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진출 해외 창업팀] 원디그리(OneDegree Global), 한국에서 AI 보안 및 인슈어테크 과제에 도전하다


AI가 전 사회적으로 확대되면서 여러 이슈가 생기고 있는 그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보안’ 문제이다. OneDegree Global은 사이버 보안, AI, 그리고 Web3에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글로벌 기술기업이다.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IXT(보험핵심 솔루션), Cymetrics(사이버보안 서비스), MAMOR(웹3 리스크 알림 플랫폼) 등의 솔루션을 출시했다. 

OneDegree Global은 생성형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포함한 AI 보안 검증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으로, 소액·단기 보험사(SSI)를 위해 디지털 인프라를 제공하여 Web3와 사이버 위협 같은 새로운 리스크를 해결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에 진출한 것도 바로 신규 소액단기 보험사들이 겪고 있는 높은 시장 진입 비용과 제한된 디지털 역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Michelle Ip CEO of OneDegree Global - 와우테일

사이버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neDegree Global은 Cymetrics Vulcan이라는 최첨단 AI 보안 도구를 개발했다. 이 도구는 마치 한 회사 내에서 레드팀처럼 작동하며 내부 테스트를 통해 취약점을 찾아내고, 평가하며, 최종적으로는 Responsible AI 기준을 충족시키도록 한다. 보험 분야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로우코드 플랫폼을 통해 보험사와 중개인의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다. 또한, 국제적인 사이버 보안 전문성, 기술 제공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혁신 샌드박스 참여를 활용하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하고 있다.  

OneDegree Global의 경쟁력은 기술적 전문성과 다양한 시장 경험에 있다. ISO42001 Lead Auditor, CCSP, CISA와 같은 인증을 보유하여 신뢰성을 입증했으며, 대만에서 열린 HITCON Cyber Range 2024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첨단 방어 사이버 보안 기술을 선보였다. CEO인 Michelle Ip는 12년 이상의 인슈어테크 및 디지털 전환 경험을 바탕으로 ASEAN과 동아시아에서 핀테크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고 확장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2022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OneDegree Global은 여러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의 주요 기술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SSI를 위한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보험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2024년 K-Startup Grand Challenge에 선정되었다.  

현재 OneDegree Global은 금융 기관,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한국 내 입지를 확대하려고 한다. OneDegree Group은 2016년 싱가폴에서 시작하여, 현재까지 8천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하고, 전 세계 곳곳에 200여 명의 인력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이 한국에서는 과연 어떤 성과를 거둘지 궁금해진다. 

OneDegree Global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OneDegree Global은 사이버 보안, AI, 그리고 Web3라는 3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에서 여러 가지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핵심 문제로는 Generative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포함한 ‘AI 보안의 검증’이 있습니다. 또한, 소액·단기 보험사(SSI)를 위해 디지털 중심 인프라를 제공하여 Web3 및 사이버와 같은 새로운 위험으로부터 보호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한국에서 시장 진입 비용이 높고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보험사들이 흔히 직면하는 문제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OneDegree Global은 다양한 전략적 접근법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AI 보안을 위해, 우리는 고급 AI 보안 도구인 Cymetrics Vulcan을 개발하여 취약점 평가를 수행하고, Responsible AI 기준을 충족시킵니다. 보험 부문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로우코드 보험 플랫폼을 구축하여 보험사와 중개인들의 시장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추었습니다. 우리는 국제 사이버 보안 전문성을 활용하고, 기술 제공업체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및 혁신 샌드박스 참여를 통해 우리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검증하고 있습니다.

Vulcan DM EN 20241011 front 1 - 와우테일

경쟁사 대비 우리의 경쟁 우위와 강점은 무엇인가요?  

OneDegree Global의 경쟁 우위는 심도 있는 기술 전문성과 다중 시장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ISO 42001 Lead Auditor, CCSP, CISA를 포함한 다수의 국제 사이버 보안 인증을 보유하여 기술적 신뢰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우리 전문가 팀인 Cymetrics는 HITCON Cyber Range 2024에서 1위를 차지하며 최첨단 사이버 방어 보안 기술을 입증했습니다. 특히 CEO Michelle Ip는 ASEAN 및 동아시아 시장 전반에서 인슈어테크, 디지털 전환, 시장 확장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을 보유하여 독보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이며, 현재 상태는 어떤가요?

