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탄소배출권 거래 ‘윈클’, 500글로벌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2024-03-22 2 min read

author:

탄소배출권 거래 ‘윈클’, 500글로벌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자발적 탄소배출권 솔루션 기업 윈클(WinCL)이 500 글로벌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금액은 비공개다. 

윈클은 지난 2022년 6월 삼성전자에서 신규 서비스 및 블록체인 사업을 총괄한 박성훈 대표, UN 기후변화협약 감독기구 위원인 오대균 서울대학교 교수, 맥킨지 파트너와 삼성전자 임원을 역임한 김주완 부사장이 의기투합하여 설립한 기후행동 기업으로, 세계 각지의 탄소저감 사업자들로부터 베라, 골드스탠다드 등 글로벌 탄소 레지스트리의 인증을 받은 양질의 자발적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NHN, HLB 등 국내 대기업의 임직원 참여 탄소 상쇄 캠페인을 지원하고, NHN 한게임의 게임 아바타와 탄소배출권을 연계하여 총 2,400톤의 탄소배출권을 판매하는 등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윈클은 현재 기업과 개인이 모두 자발적 탄소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운영 중이며, 기업들이 자사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고 관리하여 ESG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지원을 위해 베스핀글로벌 등 여러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다.

특히 최근 해외 탄소저감 사업 개발 및 운영사와의 협력을 통해 자연기반해법(NBS, Nature-based solutions) 기반 자발적 탄소배출권 및 선도 탄소배출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에게 선도배출권 등 배출권 수요에 맞는 다양한 탄소저감 옵션을 제공한다.

해당 투자를 담당한 500 글로벌의 신은혜 투자심사역은 “윈클은 이미 SBTi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양질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여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추후 Scope3까지 포괄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탄소배출 모니터링 서비스 등 기업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고, 나아가 개인의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훈 윈클 대표는 “세계 각국의 탄소 규제 및 기업에 대한 ESG 공시 의무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ESG 역량을 확보하기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이 윈클의 서비스를 통해 각종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린테크(Gree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