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생성AI스타트업협회, 오는 25일 출범…20여개사 가입

2023-09-18 < 1 min read

author:

생성AI스타트업협회, 오는 25일 출범…20여개사 가입

Reading Time: < 1 minute

국내 생성 AI 분야 스타트업 기업 협의체인 ‘생성AI스타트업협회’(이하 협회)가 오는 2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라이너, 뤼튼테크놀로지스, 스캐터랩, 업스테이지, 콕스웨이브, 프렌들리AI(이상 가나다 순) 등 6개사가 발기인으로 참여해 설립을 추진해왔으며, 지난달 중순 개최된 준비모임에서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가 초대 협회장으로 추대됐고, 김종윤 스캐터랩 대표가 감사를 맡았다. 현재까지 국내 주요 생성 AI 스타트업 기업 20여 개사가 회원사로 가입했으며, 가입 문의와 신청, 검토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협회는 ▲모두를 위한 AI 생태계 조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AI 서비스, ▲대한민국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을 3대 추진 목표로 제시했다. 협회는 초거대 AI 도약과 AI 신뢰성 제고, 스타트업 생태계 진흥, 혁신 플랫폼 전환 등 국가적 아젠다를 위한 민관협력에도 힘쓸 예정이다.

향후 협회는 회원사 대상으로 비즈니스 현안과 여건, 규제 관련 의견 등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대사회 소통에 나서는 한편, 테크 컨퍼런스 개최와 생성AI스타트업 리포트 발간 등 각종 프로젝트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회 출범식에는 정부와 언론계, 국내외 빅테크 기업들과 투자업계 주요 경영진 등이 내빈으로 참석하며,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이 축사를 진행한다

이세영 협회장은 “협회 출범을 계기로 생성 AI 스타트업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사회에 전달하고 더 큰 도약이 가능한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생성 AI 스타트업에 대한 각 계 기대에 부응하도록 사회적 책임과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생성(Generative) AI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