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주간 스타트업뉴스 #5] 딥테크 창업팀에 최대 11억원 지원하는 사업

2023-02-21 2 min read

[주간 스타트업뉴스 #5] 딥테크 창업팀에 최대 11억원 지원하는 사업

Reading Time: 2 minutes

와우테일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에 지난 주 스타트업 소식을 정리하는 ‘주간 스타트업뉴스’를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로 방송한다. 아래는 어제(2/20) 진행한 뉴스이니, 지난주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확인하시기 바란다. 

지난 주에 와우테일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기사는 딥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최대 11억원의 사업화-R&D 자금을 지원하는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사업’ 참가팀 모집 기사이다. 이번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정책의 3대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빅테크), 글로벌, 상생인데, 10개 분야 딥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이 두드러지고 있다.

올해 팁스는 일반 트랙 600개 외에 팁테크 트랙으로 120개사를 선정할 계획인데,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을 통해 별도로 150개사를 선정해서 사업화자금(3년간 최대 6억원)과 최대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2월 들어 창업지원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데, 신용보증기금혁신아이콘 9기 모집 소식도 눈에 띈다. 

중소벤처기업부K-유니콘 프로젝트를 통해 아기유니콘, 예비유니콘, 유니콘으로 이어지는 지원 체계를 만들었다. 금융위원회 산하 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의 혁신아이콘이 예비유니콘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프리아이콘이라는 보증 프로그램을 선보였는데 중기부 아기유니콘에 해당되는 느낌이다. 

여튼 신보 혁신아이콘에 선정되면 3년 간 최대 150억원을 보증받을 수 있으니, 성장기에 있는 스타트업은 꼭 지원해 보시길. 현재까지 혁신아이콘은 8기까지 43팀이 선정되어 있다. 

중기부 아기유니콘은 현재까지 200개를 선정했는데, 올해 3월에 50개를 추가 모집한다고 한다. 예비유니콘은 현재까지 96개가 선정되었고, 중기부가 인증(?)한 유니콘은 22개사가 있다. 

이번주 스타트업 초대석에는 노코드 모바일앱 빌더인 ‘오마이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꾸러기수비대 김경하 대표를 모셨다. 노코드 또는 로우코드(개발자 참여를 최소화)를 지원하는 빌더가 많은데, 오마이앱이 제공하는 노코드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이나 예비창업패키지 등에 참가한 예비 또는 초기창업자가 MVP를 만들어서 시장을 검증해야 하는데,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아주 유용할 듯 하다. 

https://youtube.com/live/GLhJa-i6yoE

스타트업뉴스 초대석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은 신청과 추천 부탁드린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주간 스타트업 뉴스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추가 선정해서 총 10개 운영사를 운용할 계획이다.  중앙정부(중기부)는 딥테크 10개 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