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logistics

[스타트업 투게더] 콜로세움 “더 효율적이고 심리스한 물류 경쟁력 제공”

2022-04-19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콜로세움 “더 효율적이고 심리스한 물류 경쟁력 제공”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투자유치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시기: 2022년 2분기 
  • 투자유치금액 : 100억원 규모 

가속화된 디지털 혁신으로 모든 산업과 업무 영역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물류 산업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이터와 배송 과정에서의 로직은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니즈를 높였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물류량은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또 신속하게 관리하는 물류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물류 산업 환경은 가장 고전적인 현장에서 가장 트렌디한 디지털 혁신을 이뤄가고 있는 복합적인 구조를 띄고 있다. 

이런 첨예한 물류 혁신의 한 가운데 콜로세움코퍼레이션(이하 콜로세움)이 있다. 지난 2019년 설립한 콜로세움은 물류센터 네트워크 기반의 온디맨드 풀필먼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 ‘스타트업 투게더’에서 만난 콜로세움은 물류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추적 및 분석하는 풀필먼트 기업이다. 

박진수 대표는 “온라인 셀러들이 겪는 창고서비스의 불만들을 해결하고자 창업을 생각하게 됐다”고 설립 계기를 밝혔다. 이어 “콜로세움은 각각의 창고를 네트워크화하고 이것을 하나의 창고처럼 쓸 수 있도록 제공한다”라고 서비스를 설명했다. 

오는 6월 시리즈A 투자유치에 나서는 콜로세움은 이커머스 셀러들의 물류 관리를 최적화하고 업무 누락 등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박진수 대표는 “유치 자금은 풀필먼트를 제대로 연구하는 연구센터를 마련하고 우리의 서비스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광고 마케팅 예산을 확보하는 한편 개발인재와 리더급 인재를 영입하는데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 효율적인, 보다 심리스한 물류 프로세스

이커머스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종류와 포장/배송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물류 니즈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기존 보관 중심의 물류센터에서 처리되어야 할 작업의 유형과 난이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구매 주문이 발생한 이후부터 안전하게 배송되는 프로세스가 대부분 물류센터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을 더욱 효율적이면서도 심리스하게 리디자인하는 것이 저희가 해결하려는 문제점입니다.

전국 단위 입지 특성화 물류센터 네트워크 확보

먼저, 고정된 입지의 표준화된 대형 물류센터 위주의 기존 풀필먼트 인프라를 전국 단위 입지의 특성화된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통해 확보함으로써, 이커머스 셀러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가능한 구조를 만들고 고정비 부담까지 최소화합니다.

다음으로, 각기 다른 여건의 물류센터 네트워크가 셀러 입장에서 하나의 창고처럼 이용할 수 있고, 범용적인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빅데이터/AI 기반의 풀필먼트 관리 솔루션을 설계/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류센터 네트워크와 AI 풀필먼트 솔루션으로 해결되지 않는 물류 현장에 대한 능동적인 실시간 대응을 이커머스 풀필먼트 전문가 그룹, 콜로세움 FD(Fulfillment Director)가 담당함으로써, 이커머스에 가장 최적화된 온디맨드 풀필먼트를 완성합니다.

풀필먼트 프로세스 전반의 높은 완결성

콜로세움이 직접 구현하고 있는 빅데이터/AI 기반의 풀필먼트 관리 솔루션, COLO를 통해 각기 다른 물류센터들의 네트워크 효과가 발휘되고, 콜로세움 FD들의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풀필먼트 프로세스 전반에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완결되게 확보하고, 80여가지의 풀필먼트 작업 단위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입고, 합포장, 분배, 작업동선, 큐레이션 등 주로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작업 단위에서의 능률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반품/CS내역 관리와 데이터 자동 정합을 통해 정산 또한 자동화하며, 원활한 라스트마일, 크로스보더 풀필먼트 제공을 위한 통합 연동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풀필먼트 

콜로세움은 이커머스에 가장 적합한 풀필먼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이나 수량도 제한없이 사용 가능하며, 판매중인 어떤 채널의 주문데이터도 연동을 진행하며, 원하시는 지역의 물류센터를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COLO를 통해 웹과 모바일로 입고와 보관, 출고와 반품 등의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준 택배배송과 새벽/당일배송 등의 옵션도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하시며, 해외 수출입을 위한 크로스보더 기능도 함께 이용 가능합니다. 

