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logistics wowtalk

[SNU 유니콘] “초신선 물류 혁신” 고속 교통 활용 전국 6시간 내 배송 ‘에이셉익스프레스’

2022-10-06 5 min read

author:

[SNU 유니콘] “초신선 물류 혁신” 고속 교통 활용 전국 6시간 내 배송 ‘에이셉익스프레스’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스타트업투게더’ 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기술지주가 운영하는 ‘2022 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창업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다. 창업팀의 강점과 향후 계획을 기사뿐만 아니라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6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2년 4분기

초신선 제품과 당일 배송에 대한 유통 업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고객이 구매한 신선제품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100% 환불을 약속하는가하면 보다 빠른 배송에 대한 자신감을 내세우고 치열한 각죽 중이다. 이처럼 뜨거운 물류 경쟁 시장에 스타트업 에이셉익스프레스가 뛰어들었다. 고속 교통을 활용한 전국 당일 배송 서비스 ‘고쏙’을 운영하는 에이셉익스프레스는 고속버스 사업에 종사하는 가업을 통해 경험을 쌓은 안용진 대표와 뜻을 함께하는 멤버들이 모여 창업했다. 

안용진 대표

7년 동안 고속 교통 물류 시장에 몸 담으며 디지털화의 가능성을 본 안용진 대표는 기존 시스템보다 정확하고 신속하며 안전한 서비스 ‘고쏙’을 개발, 제공하고 있다. 수기로 처리되던 기존의 방식을 디지털 전환을 통해 배송 정보를 추적, 분석할 수 있도록 했으며 투명한 운영 시스템으로  서비스 신뢰도를 높였다.

서울대학교기술지주K-Global SNU 유니콘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에 선정된 에이셉익스프레스의 안용진 대표는 “국내에서 모든 물류 네트워크와 효율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에는 우리와 같이 고속교통이 발달돼 있는 국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종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고속 교통을 활용한 물류 시장은 여전히 유선을 통하거나 수기로 직접 접수하는 방식의 아날로그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안용진 대표는 지난 7년 동안 고속 교통 물류 시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며 배송 사고, 접수 누락 등 다양한 문제점을 직접 겪고, 이런 노후화된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꿈꿔왔습니다. 고속 교통 물류 시장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속, 정확, 안전입니다. 이 세 가지의 요소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고쏙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우선적으로 고착화된 아날로그적 업무방식을 단계적 디지털 전환을 통해 모든 접수 정보를 데이터화 하고자 합니다. 수기로 처리되던 기존의 방식으로는 배송 정보를 추적, 분석할 수 없으며 불투명한 운영 방식으로 인해 서비스 신뢰도가 저조할 수 밖에 없으며 비효율적인 업무가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운영 방식을 디지털 전환해 통합 관제 시스템으로 모든 배송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투명한 운영을 통한 서비스 신뢰도 향상 및 신규 고객 유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저희는 고속사와 각 지역 터미널 소장님들과의 긴밀한 협업 관계를 형성해왔습니다. 이는 각기 다른 소속의 소장님들을 고쏙 서비스를 통해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으며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전국 모든 지역으로 배송이 가능해짐을 의미합니다. 또한 자사 기사님을 통한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여 빠르고 정확한 배송이 가능합니다. 공유 기사님으로만 운영하는 배송 서비스의 경우 배송 사고 및 접수 누락 등 다양한 운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년 경력의 베테랑 기사님으로 더욱 안정적인 배송 서비스 운영이 가능합니다.

추후 자체 개발 중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양식의 운송장을 인식하여 자동 접수 처리 기능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노선 최적화 및 고속 교통 추천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희가 제공하고 있는 프로덕트는 총 세 가지입니다. 각 지역 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물량을 신속하게 접수하고 처리할 수 있는 파트너 앱과 기업고객의 전국 당일배송을 편리하게 진행할 비즈센터 웹페이지 그리고 다양한 물류 프로세스 통합 관제 센터 역할을 하는 CS센터 웹페이지가 있습니다.

파트너 앱의 가장 큰 특징은 터미널 고객의 간편 접수와 실시간 배송 현황 확인입니다. 기존 수기로 접수를 진행하던 고속 교통 배송 접수와 다르게 앱을 통한 간편한 접수가 가능하며 배송 현황 확인을 위해 유선으로 직접 확인해야 했던 환경을 앱과 알림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디지털 전환을 실현했습니다.

