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oodtech Funding

세포 생산기술 ‘티엠이테라퓨틱스’, 팁스 선정

2023-03-27 2 min read

author:

세포 생산기술 ‘티엠이테라퓨틱스’, 팁스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성장인자에 기반한 세포 생산 및 제어기술을 보유한 기업 티엠이테라퓨틱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돼 5억원의 개발 자금을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지난해 빅뱅엔젤스의 투자를 받아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줄기세포 생산에 있어 필수 소재인 성장인자의 안정화 및 전달 기술을 개발, 배양육 생산에 우선 적용하고 있다. 세포를 외부 환경에서 증식하기 위해 생체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하는데 따르는 비용이 높아 세포치료제 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기존 육고기를 대체하기 위한 배양육에 값비싼 생체 세포를 적용하면 가격을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성장인자를 절감할 수 있는 생체 모방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생체 모방체로 세포가 자라는데 필수적인 성장인자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투입되는 성장인자의 양을 줄여 적정한 가격으로 배양육을 얻을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티엠이테라퓨틱스는 글로벌 배양육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배양육 생산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 공정에 성장인자 제어기술을 적용하여 배양육 생산원가를 대폭 절감하는 것으로 목표로 성장인자 제어기술의 기술 이전과 공동 사업을 지난해부터 협의하고 있다.

이상재 티엠이테라퓨틱스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배양육 생산원가를 현재의 절반 수준인 킬로그램당 60달러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줄기세포 증식 공정 확립에 중점을 두고, 2025년 이스라엘 배양육 생산업체와 상업적 규모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태현 빅뱅엔젤스 공동대표는 “배양육 기술을 가진 국내외 많은 -스타트업 가운데 티엠이테라퓨틱스가 개발한 성장인자 안정화 기술은 모든 업체에 원천 기술로 제공하거나 협업이 가능하다. 또한 배양육을 생산할 수 있는 식품 업체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하면 원가를 낮춰 배양육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다“라고 투자 배경을 밝혔다.

한편, 티엠이테라퓨틱스는 알버타 비프(Alberta Beef) 브랜드로 유명한 캐나다 알버타주와 소고기 배양육 사업을 위한 공동개발 및 현지 배양육 생산체계 확립을 목표로 알버타주 당국과 협력 모델을 구축해 팁스 프로그램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