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Funding

온디바이스 AI ‘노타’, 삼성-LG 등에서 80억원 투자유치.. “경량화 기술 고도화와 해외 진출”

2020-08-18 2 min read

온디바이스 AI ‘노타’, 삼성-LG 등에서 80억원 투자유치.. “경량화 기술 고도화와 해외 진출”

Reading Time: 2 minutes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기업 노타시리즈A 펀딩으로 기존 투자사인 스톤브릿지벤처스LB인베스트먼트, 삼성SDS, LG CNS로부터 8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노타는 누적 투자 금액 약 100억 원을 달성했다.

글로벌 그룹사가 동시에 시리즈A 투자에 참여하게 된 배경에는 노타의 딥러닝 모델 경량화 자동화 플랫폼인 넷츠프레소(NetsPresso)가 있다. 넷츠프레소는 압축률 대비 성능 손실을 최소화한 노타의 경량화 원천 기술이다.

​​넷츠프레소는 기존 경량화 솔루션과 달리 자동화된 플랫폼으로, 전문 엔지니어 없이도 단기간에 경량화된 AI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저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한 AI 모델을 만드는 것이 노타기술의 핵심이다.

또한 넷츠프레소는 다수 수요기업들로부터 기술 검증을 거쳤고,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가 주관하는 인텔리전스 대상에서 지능형 응용 부분 우수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LB인베스트먼트 오성인 책임심사역은 “노타는 뛰어난 인공지능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자동화된 AI모델 경량화 기술을 개발했다”라며 “이는 산업용 AI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위한 핵심 솔루션이될 것으로 확신해 투자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노타는 이번 시리즈A 투자금을 경량화 기술 고도화 및 해외사업 확대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위해 우수한 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할 계획을 밝혔다.

​​노타의 채명수 대표는 “국내에서는 매우 이례적으로 삼성그룹과 LG그룹이 모두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해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노타의 딥러닝 모델 압축 및 경량화기술을 인정받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라며, “이번 투자를 계기로 해외 사업 확장을 적극 계획하고 있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온디바이스 AI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타는 딥러닝 모델 경량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분야의 클라이언트와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미 이마트와의 MOU 체결을통해 매장 내 진열 상품의 상태를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한 바 있다. 또한 금융관련 빅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에 참가해 데이터 기반 AI 모델 개발 및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2 Comments
  1. […] 개발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노타는 작년에 80억원을 투자받는 등 누적 100억원을 […]

  2. […] 엔비디아, 인텔, 삼성SDS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했고, 누적 300억 원의 투자를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