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게임 본연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디게임 개발사 ‘올라프게임즈’

2023-09-21 5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게임 본연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디게임 개발사 ‘올라프게임즈’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2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2분기

기업의 비리를 파헤쳐 응징하는 해커 단체인 ‘리나시타’. 해커 X가 되어 난공불락의 세 기업을 해킹하고 세상의 정의를 구현하라. 이 스토리라인은 인디게임 개발사 ‘올라프게임즈’가 내놓은 액션 슈팅 로그라이트 게임 ‘엑스 인베이더’의 콘셉트다.  B급 감성이 충만한 스토리와 캐릭터로 무장한 ‘엑스 인베이더’는 게임유저들이 찾는 게임 본연의 재미와 즐거움에 부합하는 작품이다. 

경기게임아카데미 9기 후속지원팀에 선정되고 경기게임오디션에서 2등을 수상한 실력파 스튜디오 올라프게임즈는 현재 경기글로벌게임센터에 입주해 지원을 받고 있다. 송종현-이동호 공동대표가 이끄는 올라프게임즈는 “대기업이 접근하지 않는 날카롭고 재미있는 포인트를 뽑아 중소규모로 개발한다”는 목표로 게임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두 대표를 비롯해 멤버 5명 전원이 게임을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게임 마니아들로 구성된 회사는 게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앞세워 게임 유저들이 원하는 오락성에 충실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콘솔 시장을 타깃으로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 기술력과 신선하고 유쾌한 감성의 게임들을 서비스해 온 올라프게임즈는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 라운드를 계획 중이다. 글로벌 게임사로의 확장을 위해 차기작의 규모를 확대하고 높은 퀄리티를 확보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송종현 올라프게임즈 공동대표는 “프리시리즈A 단계의 투자 라운드를 내년 상반기에 계획 중이며 규모는 20억원 정도로 생각한다. 그동안 우리가 쌓아온 기획력과 그래픽적 역량을 보강해줄 개발인력이 필요하다. 자금이 확보된다면 충분히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글로벌 시장에서 개별 스튜디오로 성장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비롯해 각각의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좀 더 차별화된 게임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비쳤다. 

재미와 즐거움에 충실한 양질의 게임 콘텐츠

현시대 게이머들, 특히 대한민국의 게이머들은 하나의 게임을 온전히 즐기기 힘든 상황입니다. 재미보다 BM을 우선으로 하는 게임들이 대한민국 게임시장의 주류로 자리잡음으로써 게임을 하나의 콘텐츠로서 온전히 즐기기에는 많은 비용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유저들이 게임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고 시장이 정체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저들에게 적절한 비용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유저들의 피로감을 해소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합리적으로 제공하는 회사라는 브랜드 파워와 팬덤을 얻고자 합니다.

우리의 강점은 유쾌한 B급 감성 앞세운 픽셀 그래픽

올라프게임즈의 경쟁력은 크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그래픽 퀄리티입니다. 우리는 픽셀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게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픽셀 그래픽은 요즘 다시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이기도 하지만, 저희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픽셀 그래픽은 단순하지만, 그만큼 정교하고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독자적인 픽셀 그래픽 스타일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고평가받고 있습니다.

둘째, 유쾌한 B급 감성입니다. 인디 게임사로 어필할 수 있는 유쾌한 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감성을 게임의 스토리, 캐릭터, BGM 등 다양한 요소에 반영하여 유저에게 신선함을 주고자 합니다.

셋째, 게임 이해도입니다. 구성원 전원이 게임을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게임 마니아입니다. 따라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어떠한 장르의 게임을 제작하더라도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넷째, 스팀 플랫폼 마케팅 이해도입니다. 두 번의 스팀 플랫폼 출시를 통해 스팀 플랫폼의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저희 게임을 많은 유저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다섯째, 다양한 협력업체입니다. 자사의 부족함을 채워줄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네트워킹이 잘 되어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하고, 더 많은 유저에게 우리의 게임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재미있고, 유익한 게임을 개발해 유저에게 사랑받는 게임 개발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슈팅 로그라이트 게임 ‘엑스 인베이더’ 

올라프게임즈는 현재 액션 슈팅 로그라이트 게임 ‘엑스 인베이더’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엑스 인베이더는 기업의 비리를 파헤쳐 응징하는 해커단체인 리나시타의 해커 X가 되어 난공불락의 세 기업을 해킹하여 정의구현을 한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플레이적으로는 최근 굉장히 핫했던 뱀파이어 서바이버즈의 플롯에 슈팅액션(트윈스틱 슈터) 요소를 섞은 액션감있는 슈팅 로그라이트 게임입니다.

