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wowtalk

[와우톡 #3] 크라우디 김주원 대표.. “핵심 고객을 주주로 만들어라”

2020-08-10 1 min read

[와우톡 #3] 크라우디 김주원 대표.. “핵심 고객을 주주로 만들어라”

Reading Time: 1 minute

안녕하세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인 ‘와우톡(wowtalk)’입니다.

그 동안 와우톡은 투자를 원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오늘은 투자자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한다. 첫번째 손님으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크라우디’ 김주원 대표를 모셨다.

크라우드펀딩에는 리워드형과 증권형이 있다. 리워드형은 고객의 후원을 받아 제품을 만드는 개념이고, 증권형은 투자를 받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크라우디는 증권형과 리워드형을 모두 하고 있지만, 증권형 비율이 누적 65%를 차지할 정도로 증권형에 특화되어 있다는 평가다.

사실 필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에 대해 ‘경영에 개입하는 소액 주주가 너무 많아져서 회사 경영이 힘들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이에 대해 김주원 대표는 “우리 회사의 핵심 고객과 영업 대상 집단을 주주로 영입해서 우리 제품(서비스)의 강력한 동맹군으로 만드는 것”이 크라우드펀딩이라고 정의했다. 제도적으로는 의결권 없는 주식을 발행해서 경영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스타트업 대부분이 기업공개(IPO)를 꿈꾸는데, 주주가 많아지는걸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는 점도 부연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서 투자를 받으면 코넥스 신속상장제도, 크라우드펀딩 매칭 투자 등 여러 가지 혜택이 많다는 점도 강조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보면 액셀러레이터와 벤처캐피탈 외에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하자.

음성 전용 인터뷰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들어보시기 바란다.

아래는 크라우디 소개자료이니 참고하시길.

[와우톡(WOWTALK) 소식 전체보기]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보도자료 배포 및 기고요청은 editor@wowtale.net으로 보내주세요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