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핑크퐁 아기상어, 美 음반협회 최고 등급 ‘다이아몬드’ 인증 획득

2020-11-12 2 min read

핑크퐁 아기상어, 美 음반협회 최고 등급 ‘다이아몬드’ 인증 획득

Reading Time: 2 minutes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는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가 미국음반산업협회로부터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을 받으며 한국 신기록을 세웠다고 12일 밝혔다.

미국음반산업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이하 RIAA)가 1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핑크퐁 아기상어는 11월 5일자로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디지털 싱글 인증을 받아, 한국 최초 RIAA 다이아몬드 및 최다 멀티 플래티넘 인증 기록을 세우게 됐다.

핑크퐁 아기상어에게 부여된 다이아몬드 자격은 RIAA 인증 최고 등급에 해당한다. RIAA의 디지털 싱글 인증 기준은 음원 판매량에 따라 골드(50만 유닛), 플래티넘(100만 유닛), 멀티 플래티넘(200만 유닛), 다이아몬드(1천만 유닛)로 구분된다. 각 수치는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와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을 합산해 집계하는데,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은 150회를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 1유닛으로 산정한다.

이로써 핑크퐁 아기상어는 RIAA 기준 1,100만건 이상의 판매고 입증은 물론, 키즈송으로서는 전세계 최초 다이아몬드 인증이라는 글로벌 신기록도 보유하게 됐다.

또한 핑크퐁 아기상어는 지난 9월 11일 영국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BPI)가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에서 발표한 ‘브릿 서티파이드(BRIT Certified)’ 싱글 부문에서 120만건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경우 받을 수 있는 더블 플래티넘(2X Platinum) 인증도 취득해 눈길을 끈다. 해당 부문에서 한국 콘텐츠가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것은 2013년 12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브릿 서티파이드는 BPI가 영국 내 음반 및 싱글 판매량에 따라 부여하는 자격으로, 영국 오피셜 차트 집계 기준을 따른다. 싱글은 발매 3주를 기준으로 프리미엄 재생(Premium streams, 유료 구독 서비스 기반 재생) 및 광고 재생(Ad funded streams, 광고 기반 무료 재생) 수치를 합산하며, 이 수치에는 유료 다운로드와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횟수가 포함된다. 플래티넘은 총합 60만건 이상, 이후 60만건이 추가 기록될 때마다 멀티 플래티넘으로 인증된다.

BPI 대변인 제나로 카스탈도(Gennaro Castaldo)는 “한 지역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해가는 노래는 많지만, 핑크퐁 아기상어처럼 세계적인 현상이 된 경우는 극히 드물다”며 “영국 어린이와 부모들의 사랑이 있었기에 빠른 더블 플래티넘 달성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한편, 핑크퐁 아기상어 댄스는 유튜브 최대 조회수를 경신하며 1위에 올라선 바 있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핑크퐁 아기상어가 전세계 최대 음악 시장으로 손꼽히는 미국과 영국의 음반산업협회로부터 뛰어난 기록을 인증 받게 돼 놀랍고 기쁘다”며 “음악 콘텐츠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기반으로 다방면의 사업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이끄는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컨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보도자료 배포 editor@wowtale.net. 매일 아침에  스타트업뉴스를 들으세요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