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sts Government

“스타트업 기술개발에 302억 규모 지원” 중기부,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 참여팀 모집

2023-03-29 2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기술개발에 302억 규모 지원” 중기부,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 참여팀 모집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가 부채비율이 1000%에 달할 정도로 재무건전성이 악화됐거나 자본잠식 기업이어도 기술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면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창업 7년 이하면서 매출액 20억원 미만 스타트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기부는 올 하반기엔 302억원 규모의 470개 신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디딤돌 사업(204억)과 전략형(98억원) 사업으로 나뉜다.

이번 사업의 경우 지난 1월 발표된 ‘중소기업 R&D 제도 혁신 방안’이 적용돼 기업의 재무건전성 조건 제외 적용 범위(부채비율 1000% 이상 및 자본잠식)가 전략형까지 확대된다. 신청과제 및 동시 수행 과제 수 제한도 전면 폐지돼 스타트업의 R&D 사업 참여 기회를 늘렸다.

하반기 공고는 △지역창업허브 연계 △여성 스타트업 지원 △딥테크 분야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지원 △글로벌 스타트업 기술개발 지원으로 구성돼 있다.

지역창업허브 연계 과제는 총 260개 과제로, 15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고유 창업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 지역창업허브 운영기관의 자율성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여성 스타트업 지원에는 30억원이 투입돼 50개 과제를 수행한다. 여성과학기술인들의 R&D참여 활성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마련됐다. 여성 창업기업 또는 최근 3년 이내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한 기업 또는 여성연구자의 비중이 20%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여성 참여활성화 R&D를 지원한다.

딥테크 분야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지원은 두 가지로 진행되며. 실험실창업은 38억원 규모로 50개 과제가 수행된다. 초격차 분야는 30개 과제에 23억원이 투입된다. 원전중점분야는 10개 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7억5000만원이 투자된다.

글로벌 스타트업 기술개발 지원은 40개 과제로 진행되며 수행 예산은 30억원이다. 해외 진출전략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 글로벌 스타트업 운영기관이 글로벌 진출가능성을, 전문기관이 기술성을 평가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을 선별 지원한다. 디딤돌 창업허브연계형 과제의 신청 및 접수는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진행된다.

이영 장관은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스타트업들은 기술창업 저변을 확대하고 성장을 위한 초석을 다져왔다”며 “이번 하반기 공고부턴 중소기업 R&D 제도혁신 방안을 적용해 재무상 어려움으로 함께하지 못했던 우수 스타트업에게도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트업 경진대회/지원사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