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logistics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저렴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당일 도착 배송 ‘체인로지스’

2023-09-05 5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저렴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당일 도착 배송 ‘체인로지스’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4분기

더 빠르고 정확하게, 신속 배송을 표방하는 체인로지스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 4시간 당일 도착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인 물류 스타트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창업도약패키지KT협업프로그램 선정기업으로 선정된 체인로지스는 지난 22년 상반기 기준 연간 배송 100만건, 누적배송 200만건 이상을 기록한 바 있다. 

체인로지스의 주력 서비스인 두발히어로는 물류 이륜차를 이용한 택배 운송으로 물류센터 입고 후 배송까지 4시간 안에 물건을 당일 배송하는 ‘4시간 배송’이 특징이다. 빠른 배송 시스템의 장점을 살려 패션, 뷰티, 통신 등 일반 온라인 커머스 제품뿐 아니라 샐러드, 베이커리, 회, 정육 상품 등 다양한 물품 분야에서 고르게 강세를 보이고 있다. 

배송 산업에 몸담았던 김동현 체인로지스 대표는 고객과 약속한 시간 내에 정확하게 배송을 완료하는 것에 대한 페인포인트와 정확한 배송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회사를 창업했다. 기존 우체국 택배의 시스템을 표방해 이륜차 배송을 착안, 빠르고 신속한 당일배송 로직을 만들었다. 무엇보다 택배기사 직계약 시스템으로 중간 수수료를 없애 택배 비용을 절감했고, 이탈이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로 150여개사의 화주로부터 재계약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온라인커머스 배송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두발히어로의 경기도로 사업을 확대한 가운데 추후 인구수와 택배데이터 등을 파악, 광역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 유치에 나선 체인로지스는 창업 이후 누적 투자금 50억원을 유치한 바 있다. 김동현 체인로지스 대표는 “초기에 투입된 자본은 인프라와 인적 구성 등에 사용됐다. 현재까지 구축한 인프라는 5배 이상의 물량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없는 수준이며 추후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투자받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체인로지스는 가장 오랜시간동안 가장 많은 물량을 당일배송 해왔으며 지속적인 비용 효울화를 해나가고 있는 유일한 업체로, 손익분기에도 가장 먼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이 우리와 함께 하려고 하고 있고 현재 거래하는 화주사에서 보여주는 신뢰 등 회사의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누구보다 빠른 배송 서비스 목표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물건을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바로 받아 볼 수 있다면, 사람들은 더이상 오프라인에서 서비스와 커머스를 이용하기 위해 감수하고 있는 불편함을 경험하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쿠팡의 로켓배송 때문에 쿠팡을 이용하고, 배달대행을 이용해서 모든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것도 바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진 구매가 현실, 오프라인에 빠르게 구현되기 때문입니다.

배달대행 서비스가 모든 음식점을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받아볼 수 있는 大배달의 시대를 만들었습니다. 체인로지스는 모든 커머스 업체들이 쿠팡의 로켓배송이나 마켓컬리의 샛별배송보다 빠른 배송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단위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서 어떤 커머스 업체나 개인도 서울/수도권의 구매자에게 가장 빠른 배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가 허물어진 온라이프 시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당일도착 배송 서비스 구현

체인로지스는 이륜차(오토바이) 배송매체와 허브&스포크 방식을 적용한 새로운 배송서비스 모델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당일 도착 배송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당일 낮 시간 빠른 배송을 위해서 이륜차 중심으로 배송을 운영하고, 이륜차의 적은 물품 적재량 해결을 위해 같은 배송지역을 일일 다회전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서비스의 고도화와 배송물량의 지속적인 확보를 통해 4시간 단위 회차 운영에서 3시간, 2시간 단위 회차운영으로 더 빠른 당일도착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매일 대량의 배송이 필요한 이커머스 대형 화주사가 일반 택배 서비스 대신 체인로지스의 빠른 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api 서비스, 전용 배송기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대량 관제서비스 등 주요 시스템 전체를 내부에서 모두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로 배송 지역 단위 그룹핑 

우리는 다년간 확보한 배송데이터와 현장 배송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배송 단위 지역을 그룹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송기사들은 하루에 이동시간 및 이동 거리를 짧아지고 배송수행량을 많아지는 결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하우와 운영방식은 자체 개발한 시스템에서 모두 구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위 현장 운영 노하우와 기술 기반을 통해 배송기사에게 지급하는 운임을 창업 초기 대비 약 50% 이하로 낮추어 배송효율에 따른 비용절감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주사가 메이저 택배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이용하여도 불편하지 않도록 메이저 택배사 수준의 배송서비스를 완비하고 있습니다.

