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lockchain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오퍼스엠 “블록체인 원천 기술에 집중, 1호 IPO 목표”

2024-01-25 6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오퍼스엠 “블록체인 원천 기술에 집중, 1호 IPO 목표”

Reading Time: 6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2분기

    “기업의 데이터에 신뢰라는 가치를 더해줄 블록체인 원천 기술에 집중합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 블록체인은 일대 혁신을 가져올 기술력으로 조명받았다. 그러나 블록체인이 가상자산, 암호화폐에 치우치며 다양한 산업에서의 요구와 보편적인 이용성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지 못했다. 특히 도입을 원하지만 대규모 자본과 네트워크를 투입해야 하는 특성 상 여러 산업군과 기업에서 부담을 갖는 기술이기도 하다. 이렇게 블록체인 기술이 독자적인 생태계로만 국한되면서 보편적 솔루션이나 데이터베이스처럼 사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해결하고자 오퍼스엠은 블록체인 미들웨어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암호화폐는 배제하고 오로지 블록체인 원천 기술 개발에만 집중하는 오퍼스엠은 블록체인 1세대 출신 이진석 대표가 2019년 창업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던 연구원 출신의 이진석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하면서부터 “굉장히 흥미로운 분산기술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블록체인 1세대 기업들을 거쳐 암호화폐가 아닌 원천 기술에 집중하겠다는 각오로 오피스엠을 창업해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미들웨어 솔루션을 개발했다. 

    오피스엠의 미들웨어 ‘레저마스터(LedgerMaster) 3.0’은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무엇보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데이터에 신뢰라는 가치를 더하고자 하는 분야 기업이 WEB3를 용이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투입 자본과 시간, 인력 등의 리소스를 줄여주고 각 기업의 환경과 요구사항에 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장점을 지녔다. 

    이진석 오퍼스엠 대표는 “복권, 투표, 기부라는 세 분야는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블록체인은 그런 점에서 빛을 발하는 기술력”이라며 “기업이 가진 데이터에 신뢰라는 가치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곳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B2B 미들웨어의 개발을 완료한 오피스엠은 금융사와 복권 분야 고객사를 유치하며 본격적인 비즈니스 단계에 돌입했다. 지난해 18얼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2024년에는 30억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따른 인재 확보와 공격적인 영업을 위해 시리즈A 투자 라운드를 계획 중이다. 올 2분기 내에 목표 금액 50억원을 확보하고 글로벌 톱티어 블록체인 기술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각오다. 

    이진석 대표는 “오퍼스엠은 블록체인 기술을 회사로 글로벌 톱티어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블록체인에 대해 가장 깊은 이해를 가진 팀인만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회사다”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 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IPO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체인 1세대 기업 중 암호화폐가 IPO 회계과정에서 풀어야 할 숙제가 많았던 것과 달리 오퍼스엠은 전략적으로 기술에만 집중함으로써 상장에 있어 걸림돌이 전혀 없다. 다양한 정부사업을 수행하고 투자를 유치하면서 IPO를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암호화폐에 편중돼 온 블록체인, 원천 기술에 집중 

    현재까지 수 년 간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블록체인 생태계의 기술들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디지털 세계에서는 사본 대비 원본의 가치 보전, 소유권의 증명, 데이터 위변조 검증, 자산의 이중지불 문제 등의 난제가 있었습니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Web3는 이러한 디지털 세계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실현될 수 있는데, 블록체인이 등장하여 그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생태계로 발전하고 있고, 암호화폐 운영을 위한 기술개발에만 편중되어 있어,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자유롭게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업계 및 경쟁사에서는 그동안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블록체인을 사용해 왔습니다. 첫째, 필요한 서비스를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구축한다. 둘째, 블록체인을 필요한 최소의 용도로만 사용한다. 셋째, 블록체인이 포함된 서비스를 바닥부터 구축한다.

    첫 번째 방식은 서비스의 품질이 매우 낮고, 극히 제한된 형태의 서비스만 제공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메인넷을 중심으로 한 블록체인 생태계의 자원만으로는 고도로 높아진 디지털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렵습니다. 

    두 번째 방식은 위변조 검증이 필요한 데이터의 지문값을 블록체인에 저장한 후 필요할 때 꺼내어 확인해보는 단순한 용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방식은 긴 기간 동안 수십 억 원이 소요되며, 전통적인 설계 방식에 의해 탈중앙화를 위한 필수요소들이 대부분 제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퍼스엠은 자사의 블록체인 미들웨어 솔루션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서비스에 이미 구축된 부분은 대부분 살리고, 블록체인 기능은 개발자들이 기존에 익숙한 방식으로 손쉽게 가져다 쓸 수 있게 해줍니다. 탈중앙화와 Web3를 위해 필수적인 구성요소들은 프레임워크 내에 강제하여, 설계자가 임의로 무력화할 수 없게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또한 경쟁사 대비 우리만의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쉽고 빠르게 WEB3 도입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레저마스터’ 

