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Contents

‘유어라운드’, AI 휴먼 활용 비디오 제작으로 디지털 컨텐츠 혁신

2022-07-12 4 min read

author:

‘유어라운드’, AI 휴먼 활용 비디오 제작으로 디지털 컨텐츠 혁신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1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11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데모데이 참관신청

  • 대표이사 : 김지수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1분기

비대면 문화가 빠르게 확산하며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산업 또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AI 휴먼, 버추얼휴먼 산업도 뜨거운 관심과 함께 빠르게 성장 중이다. 

유어라운드 김지수 대표

AI 휴먼 활용한 영상 제작 솔루션 ‘메타소울‘을 서비스하는 유어라운드는 실제 모델, 카메라 장비, 촬영 인력이 없어도 AI 솔루션으로 영상제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유어라운드의 AI 휴먼은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으며 초상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점에서도 매력적이다. 

메타소울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는 온라인 교육, 방송, 디지털 커머스, CRM, 전시, 홍보, 광고 등 동영상을 활용하는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다. 비싼 모델료를 지불하지 않고 초상권 걱정이 없으며 촬영이후 영상 편집 등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저희는 영상 제작 과정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사람이 나오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비싼 모델료와 촬영장비, 스튜디오 비용이 발생하고 촬영이후 영상을 편집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기업에서는 영상 제작을 위해 건당 평균 165만원으로 큰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영상 제작시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 메타소울을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메타소울은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만든 AI휴먼과 TTS(Text to Speech)기술을 결합하여 손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몇번의 클릭과 원하는 대사 입력만으로도 단 몇 분만에 자연스럽게 말하는 영상제작이 가능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다양한 AI모델과 AI보이스를 제공합니다. 10대 어린아이부터 50대까지, 남녀노소 총 5명의 AI모델을 제공하고, AI보이스는 28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AI모델과 AI보이스를 원하는대로 조합해 원하는 대로 AI휴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장점으로는 얼굴 합성기술을 활용해 비실존 인물의 얼굴을 자연스럽게 생성해낼 수 있다는 것이 있고, 올해 20개의 AI휴먼을 제공하여 유저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게 목표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메타소울에서 회원가입하고, 상단의 프로젝트 탭을 들어가면 그동안 내가 제작한 프로젝트를 모아볼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이용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하기를 누르면,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고 영상의 해상도(HD, FHD)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 AI모델을 선택하고 텍스트에서 원하는 대사를 입력하고, 보이스에서 내가 원하는 AI보이스를 선택하고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제작하기를 누르면, 몇 분만에 완성된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메타소울은 2022년 3월에 출시되서 현재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저희는 영상 컨텐츠 시장과 버추얼휴먼 시장을 타깃으로 합니다. 영상 컨텐츠를 제작하는 우리나라 ‘1인 미디어’ 시장은 2018년 3조 8700억원에서 2023년 8조원 규모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출처 : 미디어미래연구소) 글로벌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은 2022년 5조원에서 2025년에는 14조원으로 실제 인플루언서 시장을 뛰어넘는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출처 : 블룸버그). 메타소울의 핵심 타깃 고객 2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영상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고객들과, 맞춤형 가상인간을 바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고객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메타소울의 비즈니스모델은 맞춤형 가상인간 제작과 월정액 영상제작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월정액 영상제작 솔루션은 3가지 플랜에 따라서 최저 24,900원부터 199,000원, 990,00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업고객 전용 맞춤형 가상인간 제작은 프로젝트에 따라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2022년에 시드 투자를 받았으며. 각종 창업경진대회에서도 꾸준히 입상하며 대외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타소울은 개인 고객들이 이용하면서 매출이 나고 있고, 기업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맞춤형 가상인간 제작 프로젝트를 협의중에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도 저희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NEST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유어라운드는 매우 빠른 기술개발 속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10억, 100억 단위 투자를 받아서 개발한 기술을 저희는 매우 빠르게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제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생시절부터 서비스 개발, AI 개발을 꾸준히 해왔고, 핵심 멤버들이 기술인력이라 가능한 것 같습니다. 또한 학생 창업동아리에서부터 만난 공동창업자 김지섭, 송채원님은 저와 함께 3년째 호흡을 맞춰오고 있습니다. 창업 초창기에는 학교에서, 카페에서, 5평되는 자취방에서 함께 숙식하면서 일하기도 했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 현재 5년차 AI연구원을 포함한 기술인력이 더 합류해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저희는 현재 가상인간 제작기술에 들어가는 AI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진한장으로 사람 3D모델링을 가능하게 연구중에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AR, VR 컨텐츠 속에서 사람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면 더욱 실감형 컨텐츠가 탄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속에도 결국 ‘사람’은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그 계획의 첫 시작으로 사진 한장으로 가상인간을 만드는 앱 버추얼리를 22년 6월에 출시해 베타테스트 중입니다. 앞으로 만들어 우리 팀이 만들어 나갈 미래가 기대됩니다.

[버추얼 휴먼 관련 소식보기]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참가팀 인터뷰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