당일 도착 배송은 빠른 배송과 함께 빠른 CS가 필수입니다. 당사는 배송출발, 배송완료 정보를 실시간으로 구매고객에게 전달하고 있고, 배송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배송기사와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구매고객-배송기사 CS 처리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구매고객은 배송기사와 바로 배송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화주사의 배송관련 CS 역시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시간 당일 도착 서비스로 경쟁력 확보 

체인로지스는 서울시와 주요 수도권 지역에 당일도착 배송, 4시간 당일도착 배송 서비스 2가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일도착 배송서비스는 당일 화주사로부터 인도 받은 물품을 당일 오후 11시 내에 구매고객에게 전달하는 배송서비스이며, 4시간 당일 도착 배송서비스는 화주사로부터 오후12시 전후로 인도받은 물품을 오후 1~2시에 출고하여 오후 6시까지 배송하는 빠른 배송서비스입니다.

당일도착 배송서비스는 이커머스 화주사가 주로 이용하고 있고 4시간 당일도착 배송서비스는 이커머스 화주사 중 신선식품 서비스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 내 월 약 25만 건 수준의 배송물량을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양질의 배송서비스 제공합니다. 당사는 지역 담당 배송기사를 배정하여 지역 책임 배송을 실시하고 있어 당일 배송 성공률이 99.9% 수준이며 배송문제CS 발생 시 가장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CS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송서비스에서 규모의 경제 달성과 이를 통한 서비스 개선, 비용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체인로지스는 서울 지역 기준으로 당일 배송 물량을 가장 많이 확보하고 있고 이를 통해 경쟁사보다 경쟁력 있는 배송운임으로 지속적으로 물량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 모델로 다양한 배송 시장 겨냥 

우리의 타깃 시장은 일반 온라인 커머스, 새벽배송 커머스, 요식업배달 커머스입니다. 각각의 시장 규모는 커머스 150조원, 배송 6~7조원, 커머스 4조원, 배송 5000억원, 커머스 15조원, 배송 5조원입니다.

우리의 타깃 고객은 쿠팡, 마켓컬리 등의 새벽배송 이용에 거부감을 가진 커머스 업체와 빠른 배송완료가 실질적인 이득으로 환산 가능한 커머스 업체입니다. 쿠팡, 마켓컬리에 입점하지 않고 빠른 배송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커머스 업체들과 통신사 유심, 단말과 같이 택배 이용보다 1~2일 빨리 도착할 경우 실질적인 이득을 체감할 수 있는 커머스 업체들, 그리고 유통기한으로 인해 생산, 재고관리에 제한이 있는 신선식품 커머스 업체들이 우리의 타깃 고객입니다.

우리는  화주사에 당일도착 배송서비스와, 4시간 당일도착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배송 건당 운임을 받는 B2B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커머스 화주사를 통해 월 약 25만건 수준의 당일 배송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체인로지스는 지속적인 배송규모 확장을 통해 배송기사 당 일일 배송건수를 높이고, 시스템 등을 통해 배송효율을 높여 내부 비용 경감해 나가고 있습니다.

메이저 택배사와 협업, BEP 달성 성과 

우리는 당일배송업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배송서비스를 수행해온 유일한 기업으로 서울 도심 내 가장 많은 당일배송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안정성과 IT 시스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 메이저 택배사인 CJ대한통운, 한진과도 당일 배송을 위한 계약도 체결했습니다.

당사는 2024년 국내 당일배송 서비스 업체 중 최초로 BEP를 달성할 수 있는 배송 물량 기반과, 시스템 기반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체인로지스는 배송현장 노하우와 IT시스템 노하우를 갖춘 인재들이 모여 최고의 배송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인로지스 팀은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배송수행을 위한 최고의 시스템을 만들고 있으며, 당사의 고객인 화주사와 물품을 받는 구매고객, 배송수행을 하는 배송기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국내에서 가장 오랜 기간 안정적인 당일 배송서비스를 운영해온 기업으로 시장에서 가장 많은 당일 배송 물량을 확보하여 수행 중입니다.

둘째, 국내 당일 배송 서비스 업체 중 배송수행 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을 만들고, 경험해온 기업입니다.

셋째, 국내 최초로 CJ대한통운, 한진 2개 택배사와 성공적으로 서비스 연동한 당일 배송서비스 기업입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물류(Logis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One Comment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