비즈센터의 특징은 엑셀 업로드로 간편한 다량 접수 처리가 가능하며 접수 내역의 실시간 배송 현황 확인 그리고 간편한 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기존 고속 교통 배송을 사용하던 기업 고객들은 일반 고객과 마찬가지로 배송 현황 확인을 위해 유선으로 문의해야 했으며 세금계산서 발행 불가로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저희는 고속 교통 물류의 디지털화를 통해 전국 당일 배송의 니즈가 분명한 기업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S 센터 통합관제 프로그램은 기존 전산화 되어있지 않던 시스템으로 인해, 배송서비스 진행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고객과 담당자 모두가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엑셀, 워드, 유선접수등 수기 처리 방식으로 운영하던 기존의 운영 방식을 CS 센터를 통해 모든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추후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프로덕트는 일반 고객용 앱과 기사용 앱이 있습니다. 이후 프로덕트들의 고도화를 통해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현재 고속버스 물류 시장 규모는 물동량 기준 약 820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전체 고속버스 적재 가능률 대비 현재 가동률이 10% 미만에 불과하고, 버스에 더해 KTX, 항공 등 ‘고속교통’으로 범위를 확장하면, 시장규모가 이보다 10~20배가량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낮은 시장 가동률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명확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 B2B 고객을 첫번째 타깃으로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쏙은 각 지역과 지역을 이어, 빠르게 발전하는 배송서비스를 지역간 격차없이 전국 모든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고쏙 서비스의 첫번째 비즈니스 모델은 배송 금액에서 발생하는 일정 부분의 수수료입니다. 추후 사용자들의 배송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지역의 인기 특산물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고쏙 마켓 플레이스 플랫폼과 고쏙 프로덕트(SaaS) 구독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현재 저희는 주요 지역 30개 터미널 및 고속사와 서비스 사용 계약을 완료해 둔 상태입니다. 해당 주요 터미널 물동량은 전체 터미널 물동량의 상위 20~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8월 기업 고객 맞춤형 배송 접수 서비스인 ‘비즈센터’를 오픈했습니다. 산지 직송 해산물 플랫폼과 서울소재 대학병원, 기업과 호텔 및 외식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SNU K-Global 유니콘 엑셀러레이션, 제 11기 기보벤처캠프에 최종 선정되었으며 올 하반기 시드 투자 유치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대표인 저는 고속 교통 물류 서비스를 오랜 기간 경험하며 누구보다 현장을 잘 알고 개선의 니즈를 명확히 느끼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약 7년 동안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수화물 관리, 전국 배송 서비스 기획, 주요 지역 배송 연계 전담, 전국 배송 고객 서비스 기획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배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 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과적인 배송을 위해 기사님들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것 인지를 명확히 알고 있으며 효율적인 배차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고속 교통 물류 시장에서 필요한 변화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역량을 가진 전문가들과 고속터미널 현장 인력 관리 역량까지 갖춘 팀이 함께해주고 있습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계기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받는 다양한 기회와 지원속에서 사업과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싶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최종 선정 이후, 기대 이상으로 여러 지원을 받고 있으며 개발 예정인 AI, 빅데이터 기반의 고속 교통 추천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글로벌 컨퍼런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에 선정된 다른 훌륭한 기업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은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인데, 우리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입니까? 

우선 저희는 국내에서 고속교통을 활용한 물류시장의 효율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후, 추후 베트남, 일본과 같이 우리나라와 유사한 고속 교통 환경을 가지고 있는 나라와, 유럽과 같이 고속교통이 매우 발달한 국가로의 진출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의 경우 현재 주요 도시 내에서 1시간 내 배송 등 빠른 배송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전국 택배 소요시간은 5.6일로 우리나라에 비해 유통 인프라가 현저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와 동시에 고속교통의 발전을 빠르게 이루고 있는 점을 기회로 보아, 저희 고쏙은 전국을 넘어 전 세계로 뻗어 나아갈 솔루션이 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쏙은 기존의 당일배송(a.k.a 재고 쌓아두기)의 한계를 넘어 초신선물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합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오늘배송의 완성이 실현되는 그날까지 물류의 진정한 혁신을 기대해주세요. 

[2022 SUN 유니콘 프로그램 참가팀 인터뷰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