    오퍼스엠은 레저마스터(LedgerMaster) 3.0이라는 미들웨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Web2 시대에 머물러 있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시스템을,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재활용하면서 짧은 시간 내에 Web3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이미 금융권, 공공기관, 병원 등 다양한 산업 영역의 고객들이 레저마스터를 통해 자사의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능을 탑재하여 Web3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표준이 없고 다양한 형태를 가진 블록체인 플랫폼을 레저마스터를 통해 연결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분야에 전문성이 있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처음 접하는 협력 개발사도 손쉽게 레저마스터를 통해 블록체인 기능이 탑재된 서비스를 함께 개발할 수 있습니다.

    보안-데이터-디지털 자산 분야 집중 타깃 

    글로벌 블록체인 시장은 2025년까지 약 43억 2천만 달러 규모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의 경우 2025년까지 약 1조 8천억원 규모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성장 시장입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이 쓰이는 모든 분야의 모든 서비스에는 반드시 우리의 미들웨어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현재는 우리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는 ‘보안 분야와 데이터 이력추적 분야, 디지털 자산 분야’의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SaaS도 론칭 예정

    현재는 블록체인 미들웨어 솔루션 공급을 통한 License 판매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미들웨어 솔루션 자체의 가격은 비싸지만, 고객에게는 동일한 기능을 시간과 인력을 들여 개발해야 하는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과 짧은 개발 기간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자사의 미들웨어 기반으로 각 산업 / 서비스에 특화된 SaaS도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 고객사 확보, 본격적인 비즈니스 박차 

    오퍼스엠은 창업 직후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보증 및 직접투자를 유치하는 등 누적 31억원을 투자받았고 현재 시리즈A 투자유치를 준비 중입니다.. 또한 과기정통부 산하의 많은 사업을 수행하며 공공기관, 지자체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맺어 오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10대 초격차 분야 스타트업 딥테크 팁스에 선정되어 3년간 15억 원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LedgerMaster는 GS 인증을 획득한 상태이며, 핵심 요소기술로 등록된 특허는 1건, 출원 중인 특허는 8건입니다.

    LedgerMaster가 범용 미들웨어 솔루션인 만큼, SK텔레콤, OK금융그룹, 보라매 병원, 동행복권, 해양수산부, 한국한의약진흥원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에게 기술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작년까지 해마다 매출이 증대되고 있고, 올해에도 영업에 주력하여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토큰증권 크라우드 펀딩 및 장외거래소를 목표로 하는 기업과 MOU를, 실버 사업을 수행하는 간병인 및 요양보호사 매칭 서비스 업체와도 MOU를 각각 맺고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하는 파트너사로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1세대 주축 막강 팀파워

    이진석 대표는 티맥스소프트에서 기업용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KT, 삼성, SK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수행하다 1세대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합류하여 CTO 및 CEO를 역임한 후 창업하였습니다. 오퍼스엠 멤버들은 블록체인 1세대 때부터 사업 분야, 개발 분야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던 분들이 많은데, 이제는 오퍼스엠이라는 깃발 아래에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Web3의 핵심 구성요소인 블록체인 기술의 선두주자입니다.

    우리는 1세대 때부터 다양한 산업 영역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해온 사람들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의 엔터프라이즈 적용에 필요한 기업용 솔루션 및 분산시스템 개발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어떤 팀보다도 블록체인 기술 및 그 응용방법에 관해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기업 최초 IPO를 목표로 합니다.

    우리보다 오래된 블록체인 기업들도 많지만, 대부분의 1세대 블록체인 기업들은 암호화폐를 발행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IPO에는 걸림돌이 되는 요소입니다. 그들이 보유한 암호화폐와 매출의 회계처리에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리는 암호화폐를 직접 다루지 않고,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에 주력하며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술기업으로 성장하며 착실히 IP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Top Tier 블록체인 기업을 목표로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제대로 그 진가를 발휘하려면, 도시계획, 마이데이터, 국제 물류 등 대규모 네트워크가 필요한 인프라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 시대가 도래했을 때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각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스택을 계속해서 쌓아 올릴 수 있도록 유능한 개발인력을 계속해서 영입해야 합니다. 또한 경기침체 및 저성장 기조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공격적인 영업 조직 및 마케팅 조직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가 투자유치에 나서는 것은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퍼스엠은 어려운 경기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매출 증대, 딥테크 팁스 초격자 스타트업 선정, 새로운 사업 기회 확보, 조직 안정화 등의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경기 상황 때문인지 대부분의 투자자 분들은 Web3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나 오퍼스엠의 잠재력보다는 재무상황 및 BEP 달성 시기에 좀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도 2024년부터는 기술개발 투자보다는 영업과 마케팅에 집중하여 시장을 확대하고 BEP를 달성하는 데 1차적인 목표를 두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