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Entertainment

케이팝 레이더, 메타버스 통해 “발표부터 아티스트와 팬미팅까지”

2021-08-22 2 min read

케이팝 레이더, 메타버스 통해 “발표부터 아티스트와 팬미팅까지”

Reading Time: 2 minutes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케이팝 레이더’가 SK텔레콤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ifland)’를 통해 100여 명의 팬들과 함께 ‘이달의 아티스트’와 ‘이달의 루키’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는 2019년부터 매월 뮤직비디오 조회수 증가 속도, 공식 SNS 팔로워 증가량 추이 등의 팬덤 데이터를 종합하여 눈부신 성장을 기록한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발표해왔다.  SKT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메타버스 시너지를 기대하며,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 내 ‘케이팝 레이더’ 전용 공간을 신설하는 등 지원에 나섰다. 

그 첫 번째 ‘케이팝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 발표회’에서는 ‘이달의 아티스트’로 태연이 선정되었다. 태연의 ‘Weekend’는 전작 대비 7.8배 빠른 속도로 1천만 뷰를 돌파하며 또 한 번의 성장을 기록했다. 개인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한달 간 28만 명 이상 증가하며, 누적1,672만 팔로워를 달성하는 등 SNS 지표 역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였다.  

이에 태연은 메타버스 공간에 직접 등장해 “활동을 한지 14년 정도 됐지만 아직까지도 좋은 소식을 여러분들께 전달해줄 수 있는 것은 사랑해주시는 소원 팬 여러분들 덕분이다”라고 감사 인사 영상을 팬들에게 전했다. 

이어 ‘‘이달의 루키’로는 신인 그룹 저스트비가 선정됐다. 저스트비는 지난 6월 데뷔한 6인조 보이그룹으로, 데뷔곡 ‘DAMAGE’는 공개 174시간 만에 1천만 뷰를 돌파하며, 신인답지 않은 대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케이팝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 발표회’에서 저스트비 멤버 임지민, 건우는 아바타로 깜짝 등장하여 팬들과의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저스트비의 리더 임지민은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루키’의 첫 시작이 저스트비라는 게 더 뜻깊은 것 같다”며, “더 성장해서 많은 분들께 사랑받는 ‘이달의 아티스트’까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좋은 음악과 무대 보여드리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저스트비의 건우는 “항상 응원해주시는 ONLY B(팬덤 명) 너무 고맙고, 오래도록 함께했으면 좋겠다”라며 팬들을 향한 감사 인사를 더했다.

케이팝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와 같은 아이돌부터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까지 국내 641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포티파이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매년 케이팝 팬덤의 글로벌 분포도를 데이터로 파악해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지난 해 6월 케이팝 팬들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케이팝 팬덤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공개했다.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