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600년 전통의 남대문시장과 전국소매상을 잇는 B2B 플랫폼 ‘남도마켓’

2022-08-02 3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600년 전통의 남대문시장과 전국소매상을 잇는 B2B 플랫폼 ‘남도마켓’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전통 재래 시장의 온라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남대문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600년을 이어온 오랜 전통의 남대문 시장이 온라인·디지털화돼 가는 경제환경에 발 빠르게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는 ‘남도마켓‘이 있다. 남대문 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남도마켓’은 남대문의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와 남대문 시장 활성화를 위한 B2B(사업자간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도마켓은 남대문 시장 전문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 전국의 소매 상인과 남대문 도매 상인이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도매시장을 방문하는 일이 어려울 때 도·소매 상공인들이 편하게 남대문 주얼리 사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이 계기가 돼 현재는 액세서리와 아동복 외 패션의류, 꽃, 공예품, 인테리어 소품 등 10가지 카테고리를 다루고 있다. 도매 상품 디자인 보호, 산업 트렌드 및 키워드 정기 업데이트, 판매량 추이, 마케팅과 배송까지 서비스를 일원화해 남대문 시장과 전국 소매상을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남대문 상인들을 대상으로 오랜시간 신뢰를 얻고 꾸준히 무료 서비스를 선보여 현재 3만여 사업체가 가입하는 성과를 이뤘다. 

양승우 대표는 “현재 서비스는 남대문시장의 확장과 온라인화와 글로벌 진출에 집중하고 있고, 상인분들이 온라인 매출만으로 만족하게 되면 수익구조를 유료화할 생각”이라며 “점진적으로 광고 매출도 100억원대를 예상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상인분들과 상생하는 구조로 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라고 밝혔다. 

글로벌 진출에 대해서는 “22년은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당시 다국어서비스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사업체들의 적극적인 인바우드성 가입이 100여군데 정도 이뤄졌다”라며 “21년 고비즈코리아 수출유망 기업에 선정됐고 액세서리를 비롯해 아동복, 인테리어 소품, 한류 상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의의 구매가 진행되고 있다”라고 비전을 전했다. 

양승우 대표

전국소매상과 남매문시장을 잇는 온라인 플랫폼

남대문 시장은 악세사리, 아동복, 그릇, 애견용품등 경쟁력있는 카테고리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전문 시장입니다. 이러한 시장은 거래처 확보, 아날로그적인 사업방식, 코로나로 인한 수출 급감 등의 문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업팀은 이러한 남대문 시장을 온라인화 시키는데 성공 하여 작년 남대문 시장으로 부터 도매와 소매 사업체는 남도마켓 플랫폼을 통해 거래에 따르는 핵심 기능을(기획, 제작, 판매, 정산, 관리, 신상품 탐색, 배송 등)모두 해결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마케팅까지 남도마켓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남대문 시장 공식 파트너 플랫폼, 구매에서 배송, 마케팅까지 

남대문 시장 공식 파트너 플랫폼으로서 남대문시장 내 도매사업체의 30%가 가입돼 있으며, 지속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독보적인 팀입니다.

도매와 소매 사업체들의 거래에 필수로 필요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인공지능 남도로보를 개발중이며 해당 기술관련 22년 3월 팁스에 선정되었고, 국내 15개 해외 1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품 디자인보호, 최적의 거래처 자동 매칭, 이미지 기반 검색, 판매량 예측 시스템 등을 제공합니다. 

남도마켓 웹과 남도마켓 앱을 비롯해 ND pick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판매 후사입이 가능해지는 서비스로 온라인 셀러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ND 배송 B2B, B2B2C 배송 서비스는 사입삼촌과 같은 기능으로 여러 매장의 상품을 시장 방문없이 구매 및 수령가능 하며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도 가능합니다. 

도소매 사업체 대상, 한국의 아마존 되고파 

남도마켓 내 카테고리의 시장 규모는 글로벌 1만 1천조의 규모로서 핵심 타깃은 도매와 소매 사업체입니다. 전세계 소매상들의 아마존과 같은 회사가 되어 수많은 도매와 소매들에게 쉽고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인 비즈니스모델은 무료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남도마켓은▲2020년 주얼리 관련 플랫폼 선정(서울주얼리지원센터) ▲2020년 스타트업 글로벌 IR 지원 선정(한국무역협회/스타트업 브랜치) ▲2021년 Z-camp 상반기 유망 스타트업 선정(서울창업허브/ 제피러스랩) ▲2021년 스타트업네스트 9기 선정(신용보증기금) ▲2021년 수출 지원 플랫폼 선정(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고비즈코리아)▲2021년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선정(중소벤처기업부) ▲ 2021년 남대문시장 공식 파트너 플랫폼 MOU ▲ 2021년 구글 창구 프로그램 3기 선정(구글/중소벤처기업부) ▲2022년 팁스 선정 ▲2022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등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대표이사는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지마켓을 근무 했으며, 이후 백보람, LPG 등의 연예인 쇼핑몰 운영 등의 B2C 관련 일을 해오며 B2B 플랫폼의 니즈를 느껴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품목을 가지고 있는 남대문 시장을 첫 타깃으로 설정했으며 시장 특유의 카르텔과 폐쇄성으로 그 어떤 기업도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반면 남대문 시장에서 20년 이상 도매업을 해온 친동생을 필두로 남대문 시장 진입에 성공하게 되었으며 마케터, 개발자, 디자이너 등의 핵심 인력과 일하고 있는 원팀입니다.

[커머스(Commerce)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