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Startup News

[주간 스타트업뉴스 #6] 우리팀에 맞는 창업지원사업.. 그리고 훅 다가온 토큰증권

2023-02-28 < 1 min read

[주간 스타트업뉴스 #6] 우리팀에 맞는 창업지원사업.. 그리고 훅 다가온 토큰증권

Reading Time: < 1 minute

와우테일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에 지난 주 스타트업 소식을 정리하는 ‘주간 스타트업뉴스’를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로 방송한다. 아래는 어제(2/27) 진행한 뉴스이니, 지난주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을 확인하시기 바란다. 

지난 주에 와우테일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은 기사는 중기부의 대표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예비창업, 초기창업, 창업도약 패키지 사업에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는 내용이다. 작년에는 3개 사업에 2,808억원(3,010개 기업)을 지원했는데, 올해는 1,796억원(1,981개 기업)으로 30% 이상 줄었다. 

올해는 29세 미만 청년 창업자 120명을 대상으로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이 신설되었다는 점도 기억하자. 예비창업패키지의 경우 사업 기간 내에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게 부실(?) 사업자를 양성한다는 오명도 있는데.. 생애최초 지원사업은 교육과 멘토링 중심으로 운영된다. 

2월과 3월에 걸쳐 굵직한 지원사업은 모두 공고된 느낌인데, 아래에서 우리 팀에 맞는 지원사업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길.

지난 주에 로톡 소속 변호사 탈퇴를 종용한 대한변협에 대한 공정위의 제재 소식도 있었다. 대한변협과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리걸테크 스타트업인 로톡에서 활동 중인 변호사에 대해 징계를 통해 탈퇴를 종용해 왔다. 최근 스타트업 생태계는 기술탈취 논란이 불거졌고, 이 외에도 의료와 법률 등의 분야에서 규제와 기존 사업자의 노골적인 딴지걸기에 시달리고 있다. 와우테일은 스타트업의 이슈를 정리해서 향후에도 소식을 전할 계획이다. 

이번주 스타트업 초대석에는 2월 초에 금융위가 발표한 ‘토큰증권‘(STO)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소셜인프라테크 전명산 대표를 모셨다. 몇 년 전부터 부동산, 미술품, 명품 등 고가의 실물자산을 쪼개서 판매하는 조각투자가 유행이었는데, 기존 금융 체계에서 불법과 합법 경계선에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에 금융위가 ‘증권성’이 있는 투자계약증권에 대해 블록체인(분산원장) 기술을 활용한 토큰증권 발행을 공식화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내용은 금융위의 가이드라인으로 향후 법제화를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장 보수적인 금융의 영역에 블록체인 기술이 전격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이번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스타트업뉴스 초대석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은 신청과 추천 부탁드린다. 

Loader Loading…
EAD Logo Taking too long?

Reload Reload document
| Open Open in new tab

Download [7.70 MB]

[주간 스타트업 뉴스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