현재 스팀에서 서비스 중이고 향후 모바일과 콘솔 플랫폼에 맞춰 포팅하여 서비스 플랫폼을 더 확장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퍼블리셔와 콘솔 퍼블리셔로부터 제안을 받아 현재 포팅버전 제작 논의 중에 있습니다.

전세계 PC-콘솔 게임 유저 타깃

올라프게임즈의 타깃 시장은 전 세계 PC, 콘솔 게임 유저 중에서도 특히 스팀 플랫폼에서 인디게임을 즐기는 유저입니다.

전 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약 235조원입니다. 이 중 PC, 콘솔 게임 시장은 약 110조원 규모로, 전체 게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스팀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PC 게임 플랫폼으로, 동시 접속자 수가 약 1200만명에 달합니다. 스팀에서 출시되는 게임 중 약 98%가 인디게임입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우리는 스팀 플랫폼에서 인디게임을 즐기는 유저를 핵심 타깃 고객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들은 게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입니다.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인디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스팀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인디게임 유저들에게 우리의 게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게임 서비스에 따른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플랫폼에 따라 달라집니다. 먼저 메인 타깃 플랫폼인 PC, 콘솔에서는 Buy to play BM을 채택하고 있으며 ‘엑스 인베이더’는 스팀 플랫폼에서 5,600원에 판매 중입니다.

향후 진입할 콘솔(닌텐도 스위치)시장에서도 Buy to play BM을 유지할 것입니다. 반면에 모바일 시장에서는 PC,콘솔 시장과는 반대로 유저들이 Buy to play BM을 불합리하다고 여기는 성향이 강해 리워드 광고 및 인앱결제 BM을 채택할 것입니다.

우리팀의 성과는…

경기게임아카데미 9기 후속 지원팀에 선정됐습니다. 또 경기게임오디션 2등을 수상했고, 현재 경기글로벌게임센터에 입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팀 플랫폼에 처음으로 입점했던 세이비어 오브 디 어비스부터 현재 막 출시한 엑스 인베이더까지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으며 인기 신제품에 피처드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로 스팀 플랫폼의 마케팅 노하우를 터득하고, 더 보강할 요소들도 발견해 차기작에서는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재 판매 중인 엑스 인베이더가 얼리엑세스 출시한지 2주차에 6,000장 이상 판매를 달성했고, 현재 성과로는 아직 부족하지만 앞으로 남은 상점 노출 기회(스팀 마케팅 기능)를 활용하면 만족스러운 성과를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엑스 인베이더’에 가능성을 본 중국의 모바일 퍼블리셔로부터 제의를 받아 모바일 포팅 및 중국 서비스에 대한 논의도 진행중입니다. 또 감사하게도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시드 머니 투자도 유치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인디크래프트 TOP4에 선정되었습니다.

10년지기 친구들의 끈끈한 팀워크 

올라프게임즈의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창업자 간의 팀워크입니다. 창업자들은 고등학교 동창과 군대 동기로 이루어진 10년 지기 친구입니다. 창업하기 4년 전부터 함께 게임 개발팀으로 활동하면서 많은 갈등과 성취를 통해 단단한 결속력을 키워왔습니다.

우리는 창업자 간의 관계가 굳건하고 갈등이 있어도 금방 해소될 수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로 인한 팀의 해체가 없을 것이라 단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자 간의 주주 간 계약을 통해 법적으로도 결속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팀워크는  2번의 스팀 플랫폼 출시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던 원동력입니다. 또한, 저희는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저희의 단점을 보완하고,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팀워크를 바탕으로 재미있고, 유익한 게임을 개발하여 유저에게 사랑받는 게임 개발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먼저 올라프게임즈의 게임기획, 그래픽 역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과를 얻기 위해서 현재 올라프게임즈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술인력 고용비용과 차기작이 개발될 때까지의 운용자금이 필요합니다. 둘째, 올라프게임즈는 다양한 장르의 인디게임을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자체팬덤을 가진 게임개발사로 자리잡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라프게임즈는 각자의 역할에서 충분한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R&D자금을 확보한다면 기술적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점을 내세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