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비파괴 진단 ‘부명’, 딥테크 팁스 패스트트랙 선정


이차전지 비파괴적 진단 솔루션 기업 부명딥테크 팁스(TIPS) 패스트트랙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딥테크 팁스(TIPS)는 10대 신산업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민간 투자사가 3억원 이상의 선투자 후 매칭 자금을 통해 R&D 지원금 15억원, 창업 사업화 및 해외 마케팅 자금 포함 최대 17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명은 X-ray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비파괴 방식 진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술중심 스타트업으로 RF 자기장을 이용하여 비접촉 비파괴 방식으로 이차전지를 진단하고, 내부상태를 3D 이미지로 제공하는 u-NDTS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u-NDTS는 이차전지 외부에서 비접촉 스캔을 통해 내부의 전극 크랙, 리드탭 상태 등 물리적 결함을 3D 이미지로 제공하며, 이차전지 제조라인에서도 전수검사가 가능한 고속 진단 솔루션이다.

파우치형 배터리 뿐만아니라 원통형 배터리 및 버스바 용접상태 등을 2D 및 3D 이미지로 정밀 분석할 수 있어, 셀을 제조하는 배터리 제조사에서는 제조수율을 향상하고 EV 완성차 업체 등에서는 높은 품질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wowtale.net wowtale.net bumyeong - 와우테일

김철훈 부명 대표는 “지금은 초기 스타트업이지만 머지않아 이차전지 진단, 검사 분야에서 기술과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세계 1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영역스캔 솔루션 및 국방분야와 건축분야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비파괴 검사 솔루션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명은 경기창조경혁신센터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보육을 받고 있으며 딥테크 팁스 추천을 통해 선정됐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