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Entertainment

엔터테크 ‘빅크’, 네이버클라우드와 손잡고 AI 및 라이브 기술 강화

2024-02-23 2 min read

author:

엔터테크 ‘빅크’, 네이버클라우드와 손잡고 AI 및 라이브 기술 강화

Reading Time: 2 minutes

K팝·K콘텐츠를 위한 올인원 엔터테크 스타트업 빅크(BIGC)는 네이버클라우드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 협력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 사업에 필요한 기술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빅크는 K팝과 K콘텐츠의 글로벌 팬덤 타깃으로 한 엔터테크 스타트업이다. ▲IP 홈빌딩부터 라이브, 글로벌 커머스, 팬 데이터 분석까지 제공하는 엔터·미디어사를 위한 ‘빅크 스튜디오’, ▲K팝 팬덤 플랫폼 ‘빅크 모먼트’를 성공적으로 론칭한 이후, 괄목할 만한 글로벌 레퍼런스를 쌓으며 200여 개국, 수천만 명의 해외 팬을 유입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대표적으로, 빅크는 지난해 MBC, CJ ENM 등 미디어사들과 제휴하여 마마어워즈(MAMA AWARDS), 케이콘(KCON), 가요대제전, 아이돌 라디오 콘서트 등 대규모 K팝 콘서트의 디지털 수익화 프로젝트를 성료했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양사는 기술 협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IP 디지털 수익화 사업 협력, ▲네이버클라우드의 생성형 AI 기술 기반 협력, ▲빅크 K팝 콘서트 글로벌 라이브 및 영상 기술 고도화, ▲빅크 스튜디오 생성형 AI 기술 고도화 등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빅크는 올해부터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라이브 채팅 기술 및 빅크 스튜디오에 접목할 계획이다.

또한, 상반기 중에 계획된 MBC 아이돌라디오 요코하마 콘서트 등 대규모 해외 K팝 콘서트는 물론, 국내 오디션 방송 등 각종 방송・엔터 IP의 디지털 수익화를 위해 서로의 기술 역량을 끌어 올리는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미 양사는 2023 MBC 가요대제전 글로벌 생중계를 비롯 대규모 콘서트 온라인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해온 바 있다.

빅크는 2021년 네이버 D2SF로부터 전략 투자를 유치한 이후, 네이버클라우드와 꾸준히 교류하며 협업해왔다. 특히 빅크의 라이브 기술에 네이버클라우드의 미디어 관련 전 제품군을 결합해, 송출부터 인코딩, Global Edge CDN 기반 영상 전송까지 글로벌 생중계 송출 전 과정을 자동화했다. 또한, 파파고 API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8개 언어 자막을 제공하는 등 AI 기술 기반으로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의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도 했다.

김정우 빅크 CTO는 “빅크와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술을 결합해, 최정상 K팝 아티스트들의 퍼포먼스를 더욱더 생생하게 전세계 팬들에게 전할 계획”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마중물 삼아, 빅크는 독보적인 라이브 스트리밍 및 생성형 AI 기술로 방송, 엔터 IP의 디지털 수익모델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화영 네이버클라우드 이사는 “빅크의 글로벌 팬덤 대상 IP 비즈니스는 K팝·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이번 MOU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의 검증된 기술을 결합, 함께 글로벌 엔터테크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생성(Generative) AI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