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네이버, 국내 플랫폼 최초 HTTP/3 도입…어디서나 빠른 검색 가능

2022-11-15 < 1 min read

author:

네이버, 국내 플랫폼 최초 HTTP/3 도입…어디서나 빠른 검색 가능

Reading Time: < 1 minute

네이버가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자사 검색 서비스에 HTTP/3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HTTP/3는 앱·브라우저와 웹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3세대 표준 프로토콜이다. 지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가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했다. 기존 HTTP/2가 제정된 2015년 이후 7년여 만의 변화다. 네이버 관계자는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가운데 최초로 HTTP/2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 HTTP/3 역시 국내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서비스에 접목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HTTP/3 도입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서비스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HTTP/3는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최초 연결 시간을 단축해 웹페이지 데이터가 사용자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 준다. HTTP/3가 도입된 네이버 모바일 앱·웹이나 PC 브라우저에서 검색 페이지가 더 원활히 구현된다는 얘기다.

네이버는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3G 네트워크 환경에 도입해 테스트를 거친 결과 첫 번째 데이터 도달 시간은 2.3초에서 1.8초로, 웹페이지에 검색 결과 화면이 최초 출력되는 시간은 3.4초에서 2.4초로 각각 약 23%, 29%씩 소요 시간이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HTTP/3가 네트워크 음영지역이나 전파가 약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네트워크 지연도(레이턴시)가 높은 3G나 해외 환경에서 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기존 HTTP/2는 최초 연결 요청부터 전송까지 2, 3회의 추가 트래픽이 소요되지만, HTTP/3는 연결과 동시에 실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은 현재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HTTP/3를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베타 테스트를 거친 후 연내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재헌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HTTP/3는 이미 각종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이 빠르게 채택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국내 사업자 중 최초로 도입해 검색 사용자에 차별화한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Naver)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