사이메트릭스(Cymetrics)의 Vulcan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레드팀(실제 공격자처럼 행동하여 회사의 보안 체계를 테스트하는 것) 전략을 가진 고도화된 AI 보안 도구로, AI 모델의 취약성을 평가하고 책임 있는 AI 표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개발청(IMDA)의 AI 검증 재단(AI Verify Foundation) 회원이자 홍콩 금융관리국(HKMA)의 생성형 AI 샌드박스(GenAI Sandbox) 참여 기업인 사이메트릭스는, 싱가포르, 태국, 홍콩, 대만, 한국 등 여러 시장의 주요 금융 서비스 기관(FSI) 및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AI 안전성과 보안 분야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타깃하는 시장 규모, 그리고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요?

우리의 AI 보안 솔루션 시장 잠재력은 상당하며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Horizon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한국의 Generative AI 시장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38.1%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7억 25만 달러(약 94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시장의 막대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McKinsey & Company의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20%가 향후 3년 동안 AI 솔루션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혀 이러한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이 점점 더 보편화됨에 따라 강력한 사이버 보안과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는 Cymetrics의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합니다.

주요 타깃 고객은 금융 서비스 기관, 보험사, AI 보안 평가를 필요로 하는 기업, 그리고 ASEAN 및 동아시아 시장에서 AI 거버넌스와 사이버 보안 역량을 강화하려는 조직들입니다. 초기에는 AI를 먼저 채택한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보안 예산과 규제 준수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SMEs)을 위해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성과는?

OneDegree Global은 한국이 AI 분야의 영향력에 비중 있는 국가로서, 세계적인 AI 강국이 되기 위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다양성, 포용성, 신뢰성을 중시하는 한국의 국가 AI 위원회는 책임 있고 안전한 AI를 지향하는 우리의 사명과 명확하게 일치합니다.

우리는 한국의 탄탄한 AI 인프라가 이러한 성장을 위한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주요 기업들이 AI 데이터 센터, 고성능 AI 칩, 네트워크 발전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한국은 대규모의 AI 배포에 이상적인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OneDegree Global은 다년간 아시아와 중동 시장에서 쌓아온 깊이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AI 보안 시장의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AI 보안 솔루션에 대한 전문성으로, 한국이 APAC 지역에서 AI 리더로 자리 잡도록 돕고 한국 AI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OneDegree Global Green 2 - 와우테일

지금까지 우리 팀의 성과, 특히 한국에서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OneDegree Global은 2022년부터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한국 보험 시장의 최신 보험 솔루션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 보험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OneDegree Global의 한국 맞춤 플랫폼은 ‘로우코드 기능’(복잡한 코딩없이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과 ‘클라우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소액 단기 보험(SSI) 기업들이 최소한의 초기 비용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디지털 보험분야에서 충분히 활동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한 인슈어테크 분야 외에도 OneDegree Global은 Web3 및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현지화할 수 있도록 한국의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KSGC) 2024의 40개 참가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기회로, KISED(창업진흥원)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이 아시아 내 주요 스타트업 허브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금융 기술 및 사이버 보안에 대한 전문성과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차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AI 보안 개발에 전념하여, 이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OneDegree Global은 ISO 42001 선임 감사, CCSP, CISA 등 다양한 국제 사이버 보안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만에서 가장 어려운 블루 팀(방어) 사이버 보안 대회 중 하나인 HITCON Cyber Range 2024에서 1위를 수상했습니다.

OneDegree Global의 CEO인 Michelle Ip은 보험 및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분야에서 1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ASEAN 지역의 캄보디아, 미얀마 등 여러 국가 및 동아시아에서 신시장 진입, 감독, 비즈니스 개발을 이끌어 왔습니다. 미셸은 홍콩의 넘버원 디지털 보험사였던 iFWD(FWD Hong Kong)의 창립 멤버로 활동했고, 2018년 4월에는 핀테크 스타트업인 Sugar AI를 공동 창립했으며, 해당 스타트업은 이후 bolttech에 통합되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바라는 것이 있다면?

OneDegree Global은 생성형 AI와 사이버 보안에 집중하여 한국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현지 기술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 기관(FSI), 엑셀러레이터, AI 스타트업 및 시스템 통합 업체와의 협력 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