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oodtech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디저트 카페의 본질, ‘맛’에 집중한다! ‘우기제과’

2024-02-22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디저트 카페의 본질, ‘맛’에 집중한다! ‘우기제과’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우기제과는 서울 서초구 한국교육대학교와 남부터미널 사이의 골목에 조그맣게 자리잡은 디저트 카페다. 우기제과를 창업한 운영사 우주인컴퍼니는 최근 디저트 카페 업계가 SNS 마케팅과 인테리어 등에 치우쳐, 제품의 맛과 퀄리티가 소홀히 다뤄지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나섰다. 우기제과가 제시한 해법은 단순하다. ‘맛’에 집중하는 것이다. 
우기제과는 성실한 실패 경험과 우수한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 기업으로 대상으로 한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재도전성공패키지’에 선정돼 지원을 받고 있다. 

우기제과는 100개 이상의 휘낭시에를 비롯한 각종 빵을 판매하는데,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반죽 숙성과 배합 기술을 통해 최고의 맛을 내고 있다고 자부한다. 실제 우기제과의 스마트스토어 리뷰나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를 보면 ‘맛이 너무 좋다’는 얘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우기제과는 맛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반면에 저렴한 가격도 주요 사업모델이라고 강조한다. 실제로 동종의 다른 디저트 카페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실 이렇게만 보면 그냥 ‘맛있는 디저트 카페’를 소개하는 것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우기제과는 이미 국내에 우기제과 2, 3호점 론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태국과 베트남에도 지점 오픈을 준비 중이다. 만약 이것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된다면 우기제과는 무엇인가 특별한, 그리고 빵과 음료의 본질인 ‘맛에 집중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유망한 스타트업이 될 것이다. 

그들이 투자를 필요로 하는 이유도 단순하다. ‘맛’이 있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에 잘 준비된 팀이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해달라는 것이다. 투자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기제과의 맛있고 건강한 빵을 제공하고, 글로벌 시장에 K-베이커리를 알리자는 게 이들의 사명이다. 

단순한 베이커리 카페를 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맛과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이 될지, 그리고 그것을 넘어 세계인들에게 건강한 K-베이커리를 알릴 수 있는 대표기업이 될지 우기제과의 행보를 지켜보는 것도 흥미진진한 일이 될 것이다.

우기제과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요즘 디저트 카페 시장이 커진 만큼 SNS를 통한 마케팅 부분도 크게 작용하면서 사진 찍기 좋은 공간, 보기 좋은 인테리어에 힘이 많이 실리고 있습니다. 반면 디저트 카페의 본질인 제품에 대한 맛과 퀄리티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는 하지만 요즘 인기 있는 디저트카페들을 보면 전부 해당되는 말은 아니라고 보이며, 카페의 본질인 디저트 및 음료의 경쟁력보다는 단순히 예쁜 공간, 사진 찍기 좋은 인테리어에 치우쳐 있다고 보입니다. 또한 고객들이 섭취하는 빵의 재료와 퀄리티에 있어서 과연 건강한지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

우기제과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디저트 카페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 디저트 및 음료에 집중하고 꾸준함을 가지고 우기제과의 맛을 알리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당장 바로 증명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 저희의 꾸준함, 맛, 고집으로 이를 증명해낼 것 입니다.

또한 다양한 베이커리류를 고객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빵을 먹지 못하는 소비자도 빵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군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기제과의 경쟁력, 기술적인 장점은 무엇입니까? 

당연히 맛입니다. 음식은 이유 불문하고 맛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재료를 써야 하고 당뇨 환자를 위한 것이라도 결국은 맛이 있어야 합니다. 기술적인 장점으로는 반죽의 숙성과 배합을 자체 개발했기에 다른 곳에서 접할 수 없었던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제과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일단 100개 이상의 휘낭시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의 특징은 속이 촉촉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너무 달지 않다는 것이며, 특히 휘낭시에의 경우에는 독보적이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객관적인 지표는 스마트스토어 리뷰나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경우 단순히 디저트 카페에 그치지 않고 손님들이 저희 팀원들의 경험이 묻어 있는 공간과 우기제과 제품들을 경험하시고 자연스레 자주 오시게끔 하게 만드는 것이며 저희 매장은 매달 다양한 매장행사들과 외부 업무(ex.케이터링)및 단골 유치(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쿠폰), 다양한 시식을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재방문율은 포스집계를 통해서 확인되고 있지만 대단히 높습니다. 

우기제과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제품/서비스는 나이, 연령, 성별을 무시하고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경우는 맛이 다양하다보니 개인 취향 차이에 따라 맞춰 제공되고 서비스의 경우 단순히 디저트 및 음료를 파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우기제과의 색깔과 경험이 묻어있는 공간,장소 및 경험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무한하다고 보고 있으며 핵심 타깃 고객층은 디저트 및 음료 특성 상 여성이 메인 타깃입니다.

우기제과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우기제과는 음식이 맛이 있어도 가격은 저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휘낭시에는 2500원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커피 역시 최상의 재료를 써서 산미가 나지 않지만 가격은 에스프레소 2400원, 아메리카노 2900원부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기제과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맛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국내에 2-3호점 론칭을 준비하고 있고, 해외 진출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태국과 베트남 현지에 우기제과를 오픈 준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K-베이커리를 알리고자 합니다. 

우기제과 팀의 경쟁력은? 

저희 팀은 각각의 맡은 영역이 다른 만큼 그 분야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입니다. 홀 바리스타 및 매니저는 타 매장 관리 경험들과 커피 제조 능력을 갖추고 있고 파티시에는 10년 이상의 경력, 다양한 현장 경험과 레시피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각각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재료 및 제조 공정에 있어서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며 제품 제조에 있어 다양한 실무 경험과 전문성,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서로가 믿고 각자의 영역을 존중하며 어우러지는, 그로 인해 팀의 분위기와 더 나아가서는 서비스까지 긍정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저희 팀의 경쟁력입니다. 

우기제과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첫째, 우기제과의 제품은 반드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둘째, 우기제과의 경쟁력으로 해외로 진출할 수 있고 이미 준비 중입니다. 셋째, 전문적인 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꼭 전달하고 싶은 내용은?

우기제과는 단순하게는 그냥 베이커리 카페 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국적인 분위기라던가 베이커리의 맛은 대한민국 최고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우기제과의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