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서울대기술지주, 2020년에 31개사에 140억원 투자

2021-02-02 2 min read

서울대기술지주, 2020년에 31개사에 140억원 투자

Reading Time: 2 minutes

서울대학교기술지주가 2020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지난 투자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 목승환 대표는 “2017년 1호 펀드를 결성한 이후 작년까지 5개 펀드를 운용하며 AUM 500여억 원을 달성했다”면서도 “그러나 지난 한 해 24개사에 대한 신규투자와 7개사에 대한 후속투자로 140여억 원을 집행하면서 그중 다수 펀드가 투자 기간 종료 이전에 소진됐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의 지난해 주요 투자 기업은 △인플루언서 라이브 커머스 및 뷰티 큐레이션 플랫폼 ‘굿즈컴퍼니’ △3D스캐닝과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아이웨어 ‘브리즘’을 운영 중인 ‘콥틱’ △증권 관리 플랫폼 ‘쿼타북’ △다자간 영상/문자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스무디’ △디지털 부동산 유동화 거래 플랫폼 ‘루센트블록’ △AI 반도체 기반 풀스택 솔루션 ‘리벨리온’ △해외 결제/환전 플랫폼 ‘트래블월렛’ △인체 장기칩 기술 보유 바이오 플랫폼 ‘큐리오칩스’, △나노 광촉매 기술을 활용한 신선식품 저장성 및 품질 향상 장치 개발 ‘퓨어스페이스’ 등이다.

소비재와 바이오/헬스케어, ICT 제조, 금융/핀테크, 블록체인, 유통/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 전반에 활발히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서울대기술지주의 자회사를 포함한 포트폴리오사는 77개사, 펀드 누적 투자 금액은 220여억 원에 달하게 됐다.

서울대기술지주의 투자가 마중물이 되어 지난해 후속 투자를 유치한 기업도 14개, 유치한 투자금액만 499억 원에 이른다. 특히 △건설현장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 ‘엔젤스윙’ △해외 결제, 환전 플랫폼 ‘트래블월렛’ △인공지능 솔루션 ‘스누아이랩’ 등의 기업은 후속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 가치가 1,000% 이상 상승했다.

한편 서울대기술지주는 2018년 8기 팁스(TIPS) 운영사로 선정된 이래 매년 90% 이상의 높은 매칭 성공률로 현재까지 28개사에 대한 R&D 자금 지원을 통해 기술 개발 고도화와 기업가치 제고를 가능토록 하였다. 또한, 2020년 하반기에는 경기WINGS 1기 운영사로 선정되면서 5개 운영사 중 최상위 매칭 성공률을 기록했다.

서울대기술지주는 올해에도 활발한 투자 흐름을 이어갈 계획이다. 목승환 대표이사는 “올해 300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결성해 성장 가능성이 큰 기술 기반 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계속할 계획”이라며 “향후 AUM 규모를 1천억 원, 더 나아가 1조 원까지 확장하고 투자 기업 중 10개 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본 계정 투자로 설립 및 편입된 자회사에도 펀드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연구와 교육에 대한 투자의 선순환을 주도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의 투자소식은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