해 리튬을 생광물화한다. 클로렐라는 세포 안으로 리튬을 흡수한 뒤 리튬탄산염 형태로 뱉어내는 행위를 반복한다. 연구실에서 배양한 클로렐라를 리튬 폐액에 넣으면 잔류 리튬을 최대 70%까지 회수할 수 있다. 클로렐라 유전자 조작 방식과 균주 그리고 대량 배양 방법이 그린미네랄의 기술 경쟁력이다. 

정광환 그린미네랄 대표는 “낮은 농도의 폐액에서 클로렐라를 활용하는 것은 유일한 경제적 방식인데다 친환경적이다. 또한 이러한 리튬 재회수 방식은 코발트, 니켈 등 다른 중금속으로도 확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클로렐라를 활용하는 방식은 탄소 저감에도 기여한다” 라고 소개 한 후, “지금과 같은 투자 침체기에서 50억원 투자에 참여해준 투자사들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리튬추출의 새로운 파라다임을 여는 친환경적인 방법의 체계적인 공정개발을 통해 전세계 리튬 시장에서 글로벌 회사로 발돋움 할 계획” 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