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지엔터프라이즈, 종소세 간편 환급 서비스 ‘1분’ 출시

2022-05-09 < 1 min read

author:

지엔터프라이즈, 종소세 간편 환급 서비스 ‘1분’ 출시

Reading Time: < 1 minute

세무자동화 스타트업 지엔터프라이즈는 종합소득세 간편신고 서비스 ‘1분’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1분’은 쉬운 종합소득세 조회와 신고를 돕는 간편신고 서비스로, 세무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누구나 쉽고 부담 없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지엔터프라이즈는 지난 3년간 중소사업자 세무관리 서비스 비즈넵(BZNAV)을 운영하며 세무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온 기업이다. 사업의 성장성과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2021년에는 네이버-네이버 파이낸셜의 공동투자를 유치해 내는 등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업계에서는 기업의 경험과 전문성 등을 세금 간편신고 서비스로 확대한 이번 서비스 런칭이, 더 많은 경제활동인구에 새로운 세무 경험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엔터프라이즈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근로소득자들이 N잡러·프리랜서가 되었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는 여전히 복잡하다는 점에 착안해 ‘1분’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1분’은 복잡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짧은 시간을 의미하며, 세무 신고 과정을 간소화하고 서비스 수수료의 부담을 줄여 궁극적으로는 세금신고의 장벽을 낮춰준다는 포부가 담겨있다.

실제로 코로나로 가속화된 근로소득자들의 N잡러·프리랜서화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의 규모를 키우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2021년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인원은 802만 1000명으로 전년 759만여 명에 비해 5.6%가 증가했다.

이렇듯 늘어난 납세의무자들의 세금 환급·납부 신고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료도 국내 최저 수준으로 낮췄다. 이용자들이 직접 신고할 수 있게끔 쉽게 구성하여, 세금 환급 및 납부 신고 비용을 대폭 낮춘 것. 

이성봉 지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종합소득세는 매년 신고해야 하는 것이지만, 방법이 매우 복잡해 할 때마다 낯선 것이 사실이다. 용어가 어렵고 입력 방식이 까다롭기 때문에 세무 지식이 있는 사람들도 혼자 신고하는 게 불가능한 수준”이라며, “1분으로 누구에게나 부담 없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환급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