소형 셀러와 제조/유통기업을 위한 서비스 운영

이커머스 비즈니스 중소형 셀러와 제조/유통기업이 저희의 핵심 타깃 고객이며, 시장의 크기는 2022년 약 30조 정도 추산(증권사 리서치 데이터 참조)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으로 이커머스 셀러분들이 문의주는 건수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필요로 하시는 서비스 내용들도 더욱 다양해 지고 있기도 합니다. 저희가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풀필먼트에 대한 기대와 이용의향이 높아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보관과 단순 포장 중심의 물류대행 서비스가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전방위로 지원하는 풀필먼트로 진화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 효율화 및 자동화, 데이터 중심의 물류처리, 이커머스 판매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규 부가서비스 도입 등을 충실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은 이커머스 셀러들이 필요로 하는 통합 물류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일종의 대행수수료를 받습니다. 대행수수료에는 보관비, 택배비, 작업비, 부자재비 등 일련의 물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항목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또한, AI 풀필먼트 솔루션, COLO를 사용하여 이커머스 물류를 직접 처리하시는 경우, 월정액 또는 종량요금의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솔루션 고도화에 집중, 다수의 특허 보유 

우선 고려하고 대응해야 할 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온디맨드 이커머스 풀필먼트를 온전히 완성하기 위해 COLO 솔루션의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BM 등에  대해 국내 특허 등록 4건, 국내 특허 출원 51건, PCT 1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전국 24개소(2022년 3월말 기준)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말까지 40개소까지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상온/냉장냉동/정온의 온도별, 상품화/검수검품 등의 기능별, 위험물/신선식품 등 유형별 센터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배송 및 라스트마일과의 파트너십도 17개사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크로스보더 풀필먼트에 필요한 관세/포워딩/통관 등을 전담하는 11개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글로벌 뷰티 플랫폼, CTK와 미국 풀필먼트 센터 운영 및 진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4분기 글로벌 이커머스 피크 시즌을 준비하고 있기도 하며, 이번 3월에는 서울시 디지털 물류 실증사업 지원 협약기업으로 선정되어 서울 주요 도소매 시장 내 MFC 구축 및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 자랑하는 팀파워 

이동통신기업의 인턴/신입사원 입사동기로 만난 서비스기획 및 온라인 유통대행 창업 경험이 풍부한 유인형 CPO와 온/오프라인 유통 영업과 물류 운영 경험을 보유한 윤태식 COO와 함께 2년 정도 준비하여 지난 2019년 6월 창업을 하였으며, 이동통신 서비스 전반의 시스템 개발 경력을 보유한 김승호 기술총괄을 비롯해, 유통 및 물류기업, 창고 운영, 제휴영업, 글로벌가전마케팅 등의 경험을 평균 9년 이상 보유하신 다양한 동료분들과 함께 플랫폼과 브랜드를 잘 일구어 가고 있습니다. 

대학생 때 창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경험했던 작업방식과 요즘 창고의 작업방식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온라인 유통대행 과정에서 협업했던 창고를 통해 발생했던 다양한 이슈들을 경험하며, 이커머스 중심인 현 시절에 맞는 새로운 물류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류처리부터 고객응대 및 셀러 영업까지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창고의 운영 및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현재의 물류센터 네트워크와 AI 솔루션 중심의 온디맨드 풀필먼트 플랫폼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면, 창업이란 험난한 과정에 도전하시고, 성실히 임하시며, 미래를 먹여살릴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투자자님들께 다시한번 존경해 마지 않는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일들이 그러하지만, 특히 스타트업이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협업이 정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회로 저희 콜로세움을 소개할 수 있게 해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늘 현장과 데이터에서 답을 찾으며, 단단하게 자라나는 콜로세움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물류(Logis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2 Comments
  1. […] [스타트업 투게더] 콜로세움 “더 효율적이고 심리스한 물류 경쟁력 제공”… […]

  2. […] [스타트업 투게더] 콜로세움 “더 효율적이고 심리스한 물류 경쟁력 제공”…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